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박수현의 오션 월드<3>조석과 조류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1597년 음력 7월 15일 정유재란(선조 30년). 다대포 칠천량 해전에서 대패한 조선 수군에게는 12척의 배만 남아 있었다. 다급해진 선조는 백의종군하던 이순신 장군을 다시 3도 수군통제사에 임명했다. 수군을 폐지하고 육군을 강화하려는 선조의 방침에 장군은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남아 있습니다.(今臣戰船 尙有十二)’라는 장계를 올리고 한 척을 추가해 1597년 음력 9월 16일 명량해협에서 133척의 일본 수군과 맞닥뜨렸다. 결과는 대승이었다.

  세계 해전사에 기록된 명량해전 승리는 어떻게 가능했을까? 바닷물은 달과 태양의 인력과 지구 자전에 의해 주기적으로 상승하고 하강한다. 이를 조석현상이라 한다. 조석현상은 12시간25분의 주기로 반복된다. 대략 하루에 두 번씩의 만조와 간조가 생긴다. 조석에 의해 물이 들거나 나면서 그 물의 높이 차이만큼 흐름으로 변하는데 이게 조류이다. 지역에 따라 조류가 강해지기도 한다. 가장 좁은 부분의 너비가 293m 정도인 명량해협은 폭이 좁아짐으로 인해 조류의 흐름이 굉장히 빨라지는 곳이다. 남해에 진을 치고 있던 일본 수군은 한양으로 향하는 서해 뱃길을 열기 위해서는 명량해협을 지날 수밖에 없었는데 조류의 들고남에 관한 정보 없이 해협 안으로 들어왔다가 조류의 흐름을 완벽하게 읽고 있던 이순신 장군 앞에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었던 셈이다. 이순신 장군은 명량해협을 지나는 조류가 하루에 두 번씩 방향을 바꾸며 그 물살이 엄청 세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바람이 만들어내는 파도와 달리 조석은 바다 전체를 움직이는 거대한 에너지다.

스쿠버다이빙 도중 강한 조류를 만나는 경우가 더러 있다. 물론 조류의 방향과 속도를 염두에 두고는 있지만 배에서 바다로 뛰어들자마자 수십 m나 떠내려가 버려 당황하기도 한다. 특히 조수 간만의 차가 큰 서해에서는 그 지역의 조석 현상과 조류의 들고남에 관한 확실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갯벌에 들어섰다가 물이 들이차는 바람에 낭패를 당하는 사고가 종종 발생한다. 필자의 경우 서해의 강한 조류를 호되게 경험한 적이 있었다. 1999년 9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 폭격으로 서해 고군산군도 선유도 해역에 침몰한 일본 선박을 찾아 나섰을 때 일이었다. 강한 조류를 고려해 100㎏이 넘는 납덩어리를 로프에 매달아 바다에 던진 다음 로프를 잡고 침몰된 선박으로 하강해 가는데, 조류가 얼마나 거세던지 로프를 잡은 손에 마비가 오고 말았다. 바로 위에서 따라 내려오던 팀원 중 한 명은 로프를 놓치는 바람에 조류에 떠내려가 버렸다. 모든 작업이 중지되었고 구조 및 수색에 나섰다. 다행히 조류의 흐름에 따라 뱃길을 잡은 선장의 오랜 경험 덕에 1시간여 만에 표류하던 팀원은 무사히 구조됐다.

 2001년 스쿠버 장비만으로 308m 수심까지 내려가 이 분야 세계기록을 수립했던 세계적인 스쿠버 다이버 존 베넷(현재 최고 기록은 이집트 육군 장교 아메드 가브르가 2014년 9월 19일 홍해에서 기록한 332.35m)도 2004년 3월 15일 우리나라 서해 56m 수심에서 침몰 선박 조사 작업을 벌이다가 실종되고 말았다. 그만큼 서해의 조류는 위협적이다. 우리나라 서해안은 밀물과 썰물의 차가 제일 클 때 8m 정도나 된다. 세계에서 간만의 차가 제일 큰 곳은 캐나다의 휜디 만(Fundy Bay)으로 5층 건물 높이인 16m에 이른다.

 해외 다이빙 포인트 중 조류가 관광 상품으로 개발된 곳도 있다. 조류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입수해 몸을 맡기고 흘러가다 보면 조류가 끝나는 출수 지점에 다다른다. 가만있기만 해도 눈앞으로 수중 비경이 스쳐 지나가는데, 마치 수중 케이블카를 타고 관광을 하듯 편안하고 흥미롭다.

