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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종대 감독 “고라니 장면은 죄책감을 멈추게 한 장치”

영화 ‘빛과 철’ 관객과의 대화

  • 국제신문
  • 이승륜 기자 thinkboy7@kookje.co.kr
  •  |  입력 : 2021-03-01 18:53:19
  •  |  본지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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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서 만든 차사고 미스터리물
- 영화의전당서 온·오프라인 병행
- 제목에 담긴 의미 다양한 설명도

지난달 28일 부산 영화의전당에서 부산 제작사가 만든 영화 ‘빛과 철’이 상영된 뒤 관객과 대화(GV) 시간을 가졌다. 관객들은 오랜만에 극장에서 개봉한 미스터리 영화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1시간 넘게 감독, 배우와 대화를 주고 받았다.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소극장에서 열린 영화 ‘빛과 철’ 관객과의 대화. 영화의전당 제공
이날 소극장에서 카카오톡 질문과 오프라인 대답 방식으로 진행된 대화는 극 속 희주 역을 맡은 김시은 배우의 감정 연기에 관한 내용으로 시작됐다. “작품 내내 희주가 감정 변화를 거듭한 것 같다. 힘들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김 배우는 “초반 죄책감에 빠진 인물을 연기하다가 다른 진실을 알게 된 뒤 180도 달라진 행동을 보여야 했다”고 설명했다.

빛과 철은 남편들이 낸 교통사고로 만나게 된 두 여자의 이야기를 다룬다. 남편이 세상을 떠난 뒤 가해자의 가족이라는 죄책감에 시달리는 희주(김시은)와 식물인간이 된 남편을 간호하며 힘겨운 나날을 보내는 영남(염혜란). 상반된 입장에서 숨겨진 사실을 조금씩 알게 되는 두 인물은 각자의 남편이 말하지 않았던 비밀과 맞닥뜨리며 또 다른 갈등에 빠진다. 김 배우는 “보고 싶지 않지만 봐야 하고, 피하고 싶지만 확인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놓인 인물을 표현하려고 애썼다”고 말했다.

GV 진행을 맡은 옥미나 평론가는 “최근 한국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캐릭터가 죄책감을 안고 남은 삶을 버텨나가는 인물”이라고 덧붙였다.

‘빛과 철’이라는 상반된 이미지의 단어를 합쳐 제목을 만든 이유에 대해서도 질문이 나왔다. 영남의 딸 은영을 연기한 박지후 배우는 “빛은 진실을 찾으려는 은영을 의미하고, 영화 속 갈등의 시작이 되는 교통사고는 철을 의미하는 것 같다”고 해석했다. 배종대 감독은 “상반되는 것들 간 부딪히는 느낌이 이 영화와 맞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옥 평론가도 “빛이 비치면서 희주와 영남의 철의 부딪힘같은 갈등 속 생채기와 진실이 보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영화 후반부 희주와 영남이 식물인간 상태에서 깨어난 영남의 남편을 보기 위해 차를 몰고가다가 갑자기 튀어나온 고라니를 맞닥뜨린 설정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가 나왔다. 배 감독은 “희주와 영남 모두 남편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했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 사건에 자신들의 영향이 있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두 사람은 양립할 수 없다. 희주 남편이 자살하려고 했다면 영남은 면죄부가 생긴다. 반대로 영남의 남편이 가해자라면 희주는 마음이 편해질 것이다. 두 여자가 진실을 듣기 위해 병원으로 가지만 그들이 찾으려는 진실은 영남 남편의 마음 속에 있다. 결국 또 혼란이 계속될 것이다. 고라니는 위태로운 질주를 멈춰줬다”고 설명했다.

영화는 부산영상위원회의 제작 지원을 받아 정관산업단지 등 부산의 곳곳에서 촬영됐다. 배 감독은 “양산 정관 마산 창원 김해 외곽에서 주로 찍었다. 공장 5곳을 오가며 촬영했는데, 한 장소처럼 보이게 하려고 신경을 많이 썼다”고 전했다.

이승륜 기자 thinkboy7@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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