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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영화로 돌아온 프랑스 거장 “가족 문제 꼭 다루고 싶었다”

레오스 카락스 감독 인터뷰

  • 신귀영 기자 kys@kookje.co.kr
  •  |   입력 : 2021-10-11 20:05:07
  •  |   본지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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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극적 가족 그린 신작 ‘아네트’
- 그룹 스팍스에서 영감 받아 제작

- “딸에게 바치는 영화를 찍으며
- 내가 ‘나쁜 아빠’아닌지 자문도
- 한국 홍상수 감독 작품 많이 봐”

“부산에 온 소감요? 음… 제가 사실 24시간 걸려서 부산에 왔는데 온 지 24시간도 안 지나서요. (웃음) 그 질문 만큼은 시간을 좀 더 주셔야 답변을 할 수 있겠습니다. 분명한 건 올 수 있어서 기뻤다는 겁니다.”
지난 10일 KNN씨어터에서 레오스 카락스 감독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그는 올해 비프에서 신작 ‘아네트’를 선보였다. 전민철 기자
지난 10일 부산국제영화제(BIFF) 기자회견에서 프랑스 거장 레오스 카락스 감독을 실제로 만난 느낌은 ‘신기하다’였다. ‘나쁜 피’ ‘퐁네프의 연인들’ ‘홀리 모터스’ ‘폴라X’ ‘소년 소녀를 만나다’…. 영화팬들에게 그의 이름과 필모그래피는 마치 교과서 내용처럼 익숙히다. 그의 영화를 사랑한 지 20여 년 만에 레오스 카락스를 실물로 ‘영접’한 느낌이 비현실적이지 않기는 어려웠다. 카락스 감독은 그의 말대로 무척 피곤해 보였지만(생각보다 많이 마르고 몸집이 작아서 더 그래보였다) 영화 ‘아네트’를 본 뒤 기자들이 쏟아내는 질문의 의미를 곱씹으며 가능한 한 성의껏 답변하려 애썼다. 올해 BIFF 갈라 프레젠테이션에 신작 ‘아네트’를 출품하며 부산을 찾은 카락스 감독과의 회견 내용을 1문1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영화 ‘아네트’에서 스탠딩 코미디언 헨리(아담 드라이버)와 톱 오페라 가수 안(마리옹 코티아르)의 딸인 아네트는 대부분 ‘인형’(꼭두각시)이 연기한다.

▶영화에서 아네트는 노래를 잘 하는 0~5세의 여자아이다. 그런 아기배우를 찾지 못했다. 모든 영화적 표현은 이런 ‘불가능’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하는데 이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아네트 장면은 다 비워놓고 후반작업에서 3D로 표현하려 했지만, 배우들이 아네트와 감정적인 교류를 할 수 없다는 게 문제였다. 해결할 방법은 인형밖에 없다고 결론 내렸다.

-영화 아네트는 스팍스라는 그룹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고 들었다.

▶이 영화 자체가 스팍스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나는 어릴 때부터 음악을 많이 듣고 좋아했지만, 잘하지는 못했다. 그래서 영화를 하게 된 것인지도 모른다. 영화를 만들면 음악이 걱정되는데(음악을 누구에게 맡길지, 어떤 음악을 쓸지) 그런 점에서 나는 운이 좋았다. 스팍스가 만든 15곡을 아네트에서 모두 다 썼다.

-비극적인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이 영화를 딸에게 바친다고 밝혔다.

▶내가 다작하는 감독이 아니라서 많은 영화를 만들지는 못했는데, 가족영화 같은 것을 한 번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다. 영화 아네트는 ‘나쁜 아빠’에 관한 얘기다. 나쁜 아빠로 인한 비극은 ‘일어나게 마련’이다. 영화를 만들면서 나도 혹시 나쁜 아빠인가를 자문하기도 했다.

-두 주연배우의 어떤 점이 좋았나.

▶나는 배우를 생각하며 영화를 구상한다. 이번에는 내가 아닌 스팍스의 영감이 영화의 시작이었기 때문에 배우를 나중에 떠올리는 것이 쉽지 않았다. 뮤지컬이란 점도 고려해야 했다. 한 시리즈물을 통해 아담을 처음 봤다. 그는 ‘흥미롭고 이상한’ 매력적인 배우였다. 여배우는 미국인을 찾다가 나중에 마리옹을 발견했다. 두 사람은 아름다운 커플이다.

-섹스 장면에서까지 노래 하는 영화라서 신기했다.

▶뮤지컬 영화를 찍고 싶다는 바람은 오래 전부터 있었지만 정말 해낼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 못 했다. 말 대신 노래만 계속 하는 걸 어떤 사람은 어색하다고 여길 수도 있겠지만, 그런 영화를 만들려고 만든 거니까.

-스탠딩 코미디언과 오페라 가수라는 남녀 주인공 직업은 어떤 의미가 있나.

▶클래식 오페라는 여주인공의 죽음으로 끝 맺는 경우가 많다. 그들이 죽는 그 순간 오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아리아를 부른다. 그 비극적 아름다움을 영화에서 빌려오고 싶었다. 한 직업은 사람들이 고상하다고 생각하고 하나는 저급하다고 여기는데 그 대조가 흥미롭게 느껴졌다.

-한국영화나 배우에 관해 아는가.

▶젊을 때 수많은 영화를 봤는데, 지금은 영화를 거의 보지 않는다. 그래서 영화도 배우도 잘 모른다. 그럼에도 홍상수 영화를 꽤 많이 봤다. 그의 영화에 나오는, 이름은 모르지만 대단하다고 생각한 배우가 몇 있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생각이나 삶에 변화가 생겼나.

▶이 영화의 후반 작업을 할 때 프랑스에 봉쇄령이 내렸다. 물론 힘들었지만, 영화 상영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한 것은 좋은 점도 있다고 본다. 생각의 변화? 잘 모르겠다. 사람은 집에 그렇게 오래 있으면 안 된다는 건 확실하다.(웃음)

신귀영 기자 kys@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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