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데스크시각] 부산항 미래, 항만배후지역에 달렸다 /구시영

배후 산업단지가 물류허브 열쇠

상설협의체 구성, 유기적 지원해야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중동의 '물류허브'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2006년 11월 그곳에서 한국 원로경제인 모임(IBC포럼)의 국제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 참석한 한국 최대 선사의 두바이 지점장이 이런 얘기를 꺼냈다. "세계 10대 항만인 두바이의 제벨알리항은 인근 경쟁항보다 하역요율이 높고, 요율 협상 또한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선사들이 앞다퉈 기항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잠시 뜸을 들인 그는 해답을 내놨다. "그만한 메리트(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그 메리트의 핵심은 항만배후의 거대한 산업물류단지입니다."

이 배후단지의 공식 명칭은 '제벨알리 자유지역'(JAFZ)이다. 각국 선사들이 환적물량을 확보하고, 이곳에서 만들어진 상품을 싣기 위해서는 제벨알리항에 배를 댈 수밖에 없다고 현지 관계자들은 말했다. 배후단지를 통해 화물을 스스로 창출하고 있는 셈이다. 원스톱 서비스체제인 JAFZ 운영기관의 간부는 "개장 초기(1985년) 30개였던 입주기업 수가 지금은 6000개(100여 국가)에 이른다"고 기자에게 설명했다. 두바이 대외교역의 40% 이상이 JAFZ에서 이뤄지고, 중동에 진출한 외국기업 대부분이 이곳에 물류기지를 운영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동북아 물류허브를 지향하는 부산항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항만 배후의 기능과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다. 특히 부산항 신항으로서는 배후단지 활성화가 관건으로 꼽힌다. 두바이뿐 아니라 싱가포르, 상하이, 로테르담, 함부르크, 앤트워프 등 선진 항만들도 마찬가지다. 화물 창출과 대외경쟁력 강화를 위해 항만 배후에 대규모 물류단지를 구축, 가동하고 있다. 이들 단지에는 글로벌 업체들의 현지 생산·유통·정보 등을 총괄하는 본부가 있다. 기업 활동을 하기에 딱 좋은 물류서비스 체계를 갖추고 있는 까닭이다.

그러면 부산항은 어떤가. 신항 북컨테이너 부두 배후단지에 15개 사가 들어와 있고, 나머지 15개사는 내년 말까지 입주할 예정이다. 또 인근에 웅동배후단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세계 주요 항만들보다 훨씬 늦은 데다 규모 면에서도 크게 뒤처지는 수준이다. 특히 신항의 추가 부두 개장으로 물동량과 화물차 등 통행량이 갈수록 늘고 있으나 배후 수송망은 지지부진한 실정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는 임시방편식 대응에 머물러 있다. 신항의 관할권이 부산시·경남도 양쪽으로 나눠진 것은 설상가상이다. 이 곳의 모 입주업체 간부는 "배후단지가 활성화하지 않아 문제점이 많은데, 행정구역마저 쪼개면 어떻게 하라는 말이냐"고 볼멘소리를 냈다.
부산항은 세계 5위 컨테이너항이다. 하지만 유럽~미주 간선항로에 있는 최적의 입지와 잠재력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물류 인프라와 항만배후단지가 제때 공급되지 않은 요인이 크다. 게다가 신항 배후단지는 생산·조립·가공 등 부가가치 창출이 아주 미흡한 상태다. 신항 배후의 강서 국제산업물류단지 조성사업도 별 차이가 없다. 이 사업은 부산시의 최대 역점 프로젝트로, 이명박 정부의 국정과제(두바이형 포트-비즈니스 밸리)에 포함돼 있다. 정부는 '강서를 국제적인 산업물류도시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종합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본지 2008년 7월 16일자 1면 등 보도). 그러나 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세계적으로 물류전쟁이 치열하다. 이런 추세에서 부산항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배후단지를 제대로 갖춰야 한다. 해외 선진 항만들의 사례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신항 배후지역 조성에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 등 관계기관·단체들이 힘을 모으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내야 한다. 부산항만공사도 부산시의 지원만 바랄 게 아니라 강서국제산업물류단지에 일정 부분 투자하는 것을 전향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 신항의 배후지원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상설협의체를 설치·운영할 만하다는 생각이다. 배후 산업물류단지를 얼마나 잘 개발해 운영하느냐에 부산항 미래와 신항의 성패가 달려 있다는 점을 관계당국은 명심하기 바란다.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부산교통공사

