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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헝가리 유람선 사고 모든 정부 역량 동원해 수습해야

  • 국제신문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9-05-30 19:34:08
  •  |  본지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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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해외여행객을 태운 헝가리 유람선이 전복한 참사는 사고 규모도 충격적이지만 급증하는 해외관광에서 우리 여행객의 안전이 제대로 보장받고 있는지 근본적인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발생한 이번 사고로 현지 승무원과 인솔자를 포함한 전체 탑승인원 35명 중 28명이 사망하거나 실종 상태이다. 승객 전원이 한국인 가족단위 관광객으로 실종자 중엔 6세 어린이와 72세 노인도 있다 하니 유족들의 놀라움과 비통함이 어떨까 싶다.

사고 정황을 종합해 보면 충돌한 두 선박 중 어느 한쪽의 운항 부주의가 직접적 원인으로 보인다. 하지만 몇 가지 석연찮은 지점도 있다. 최근 쏟아진 폭우로 강물이 불어있었던 데다 사고 당일 밤에도 비가 내리고 바람이 거세 곳곳에 소용돌이까지 있었다고 한다. 여행사 측이 악조건 속에서 무리하게 야간 일정을 강행한 게 아닌지 의심이 갈 수밖에 없다. 다뉴브강을 따라가는 부다페스트 야경 투어는 동유럽 여행자들에게 인기 있는 상품이지만 선박 내 안전장비나 매뉴얼이 없어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었다는 게 경험자들의 증언이다. 사고 선박 자체의 결함 가능성뿐 아니라 당시 승객들이 구명조끼 등 안전장구를 제대로 갖추고 있었는지도 살펴봐야 할 부분이다.
인도네시아 쓰나미 등 자연재해나 항공기 추락사고를 제외하면 우리나라 해외여행객이 현지에서 사고를 당해 대규모 희생자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한국관광공사 집계를 보면 해외여행객 수는 2009년 950만 명에서 작년엔 2800만 명으로 늘어났다. 올해엔 30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업계에선 추산한다. 하지만 군소 여행사의 급증이나 자격을 갖춘 가이드의 부족, 과당경쟁에 따른 여행상품의 부실화 등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는 곳곳에 널려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외교부를 중심으로 중앙대책본부를 꾸리고 현지에 신속대응팀을 파견했다. 사고 경위 파악은 물론, 유족이나 피해 가족들의 현지 수송, 희생자들의 사후처리, 생존자들의 귀국 등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할 것이다. 이와 함께 해외여행객의 안전을 위한 대비책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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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통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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