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이제명 칼럼] 수에즈 단상

  • 국제신문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21-04-29 19:00:53
  •  |  본지 22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백오십만 노동자와 10년 공사가 투입된 운하의 마비는 한 척의 선박과 하루의 시간이면 충분했다’. 수에즈운하 불통으로 인한 해상물류 마비가 세계적으로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던 지난 3월 25일, 뉴욕타임스가 내린 진단이다. 세기의 토목공사를 통해 건설된 수에즈운하가 이렇게 어이없게 ‘주저앉은’ 것을 꼬집은 것이다.

1869년 완공된 수에즈운하는 이집트 내륙을 뚫어 두 개의 바다를 연결한 인공 구조물이다. 인도양 아라비아해의 연장인 홍해와 지중해의 항구도시 ‘포트사이드(Port Said)’를 연결했기 때문에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최단 항로다. 천문학적 자금이 투입된 운하의 건설에는 당시 유럽 강대국 간의 정치적 계산이 있었고, 식민지 시절과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이집트 정부가 운하의 운영권을 확보해 오늘에 이르렀다.

운하를 통과한다는 것은 유럽-아시아 항로의 획기적 단축을 의미한다. 운하가 개통되기 전에는 아프리카 대륙 최남단을 우회하는 것이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유일한 항로였다. 에너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던 산업혁명 시기에는 운하를 통해 중동산 원유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유럽에 공급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수에즈운하가 유럽발 산업혁명의 성공적 안착에 기여했다는 역사적 시각은 개연성이 있다. 물론 유럽과 아시아 사이 최단 거리의 해상물류를 제공하는 본연의 기능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당대 최강 해군력의 러시아 발틱함대가 평소 전력만 유지했다면 러일전쟁 당시 쓰시마해전의 승자는 러시아였을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수에즈운하가 있었다면 전력 누수의 가장 큰 원인이 된 7개월 항해를 피했다는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 세계 역사의 축을 바꿀 만큼 지정학적 중요성을 가진다는 이런 관점은, 수에즈운하가 산업 외적으로도 중요하다는 뜻이다. 지난 3월의 수에즈운하 사태는 여러 관점에서 운하와 산업 사이에 얽힌 역사를 되짚어 보게 만든다.

운하를 이해하려면 해상물류, 그리고 이를 지탱하는 산업구조에 대한 이해가 먼저다. 선박 좌초 등의 불가항력적 원인도 있지만, 운영권을 가진 국가가 마음대로 운하를 봉쇄하기도 한다. 이유가 무엇이든 폐쇄사태가 발생하면 해상 물류망은 대혼란에 빠진다. 근대 산업사회 이후의 글로벌 해상 물류망은 다양한 종류의 방대한 화물들을 운송하는 전용 선박과 이들 선박을 운영하는 해운업에 의해 완성되었다. 해운 선단 입장에서는 한 번의 항해에 최대한 많은 화물을 최단 시간 내에 운송해야 한다. 화물 운송비 수입과 선박 운용비 지출 간의 간단한 셈법이다.

19세기 말에 등장한 수에즈운하는 해운업계에 최단 항로를 제공했다. 하지만 선박의 크기가 운하의 폭과 깊이를 초과할 수 없어, 선박의 화물 적재량 증대에는 기여하지 못했다. 선주는 발주 선박에 크기 제한을 둘 수밖에 없고 당연히 선박 선택의 폭도 좁아진다. 운하가 항상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의 반증이고, 조선산업 관점에서는 제품군의 외연 확장에 걸림돌인 셈이다.

한편, 1970년대 말 중동전쟁 발발로 야기된 수에즈운하 폐쇄는 유럽과 미국으로의 원유 운송 기능을 극대화한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등장시켰고, 대안이 제시된 상황에서 운하의 효용성에 대한 의문은 가중되었다.

이렇듯 원활한 해상물류의 기능 유지를 담보해 주는 것이 운하의 존재 가치이기에, 이용자들은 ‘만에 하나’를 대비한 운하 대안을 항상 고민해 왔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대안의 존재 여부보다 대안 실현을 통해 발생하는 새로운 부가가치가 산업적으로는 훨씬 중요하다는 점이다.