 많이 본 뉴스RSS

  1. 1방학 맞은 아이와 나무체험 해볼까 ‘밤비’ 만나볼까
  2. 2한여름 밤 낭만 가득한 영화 속으로
  3. 3동아대 전·현직 교수 38명도 학교 상대 임금소송
  4. 4최원준의 그 고장 소울푸드 <34> 태안 박속밀국낙지탕
  5. 5BRT 통신선로 이설비 사업자가 낸다
  6. 6마침내 터진 한 골…여자수구, 희망을 던졌다
  7. 7[해양수산칼럼] 부산에 대형 조선사 연구본부 유치하라 /한종길
  8. 8고려제강 홍종열 창립자 별세
  9. 9[CEO 칼럼] 플랫폼기업의 사회적 책임 /남기찬
  10. 10르노삼성 ‘잠재시장 개척’ 시동 걸다
  1. 1정미경 의원 막말 논란에 SNS 보니
  2. 2정미경 “세월호 한 척 갖고 이긴 文대통령”…막말 댓글에 한국당 ‘웃음’
  3. 3“정미경 ‘세월호 막말’에 웃은 나경원·민경욱 사퇴하라” 세월호 유족의 분노
  4. 4조국 게재한 죽창가 가사 내용은? 정치권 의견 분분
  5. 5한국당, 정미경의 입에서 나온 말말말
  6. 6윤석열 검찰총장 재가 ‘25일 임기 시작’… 18일 여야 5당 회담은
  7. 7우리공화당 광화문 천막 자진 철거
  8. 8文대통령,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임기 25일부터 시작
  9. 9文대통령-여야5당대표, 18일 청와대 회동…日대응 '초당적' 논의
  10. 10청와대, 日제안 '제3국 중재위' 거부…일본추가보복 가능성
  1. 1반일 감정 격화…롯데 ‘辛의 한수’ 묘안 나올까
  2. 2르노삼성 ‘잠재시장 개척’ 시동 걸다
  3. 3“일본 추가 제재 타깃은 자동차·기계 가능성”
  4. 4일본, 수출 곤두박질 치는데도 한국 규제 ‘자충수’
  5. 5“한국경제의 재도약 부산상공인이 앞장”
  6. 6내연기관서 전기차로…자동차부품 산업 대전환 ‘신호탄’
  7. 7조용국 코렌스 회장 “부산, 대도시 인프라·신항 등 강점…전기차부품 수출 전진기지로 삼을 것”
  8. 8자동차 산업 급변…지역업체 체질개선 ‘비상등’
  9. 9르노삼성 올들어 첫 내수 증가
  10. 10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롯데·지역대학과 산학협력
  1. 1경찰 관계자 “정두언, 자택에 유서 써놓고 나갔다는 부인 신고”
  2. 2김준기 전 DB그룹 회장, 가사도우미 성폭행
  3. 3정두언 과거 인터뷰서 우울증·자살기도 밝혀…“고통에서 피하려면 죽는 수 밖에 없었다"
  4. 4김준기 전 DB회장 "부드럽게 굴어" 음란물 보고 성폭행
  5. 5법원, 임블리 “SNS 안티 계정 폐쇄해달라” 요청 거절…왜?
  6. 6김기동 부산지검장 사의 "고마웠다"...윤석열 선배 7번째 퇴진
  7. 7대통령 여름 별장 거제 저도 9월부터 모래해변 개방
  8. 8 경찰 “정두언 전 의원 산에서 숨진채 발견”
