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데스크시각] 부산항 미래, 항만배후지역에 달렸다 /구시영

배후 산업단지가 물류허브 열쇠

상설협의체 구성, 유기적 지원해야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중동의 '물류허브'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2006년 11월 그곳에서 한국 원로경제인 모임(IBC포럼)의 국제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 참석한 한국 최대 선사의 두바이 지점장이 이런 얘기를 꺼냈다. "세계 10대 항만인 두바이의 제벨알리항은 인근 경쟁항보다 하역요율이 높고, 요율 협상 또한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선사들이 앞다퉈 기항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잠시 뜸을 들인 그는 해답을 내놨다. "그만한 메리트(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그 메리트의 핵심은 항만배후의 거대한 산업물류단지입니다."

이 배후단지의 공식 명칭은 '제벨알리 자유지역'(JAFZ)이다. 각국 선사들이 환적물량을 확보하고, 이곳에서 만들어진 상품을 싣기 위해서는 제벨알리항에 배를 댈 수밖에 없다고 현지 관계자들은 말했다. 배후단지를 통해 화물을 스스로 창출하고 있는 셈이다. 원스톱 서비스체제인 JAFZ 운영기관의 간부는 "개장 초기(1985년) 30개였던 입주기업 수가 지금은 6000개(100여 국가)에 이른다"고 기자에게 설명했다. 두바이 대외교역의 40% 이상이 JAFZ에서 이뤄지고, 중동에 진출한 외국기업 대부분이 이곳에 물류기지를 운영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동북아 물류허브를 지향하는 부산항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항만 배후의 기능과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다. 특히 부산항 신항으로서는 배후단지 활성화가 관건으로 꼽힌다. 두바이뿐 아니라 싱가포르, 상하이, 로테르담, 함부르크, 앤트워프 등 선진 항만들도 마찬가지다. 화물 창출과 대외경쟁력 강화를 위해 항만 배후에 대규모 물류단지를 구축, 가동하고 있다. 이들 단지에는 글로벌 업체들의 현지 생산·유통·정보 등을 총괄하는 본부가 있다. 기업 활동을 하기에 딱 좋은 물류서비스 체계를 갖추고 있는 까닭이다.

그러면 부산항은 어떤가. 신항 북컨테이너 부두 배후단지에 15개 사가 들어와 있고, 나머지 15개사는 내년 말까지 입주할 예정이다. 또 인근에 웅동배후단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세계 주요 항만들보다 훨씬 늦은 데다 규모 면에서도 크게 뒤처지는 수준이다. 특히 신항의 추가 부두 개장으로 물동량과 화물차 등 통행량이 갈수록 늘고 있으나 배후 수송망은 지지부진한 실정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는 임시방편식 대응에 머물러 있다. 신항의 관할권이 부산시·경남도 양쪽으로 나눠진 것은 설상가상이다. 이 곳의 모 입주업체 간부는 "배후단지가 활성화하지 않아 문제점이 많은데, 행정구역마저 쪼개면 어떻게 하라는 말이냐"고 볼멘소리를 냈다.

부산항은 세계 5위 컨테이너항이다. 하지만 유럽~미주 간선항로에 있는 최적의 입지와 잠재력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물류 인프라와 항만배후단지가 제때 공급되지 않은 요인이 크다. 게다가 신항 배후단지는 생산·조립·가공 등 부가가치 창출이 아주 미흡한 상태다. 신항 배후의 강서 국제산업물류단지 조성사업도 별 차이가 없다. 이 사업은 부산시의 최대 역점 프로젝트로, 이명박 정부의 국정과제(두바이형 포트-비즈니스 밸리)에 포함돼 있다. 정부는 '강서를 국제적인 산업물류도시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종합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본지 2008년 7월 16일자 1면 등 보도). 그러나 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세계적으로 물류전쟁이 치열하다. 이런 추세에서 부산항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배후단지를 제대로 갖춰야 한다. 해외 선진 항만들의 사례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신항 배후지역 조성에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 등 관계기관·단체들이 힘을 모으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내야 한다. 부산항만공사도 부산시의 지원만 바랄 게 아니라 강서국제산업물류단지에 일정 부분 투자하는 것을 전향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 신항의 배후지원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상설협의체를 설치·운영할 만하다는 생각이다. 배후 산업물류단지를 얼마나 잘 개발해 운영하느냐에 부산항 미래와 신항의 성패가 달려 있다는 점을 관계당국은 명심하기 바란다.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많이 본 뉴스RSS