 조수 간만의 차에 의한 조류 외에 상승 조류와 하강 조류도 있다. 이러한 조류는 예측 가능한 지역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스쿠버 다이버에게는 공포의 대상이 된다. 북태평양 적도 인근 팔라우 공화국의 세계적인 다이빙 포인트 블루코너는 상승 조류를 관광 상품화한 곳이다. 수심 20m에 있는 수중 절벽 끝 바위틈에 갈고리를 끼우고 버티고 있으면 심해에서 상승 조류를 타고 올라오는 상어 등 다양한 어종을 만날 수 있다. 잘못해 갈고리 결속이 풀리면 몸이 수면 위로 빠른 속도로 솟구쳐 상당히 위험하다. 깊은 수심에서 몸에 녹아 있는 작은 부피의 공기 덩어리가 수심이 갑자기 얕아지면 급속도로 팽창해 신체 조직에 치명상을 입히기 때문이다.

 상승 조류에 반대되는 개념인 하강 조류를 만나면 몸이 바닷속으로 끝없이 끌려 들어간다. 2000년 필리핀을 찾은 우리나라 스쿠버 다이버들이 한꺼번에 수심 70~80m까지 끌려 내려간 사건이 있었다. 당시 사고를 겪은 다이버들은 하강 조류를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쳐보았지만 시커먼 바다 아래에서 빨아들이는 거대한 힘을 벗어날 수 없었다고 했다. 스쿠버 다이빙 한계 수심이 30m 정도이니 당시 이들이 사고를 당했던 수심은 상당히 위험한 수준이었다. 다행히 깊은 수심에서 머물렀던 시간이 짧아 큰 후유증은 없었다고 한다.

●사리와 조금

조석 현상은 달과 태양이 지구를 끌어당기는 힘인 인력(引力) 때문에 생기는데 지구 가까이에 있는 달이 태양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달의 인력에 의해 바닷물이 끌어당겨 지는 쪽은 만조가 된다. 그런데 지구의 바다는 달과 대면한 쪽만 부풀어 오르는 것이 아니라 정반대 쪽도 똑같이 부푼다. 이것은 반대편에 대해서는 달의 중력이 훨씬 약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지구가 회전함으로써 생기는 힘(원심력)에 의해 반대편의 해수도 부풀어 오르기 때문이다. 달의 인력과 직각 방향인 곳은 간조가 된다. 이러한 만조와 간조는 12시간25분 간격으로 반복된다. 달의 인력보다 작지만 태양 인력도 조석에 영향을 주기에 달과 태양이 일직선상에 있어 인력이 합쳐지는 보름과 그믐날에는 조석이 최대가 된다. 이때를 사리 또는 대조(大潮)라고 한다. 달과 태양이 직각 방향에 위치해 우리 눈에 반달로 보이는 상현과 하현에는 바닷물을 끌어당기는 인력이 분산되므로 조석 간만의 차가 최소가 된다. 이때를 조금 또는 소조(小潮)라고 한다. 사리를 전후한 날에는 바닥에 가라앉아 있는 침전물이 강한 조류에 떠밀려 다녀 시야를 흐리기에, 관찰이나 사진 촬영을 목적으로 잠수하는 스쿠버 다이버에게는 좋지 않은 날이다. 글·사진=박수현 기자 parksh@kookje.co.kr
   
상승조류를 타고 심해에서 올라온 플랑크톤을 잡아먹기 위해 작은 물고기가 모이고 작은 물고기를 포식하기 위해 큰 물고기와 상어들이 모여 들고 있다. 팔라우 블루코너는 상승조류로 인해 형성된 먹이사슬이 장관을 이룬다.


   
태양과 달. 지구가 일직선상에 위치할 때를 사리(대조)라 하며, 태양과 달이 직각을 이루는 때를 조금(소조)이라고 한다.


   
조류가 심한 바다를 찾은 스쿠버 다이버들이 로프를 잡고 목표지점으로 이동하고 있다.


   
스쿠버 다이버들이 하강줄을 잡고 바다로 들어가고 있다. 레져다이빙인 경우 조류가 심한 바다에서는 다이빙을 포기해야하지만 인명구조, 작업 등 피치 못할 경우 하강줄을 이용해 목표 지점으로 내려가곤 한다.


   
조류가 관광 상품으로 개발 된 곳을 찾은 스쿠버 다이버들이 조류에 몸을 맡긴 채 수중 경관을 둘러보고 있다. 일정한 속도로 안정적인 조류가 있는 해역에서의 다이빙은 의외로 편안하고 흥미를 준다.


