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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부즈맨 칼럼] 한국의 제인 제이콥스를 기다리며 /이동현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8-11-06 20:20:27
  •  |  본지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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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도시 뉴욕이 오늘날의 모습이 되기까지에는 2명의 전설적인 인물이 존재한다. 로버트 모제스(Robert Moses)와 제인 제이콥스(Jane Jacobs)다. 1차 산업혁명의 여파로 1920년의 뉴욕은 새로운 교통수단인 자동차에 열광했다. 당시 20만 대에 불과했던 차량이 1930년에는 70만 대로 세 배 이상 증가했다. 엄청난 수의 자동차와 트럭이 인구가 밀집된 뉴욕뿐 아니라 다른 대도시로도 유입되면서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과 보행자 간의 폭력적인 갈등이 미국 전역에서 촉발됐다.

1930년 2월 뉴욕타임스의 헤드라인이 ‘차량의 물결이 뉴욕을 굴복시키다 : 대도시 삶의 과정을 느리게 만드는 위협적인 교통 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했는가’로 장식할 만큼 교통 체증은 뉴욕의 최대 과제 중의 하나였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등장한 인물이 로버트 모제스다.

그는 1950년대 뉴욕 도시계획의 독재 군주로 불렸는데, 현재의 물가로 치면 한화 약 250조 원 규모의 공공프로젝트를 계획하고 밀어붙인 주인공이다. 당시 뉴욕은 수많은 중산층이 차를 산 후 교외로 이주해 도심의 인구가 크게 줄었다. 이에 따라 세금 기반을 상실하게 되고 빈 건물이 늘어나는 등 근린지구는 급격히 쇠퇴하기 시작했다. 모제스는 도시고속도로 건설을 통해 교외 이주자들에게 도심의 직장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해결책을 제시했다. 당면한 도시 문제만 본다면 모제스의 계획이 틀렸다고 할 수만은 없다. 모제스에게는 도심 회복이라는 사명이 있었을 테고, 그 문제 해결에 충실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시민이 원하는 도시민의 삶을 간과하는 우를 범했다. 자동차 중심의 도시계획으로 도시고속도로가 건설되자 이로 인해 수십만 명의 원주민이 살던 곳에서 쫓겨났다. 자동차가 텅 빈 도시를 점유함에 따라 도시의 쇠퇴가 가속화되었다.

1952년 모제스는 5번가 도로를 그리니치 빌리지 주민들이 아끼는 워싱턴광장 공원을 관통해 남쪽으로 확장할 것을 계획했다. 그러나 모제스의 독주는 그리니치 빌리지 주민들에 의해 좌절된다. 제인 제이콥스를 비롯한 여성들이 주도해 반대운동을 이끌어냈다. 모제스는 보행자 육교를 갖춘 지하 차도와 같은 대안을 제안했다. 그러나 10년 가까운 싸움 끝에 제이콥스와 주민들은 도로계획을 폐지하는 차원을 넘어 공원의 기존 통과도로마저 폐쇄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후 뉴욕 도시계획은 방향을 전환하게 됐으며, 이들의 노력은 도시계획과 정책 결정에 대한 시민의 참여 요구를 위한 길을 터주었다. 자동차로 인해 촉발된 도시전쟁이 시민 중심의 계획을 만들어낸 것이다.

제인 제이콥스는 스크랜턴트리뷴 기자 출신으로, 뉴욕건축포럼의 부편집장으로 있으면서 지역 공동체를 파괴할 수도 있는 도시개발 프로젝트를 저지하는 시민운동에 헌신했다. 5번가 도로뿐 아니라 로어 맨해튼 고속도로를 무산시키는 데도 핵심적 역할을 했다. 그녀는 대표작 ‘미국 대도시의 죽음과 삶’을 통해 1950년대 미국의 도시재생 정책을 날카롭게 비평했다. 특히 책에서 제안한 ‘걷기 좋은 도시’는 단순한 계획 이슈를 뛰어 넘어 시대정신에까지 영향을 끼쳤다. 2009년에는 도시계획 뉴스를 전하는 웹사이트 플레니티즌이 뽑은 ‘100명의 위대한 도시 사상가’ 중 1위에 올랐다. 다만 그녀도 새로운 도시변화에 있어 지나칠 정도로 수구적인 입장을 취해왔다는 비평을 받았다. 전통적인 도시의 활력을 위협하는 그 어떤 것도 적으로 간주하고 경직된 입장을 견지한 것이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유연하면서도 새로운 도시패러다임을 읽어내는 제2의 제인 제이콥스가 요구된다. 앞으로 상향식과 하향식 도시계획의 조화로운 조정 과정이 더 요구되고, 이를 위한 중간매개자의 섬세한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국제신문 기자 가운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인물이 나오길 기대한다. 또한 도시의 미래에 대한 대화의 장을 제공하면서 공동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기사가 더욱 많이 나오면 좋겠다. 제이콥스가 제시한 도시를 이해하는 사고 습관 3가지는 오늘날에도 유용하다. 과정에 관해 생각하라. 특수한 것에서 일반적인 것을 추론하는 식으로 작업하라. 매우 적은 양을 포함하는 평균적이지 않은 실마리를 찾아라.

부산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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