  9. 9전미선 사망원인은… ‘강부자와 함께 오르는 연극 3회 목전에 두고 세상 떠나’
  10. 10장애아들 필리핀 고아원 맡기고 연락 끊은 비정한 한의사
  1. 1걸음마 뗀 여자수구, 두 번째 경기서 '값진 첫 골'
  2. 2수영대회 유니폼 논란 ‘KOREA’ 대신 테이프
  3. 317일 월드컵 2차 예선 조 추첨…2,3번 포트 포진 중동팀 '복병'
  4. 4손흥민-호날두, 2년 만에 맞대결…'이번엔 제대로 붙자!'
  5. 5 벌써 6종목 결승 진출…양적·질적으로 성장한 한국 다이빙
  6. 6초강세 LPGA 코리언 시스터스, 팀 매치 대회 노린다.
  7. 7마침내 터진 한 골…여자수구, 희망을 던졌다
  8. 8중국 수영스타 쑨양 입성 “빨리 경쟁하고파”
  9. 9나갔다 하면 결승행…한국, 다이빙 변방서 기적 일구다
  10. 10손흥민 vs 호날두 “제대로 한판 붙자”
강동진 칼럼 [전체보기]
2030엑스포 개최에 관한 간절한 소망
나는 느린 도시가 좋다
기고 [전체보기]
오징어 금지 체장 강화? 현장 소리 듣길 /정성문
출퇴근 중 발생한 사고도 산업재해 /김광용
기자수첩 [전체보기]
창업 정책 보는 시각 교정할 때 /민건태
수변공원 해법, 야구장에 있다 /김진룡
김용석 칼럼 [전체보기]
기생충의 세상, 그 우화의 이면
‘나이 듦의 미덕’이라는 어려운 과제
김정현 칼럼 [전체보기]
기꺼이 불효를 저질렀습니다
김지윤의 우리음악 이야기 [전체보기]
음악과 통일
국악, 월드뮤직을 꿈꾸며
뉴스와 현장 [전체보기]
한국 ‘기술독립’이 급하다 /조민희
더는 ‘난국’이 없어야 한다 /김태경
도청도설 [전체보기]
빛 바래는 ‘멜팅 팟’
컨틴전시 플랜
문태준 칼럼 [전체보기]
데이비드 호크니의 첫 생각
낭독의 문화
박상현의 끼니 [전체보기]
대통령도 즐긴 화포 메기국
영혼 적셔주는 시락국 한 그릇
사설 [전체보기]
신뢰성 흠집 윤석열 총장 검찰개혁 어깨 무겁다
8시간 만에 끝낸 대저대교 생태조사 믿을 만한가
이상이 칼럼 [전체보기]
‘건강보험 하나로’와 문재인 케어
정년, 노인 연령 기준 그리고 노인 복지
이은화의 미술여행 [전체보기]
바람둥이 화가의 영원한 사랑
고흐보다 더 아파보였던 의사
이홍 칼럼 [전체보기]
창의성, 한국기업의 다음 생존전략
파괴적 정쟁 역사의 데자뷔
장재건 칼럼 [전체보기]
선거제 개혁 제대로 이뤄질까
부산시 정무라인을 향한 시선들
제언 [전체보기]
광안대교, 해양안전 감시시스템 구축을 /이윤석
조영석의 음악이야기 [전체보기]
7월의 음악예찬
플래툰과 현을 위한 아다지오
최태호의 와인 한 잔 [전체보기]
와인의 온도
와인 속의 삼총사
황정수의 그림산책 [전체보기]
김정희를 흠모한 이한복
1952년 부산 영도 해안
  • ATC 부산 성공 기원 달빛 걷기대회
  • 제5회 극지 해양 도서 독후감 공모전
  • 부산관광영상전국공모전
  • 유콘서트
  • 어린이경제아카데미
  • 어린이극지해양아카데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