초대형 원유운반선 출현의 계기는 수에즈운하 폐쇄였다. 일본은 운하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그들이 보유한 초대형선박 건조기술을 선박 시장에 적극적으로 편입시켰다. 그리고 원유운반선 시장 독점체제가 이어졌다. 이를 계기로 일본은 조선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조선산업 석권의 기틀을 잡는다. 국가간 경쟁과는 별개로, 초대형 원유운반선의 등장으로 조선산업 규모가 ‘퀀텀점프’ 한 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한동안 세계 언론이 주목하던 수에즈운하 폐쇄 사태가 해결되고, 언제 그랬느냐는 듯 대형 선박들은 다시 운하를 오간다. 코로나19로 가뜩이나 교류가 수월하지 못한 시기에, 수에즈운하 폐쇄는 글로벌 물류 마비라는 점에서 세간의 시선을 끌 만한 이슈였고 원인분석과 대책 마련도 곧 뒤따를 것이다. 다양한 시각이 있겠지만 한 가지 보편적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불안한 기술은 개선하면 되지만, 그 상황의 해결이 끝은 아니라는 것이다.

어떤 상황이건 인과관계가 있고, 인과관계에 속하지 않으면서도 간접적 이해득실 환경에 놓이는 일도 있다. 에버기븐호를 일본 조선소가 건조했다는 이유로 한국 조선산업이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기사를 읽었다. 현시대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기여하는 분야가 운하 통과를 가능하게 해주는 선박 건조뿐일까. 수에즈운하 사태가 불러올 수 있는 또 다른 형태의 긍정적 나비효과는 뭐가 있을까. 선도적 노력 없이 반사이익만 기대하는 위인들을 역사는 ‘하수’라 부른다.