   
전남 해남군 화원반도와 진도 사이에 있는 명량해협은 빠르게 흐르는 물살이 만들어내는 소리가 젊은 사나이가 소리를 지르는 것처럼 들려 울돌목이라 불린다. 이곳의 조류는 초속 6m에 달한다. 현재는 1984년 10월에 완공된 진도대교가 해협을 가로 지르고 있다. 진도대교는 강한 조류 때문에 물속에 교각을 세우기 힘들어 양쪽 해안에 교각을 세운 다음 케이블로 다리를 묶어 지탱하는 사장교 형식으로 설계됐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구글 창업 플랫폼, 부산에 설치 추진
  2. 2[뉴스 분석] 그때는 선물, 지금은 뇌물?…검찰 겨눈 공수처 수사 부담됐나
  3. 3부산시- ‘오시리아 루지’ 벌써 10만 명 탑승…9월 롯데월드 신세계 열린다
  4. 4겁 없는 막내들 ‘빠이팅’…한국 Z세대 올림픽 뒤흔들다
  5. 5윤석열 부산일정 키워드 #지역현안 #민주화성지 #민생
  6. 6[기자수첩] 토양 오염 별일 아니라는 공무원…파 보고 얘기합시다 /신심범
  7. 7카카오뱅크 공모주 186만 명 청약…증거금 58조·경쟁률 181대1
  8. 8지역중심시대 부울경 기업을 응원하다! <10-3> 해양항만기술회사㈜유주③
  9. 9국힘 내 윤석열계 윤곽…PK·TK 세력 구도 ‘혼돈’
  10. 10부산ODA관(공적개발원조 역사전시관) 지어 개도국 표심 잡자
  1. 1윤석열 부산일정 키워드 #지역현안 #민주화성지 #민생
  2. 2국힘 내 윤석열계 윤곽…PK·TK 세력 구도 ‘혼돈’
  3. 3김두관 여당 모두 까기…김태호 공존의 행보
  4. 4전월세 신규도 가격상한 적용…여당, ‘임대차 3법’ 손질 만지작
  5. 5레임덕 문 대통령, 경제난 김정은 통했나…화상 정상회담 기대감도
  6. 6남북 통신선 413일 만에 복원…“문 대통령·김정은 친서교환 결과”
  7. 7야당 부산 현역들, 대선 경선 앞두고 ‘눈치작전’
  8. 8공석된 경남지사…야당 갑론을박 속 보선 여부 27일 결론
  9. 9윤석열 27일 부산행
  10. 10이낙연 캠프 최인호·배재정, 호남필패론 타파 선봉에
  1. 1구글 창업 플랫폼, 부산에 설치 추진
  2. 2부산시- ‘오시리아 루지’ 벌써 10만 명 탑승…9월 롯데월드 신세계 열린다
  3. 3카카오뱅크 공모주 186만 명 청약…증거금 58조·경쟁률 181대1
  4. 4지역중심시대 부울경 기업을 응원하다! <10-3> 해양항만기술회사㈜유주③
  5. 5좌천·범일통합2지구 재개발 네 번째 입찰도 유찰
  6. 6[경제 포커스] BIFC, 핀테크 이어 블록체인 벤처 요람으로
  7. 7메종 동부산- 국내외 38개 리빙 브랜드 한 자리…가구 쇼핑 넘어 체험·힐링까지
  8. 8실속형 노트북 시장 뜨겁다
  9. 9네 식구 다 벌어도 맞벌이 적용, 건보료 합 38만200원 이하 땐 혜택
  10. 10“코로나 집콕시대 집꾸미기 수요 늘어…부울경 주민 다양한 브랜드 접할 기회”
  1. 1[뉴스 분석] 그때는 선물, 지금은 뇌물?…검찰 겨눈 공수처 수사 부담됐나
  2. 2[기자수첩] 토양 오염 별일 아니라는 공무원…파 보고 얘기합시다 /신심범
  3. 3부산ODA관(공적개발원조 역사전시관) 지어 개도국 표심 잡자
  4. 4모더나 백신 생산 차질…50대·사업장 화이자로 변경
  5. 5오늘의 날씨- 2021년 7월 28일
  6. 6“해외 167곳 방대한 한국 공관…부산 인지도 높일 강력 무기”
  7. 7부산 자매·우호도시 37곳 중 22곳이 아시아…유럽권 등 확대 필요
  8. 8부산 코로나 확진자 다시 100명대, 학원서 다수 발생
  9. 993년된 구덕운동장 스포츠복합타운 거듭난다
  10. 10[단독]검찰 "엘시티 뇌물 무더기 기소는 시민위 의견 따른 것"
  1. 1겁 없는 막내들 ‘빠이팅’…한국 Z세대 올림픽 뒤흔들다
  2. 2150m까진 1위…18살 황선우 레이스에 세계가 깜짝
  3. 3노메달 아쉬움에도 후배 격려…사격 황제 진종오의 ‘품격 있는’ 퇴장
  4. 4도쿄행 막차 탄 유도 이성호·한희주, 나란히 고배
  5. 5도쿄 올림픽 한국 메달 현황- 27일 오후 8시50분 기준
  6. 6김학범호, 온두라스와 8강 놓고 일전
  7. 7황선우, 자유형 100m선 한국新 경신…6위로 준결승 안착
  8. 8펜싱 女에페 단체전 9년 만에 값진 銀
  9. 9이다빈, 회심의 발차기…종료 직전 역전 드라마
  10. 10펜싱 女 에페, 9년 만에 숙적 중국 잡았다
부산서 해외미식기행
금정구 ‘오키나와키친’
부산서 해외미식기행
전포동 ‘바오하우스’
  • 2021극지체험전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