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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메디클럽

더 파워풀한 변신, ‘걷는 사람들’이 셔플댄스 추며 돌아왔다

줄리안 오피 5년 만에 부산 전시

  • 최승희 기자 shchoi@kookje.co.kr
  •  |   입력 : 2023-05-30 19:24:14
  •  |   본지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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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서 영감받은 ‘춤추는 사람들’
- 신나는 비트에 관람객들도 들썩
- 부산시민 걷는 모습 조각 만들고
- 러닝머신·VR존 참여형 전시도

- 7월2일까지 F1963 국제갤러리

영국의 현대미술가 줄리안 오피가 5년 만에 부산을 찾았다. 간결한 선과 단순한 색이 특징인 ‘걷는 사람들’에 이어 이번엔 ‘춤추는 사람들’과 함께 왔다. 부산 수영구 국제갤러리 부산점에서 열리는 줄리안 오피 개인전 ‘OP.VR@Kukje/F1963.BUSAN’에는 회화 영상 작업으로 풀어낸 신작뿐만 아니라 가상현실(VR), 라이브 퍼포먼스 등 작업 방식에서도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다.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작업해 온 작가는 ‘세상을 이해하는 익숙한 방식에서 탈피할 것’을 주문한다.
세계적 현대미술가 줄리안 오피가 직접 퍼포먼스형 작품의 러닝머신에 올라 작품의 일부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최승희 기자
■ 춤바람 난 오피, 이번엔 셔플댄스다

줄리안 오피의 신작으로 꾸민 국제갤러리 부산점 전시장은 흥겨운 ‘댄스장’이 됐다. LED 영상 속 둥근 얼굴과 굵은 선으로 단순화된 인물들이 초당 100비트의 빠른 음악에 맞춰 화려한 스텝의 춤을 춘다. 작가 특유의 간결한 선과 산뜻한 색감에 가벼운 발놀림까지 더해져 어깨가 들썩일 정도다.

이 춤의 정체는 10년 전 유행한 ‘셔플댄스’. 오피는 코로나 팬데믹 동안 우연히 틱톡과 유튜브에서 이 춤을 접했는데, 간단하고 반복적인 동작을 기본으로 하면서 폭발적 에너지를 지닌 이 춤에 매료됐다고 한다. 그는 “팬데믹이 끝나가는 시점에 아주 빠르고 동적인 느낌의 에너지를 불어넣을 수 있는 작업을 하고 싶었다. 왠지 모르겠지만 셔플댄스를 보고 엄청난 영감을 받고 춤추는 행위를 탐구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작업의 일등공신은 전문 댄서인 그의 딸이다. 딸과 친구들이 함께 5가지 스텝의 춤을 고안해 냈다. 초당 100비트의 음악도 새롭게 제작해 율동감과 생동감을 증폭시켰다. 작가는 “대부분 미술작품은 시각이라는 하나의 감각으로 이해되는 경우가 많다. 나는 다층적인 감각으로 관객이 내 작품에 몰입할 수 있기를 바랐고, 작품마다 사운드트랙을 따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LED 영상은 드로잉 60개를 이어 붙여 구현했다고 한다. 반대로 이걸 쪼개면 60개의 회화가 나온다는 얘기다. 영상을 중심으로 전시된 페인팅과 모자이크가 바로 그 스틸컷이다. 특히 모자이크 작품은 단단한 돌조각으로 만들어 인체의 유연한 곡선과 대비되는 풍부한 조형언어를 만들어 낸다.
국제갤러리 부산점 줄리안 오피 개인전 ‘OP.VR@Kukje/F1963.BUSAN’. 국제갤러리 제공
■ “일상 속 특별함 찾는 노력”

이번 전시에서 국제갤러리는 처음으로 F1963 석천홀까지 전시장을 확장했다. 이곳에서 그동안 보여준 회화 조각뿐만 아니라 VR, 라이브 퍼포먼스 등 작가의 예술적 시도가 실제와 가상세계에 대한 관심으로 확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걷는 사람의 모습을 작업하는 오피는 이번 전시에서 부산의 행인을 선보인다. 회화 시리즈 ‘워킹 인 부산. 5.(Walking in Busan.5.)’가 전시장 입구에 설치돼 있다. 영국 런던에서 해운대 해변을 찍은 사진 1000장을 받아 작업했다. 작가는 종종 자신의 전시가 열리는 도시에서 포착한 이미지로 작품을 제작해 선보이는데, 이런 방식은 해당 도시의 관객과 작품의 친밀한 교감을 가능케 한다.

그 옆으로는 관객이 직접 작품 속 일부가 되어보는 참여형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바다 그림을 배경으로 4개의 러닝머신이 놓여 있어 누구나 그 위를 걷는 퍼포먼스를 할 수 있다. 작가는 “직접 눈으로 감상하기보다 카메라를 통해 작품을 보는 관객이 많다. 사람들이 그림을 보지 않는다는 것은 작가에게 큰 도전이다. 어떻게 하면 스마트폰 카메라를 들고 인증샷을 찍고싶어할까 고민했다”며 작업 배경을 설명했다. ‘걷는 사람들’이 평면 작업에서 입체로 튀어나온 듯한 이 작품은 도시와 관람객 그리고 작품이 하나 되는 경험적 플랫폼을 선사한다.

안쪽에는 4개의 VR 부스가 설치돼 있다. VR 고글을 끼고 가상세계에서 ‘재현된’ 오피의 조각 영상 페인팅 등 다양한 작업을 볼 수 있다. 현대인은 사물을 눈으로 인지하는 것보다 디지털 디바이스라는 중간 매개체를 거치는 방식에 더 익숙해져 있다. 이 현상에 주목한 오피는 그 인지과정 차이를 작품을 통해 위트 있게 표현해내고자 한다. 석천홀 중앙 공간에는 다양한 포즈와 크기의 사람 조각이 놓여 있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 사이를 오갈 기회를 준다. 가장 높은 크기의 조각은 부산 사람들을 본떠 만들었다.

일상 속 사람들 모습을 작업하는 오피는 습관적으로 일상에서 특별한 것을 발견하려는 노력을 강조했다. 그는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는 곳곳에 숨겨져 있다. 이를 찾아내는 연습이 필요하다”며 “예술은 아주 작은 계기가 될 수 있다. 가령 설치작품의 어깨가 구부러진 모양이라든지 선을 사용한 방식 말이다. 나는 예술가로서 어떻게 하면 우리가 일상에서 비일상성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 계속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시는 오는 7월 2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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