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영상뭐라노]kt농구단 5G급 먹튀, 화난 부산팬 "불매운동"
  2. 2[단독]가출 여중생에게 성매매 시킨 '나쁜 언니들'
  3. 3부산 신규확진자 13명 추가…김해 사업체·식당 연쇄감염
  4. 4국힘 새 지도부에 PK 출신 '0명'
  5. 5프로야구 롯데-KIA 더블헤더 1차전 취소…2차전 오후 5시
  6. 6위기 속에서 빛나는 부산 기업 <2>대선조선
  7. 7신규확진자 이틀 연속 500명대 유지…거리두기-5인금지 3주 연장
  8. 8부산시, 착한 임대인 지원사업 서류 간소화 추진
  9. 9김해·거제·창녕·창원서 확진자 발생, 경남 7명 추가 확진
  10. 10부산 울산 경남 흐리고 비…“교통안전 유의”
  1. 1국힘 새 지도부에 PK 출신 '0명'
  2. 2[부산시의회 Live!]정례회 앞두고 전운 감도는 시의회
  3. 3국민의힘 당대표 이준석 '30대 0선의 돌풍'
  4. 4이재명 지지 모임 ‘기국본’ 부산금정본부 발족
  5. 5랜디 주커버거 페이스북 전 CMO, 부산 블록체인 법인 설립
  6. 6윤석열 정치 데뷔 행보에 여당 “문 대통령 발탁 은혜 배신”
  7. 7국힘 ‘감사원 퇴짜’에 결국 권익위 조사
  8. 8집값 6~16%만 내면 10년 거주…수도권서 1만 채 공급 시범사업
  9. 9G7 2년 만에 한자리…코로나·중국 문제 공동대응 모색
  10. 10문 대통령, G7정상회의 참석 위해 영국으로 출발
  1. 1위기 속에서 빛나는 부산 기업 <2>대선조선
  2. 2도심 내 텃밭도 이제는 맞춤형 시대
  3. 3여름 휴가철 맞은 호텔가 관련 상품 잇달아 출시
  4. 4부산 아파트값 ‘쑥쑥’…10개구 상승률 0.3%대 이상
  5. 5시그니엘 부산 첫 돌…해운대 뷰 패키지·스위트룸 통크게 쏜다
  6. 6엑스포 유치전, 어그러진 시나리오
  7. 7득보다 실…부산은행 “가상화폐 거래소와 제휴 안한다”
  8. 82주새 부산3번 찾은 문성혁 해수부 장관, 지역민심 달래려 스킨십 강화
  9. 9부산도시공사 새 사장 공모…28일까지 접수
  10. 10에어부산 코로나 백신 접종자에 무료좌석
  1. 1[단독]가출 여중생에게 성매매 시킨 '나쁜 언니들'
  2. 2부산 신규확진자 13명 추가…김해 사업체·식당 연쇄감염
  3. 3신규확진자 이틀 연속 500명대 유지…거리두기-5인금지 3주 연장
  4. 4부산시, 착한 임대인 지원사업 서류 간소화 추진
  5. 5김해·거제·창녕·창원서 확진자 발생, 경남 7명 추가 확진
  6. 6부산 울산 경남 흐리고 비…“교통안전 유의”
  7. 7울산 코로나19 확진자 2명 추가…누적 2678명
  8. 8기본소득국민운동 경남 창원지역본부 합동출범식 및 북콘서트
  9. 9유흥시설 영업 재개된 부산, 칵테일바에서 2명 확진
  10. 10소가야 도읍지 고성군, 장기체류 여행 프로젝트 운영
  1. 1[영상뭐라노]kt농구단 5G급 먹튀, 화난 부산팬 "불매운동"
  2. 2프로야구 롯데-KIA 더블헤더 1차전 취소…2차전 오후 5시
  3. 3프로야구 롯데-KIA 더블헤더 모두 취소...13일 다시 더블헤더
  4. 4kt 뒤통수에 SNS팬 1400명 이탈…지역 새싹 누가 키우나
  5. 5“심판 S존(스트라이크존) 못 믿겠다, 로봇 판정에 맡기자”
  6. 6조코비치·나달 58번째 ‘빅매치’
  7. 7A매치 데뷔 5분 만에 골…‘매탄소년단’ 정상빈 날았다
  8. 8‘고수를 찾아서3’ 변화무쌍 절권도...변칙적인 연계기의 원리 공개
  9. 9어머니 곁에 잠든 유상철…히딩크 “그는 나의 영웅”
  10. 10kt 연고지 이전 독단 결정 뒤 문자통보…책임은 부산시에 전가
우리은행
국민의힘 대표 후보 인터뷰
나경원
국민의힘 대표 후보 인터뷰
김은혜
강동진 칼럼 [전체보기]
한 도시의 리더가 된다는 것
‘융합의 시대’를 진정으로 지향하려면
기고 [전체보기]
지역발전과 문화의 힘 /김철훈
구강보건의날 맞아 신뢰를 떠올리다 /박용진
기명칼럼 [전체보기]
기후위기 시대의 셈법 ‘빼기와 나누기’
부산 방역 최일선 수의사가 없다
기자수첩 [전체보기]
부산 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장도 경찰 출신…취지 역행 우려 /박호걸
체계적인 ‘동백전 행정’ 쫌! /김진룡
김지윤의 우리음악 이야기 [전체보기]
국제성을 띤 악기 태평소
한국피리, 서양피리를 만나다
뉴스와 현장 [전체보기]
‘2+1 책임제’ 족쇄로 안 남으려면 /유정환
‘신산업 도시 부산’의 필요조건 /이석주
도청도설 [전체보기]
난민 올림픽팀
꿈의 직장 갑질 의혹
독자의 소리 [전체보기]
해수부, 물고기 복지 위해 일하나 /정성문
시장님 ‘이건희 미술관’도 좋지만 공공병원 유치가 먼저 아닐까요 /김경일
박상현의 끼니 [전체보기]
목포 ‘당거’ 팥빙수
외식업에서 디테일이란?
사설 [전체보기]
유치위원장 내정 2030엑스포, 이제부턴 총력전 펼쳐야
백신 접종 1000만 명 돌파…11월 집단면역 모두 합심을
여론 광장 [전체보기]
코로나시대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광두레’ /조윤미
이은화의 미술여행 [전체보기]
최고의 기쁜 날
장재건 칼럼 [전체보기]
부러우면 지는 거다
갈 길 먼 2030 엑스포 유치전
정책 제언 [전체보기]
한미정상회담 성과와 개성공단 재가동 /문창섭
국립 UN-삼성 문화박물관을 상상하며 /황성욱
조영석의 음악이야기 [전체보기]
오월의 노래
봄날의 상념
최태호의 와인 한 잔 [전체보기]
와인! 콘텐츠가 필요하다
와인어게인
특별기고 [전체보기]
공공콘텐츠 없인 북항 성공 없다 /서의택
민주화·민족자존에 바친 삶, 편히 쉬소서 /허운영
황정수의 그림산책 [전체보기]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
나비 그림의 명인, 남계우
  • 해양컨퍼런스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