  1. 1“북항 공공시설 비율 70%가 독 됐다”
  2. 2경제성만 따진 예타…5년간 탈락 27건 중 21건이 지역사업
  3. 3[서상균 그림창] 추석선물특선
  4. 4부산 감염원 미궁 2명 더 나와
  5. 5전공별 전문의 협진으로 맞춤치료…5대 암 수술 잘하는 병원 ‘우뚝’
  6. 6고향 대신 여행? 온라인 공연 ‘문화 추캉스’ 어때요
  7. 7텍사스 7년 동행 끝낸 추신수…내년엔 어느 팀서 MLB 설까
  8. 8권순우, 세계 25위 페르에 패…프랑스오픈 테니스 1회전 탈락
  9. 9경찰 개천절 집회 운전자 면허취소 검토
  10. 10[메디칼럼] 뉴스를 깨고 진짜 세상으로 /김부경
  1. 1경찰 개천절 집회 운전자 면허취소 검토
  2. 2대북결의안 문구 놓고 여야 첨예 대립…채택 끝내 불발
  3. 3“가덕신공항 또 물거품 만드나” 들끓는 지역민심
  4. 4“안전보고서 톤 다운 지시”…총리실, 정해진 결론에 짜맞추기
  5. 5경쟁력 압도적인 거물급 필요…야권 김무성 투입론까지 거론
  6. 6‘산복도로 100원 택시’ 내년 시동
  7. 7남측 공무원 북한 피격 사건…문재인 대통령 “남북 공동조사 하자”
  8. 8피격 전 문재인-김정은 ‘친서 소통’ 있었다…북한 신속사과 이끈 배경
  9. 9문재인 대통령 “송구한 마음”…통신선 복구 요청
  10. 10“변화세력 연대” “원도심 비전 구상”…야당 후보군 추석 민심잡기
  1. 1“북항 공공시설 비율 70%가 독 됐다”
  2. 2경제성만 따진 예타(SOC사업)…5년간 탈락 27건 중 21건이 지역사업
  3. 3“오페라하우스·트램 등 2022년 준공 목표…민간투자 절실”
  4. 4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하반기 공채
  5. 5부산항, 추석 연휴에도 정상 운영
  6. 6금융·증시 동향
  7. 7주가지수- 2020년 9월 28일
  8. 8선원노련, 승선취업 돕기에 기금 2억 원 전달
  9. 9레이카운티에 청약통장 19만 개 몰렸다
  10. 10올해 부산서 수도권 이주 1만 명 돌파…75%가 ‘2030’
  1. 1부산 감염원 미궁 2명 더 나와
  2. 2 집회 자유 vs 방역, 무엇이 우선인가?
  3. 3‘거리두기 3단계’ 돼도, 수능 12월 3일 치른다
  4. 4 제2 전태일 안 나오게 노동권 강화 추진한대요
  5. 5울산 호계역 폐선부지 활용 시-북구 ‘동상이몽’
  6. 6‘휴가 연장 의혹’ 추미애·아들 무혐의 결론
  7. 7창원천·남천에 1급수 사는 은어 돌아왔다
  8. 8양산IC 상습정체, 시 노력으로 15년 만에 해소
  9. 9경남도의원 35명 “한국형 차기 구축함 설계 사업 재평가를”
  10. 10 마음의 틈새- 원도심 ‘아픈 손가락’
  1. 1권순우, 세계 25위 페르에 패…프랑스오픈 테니스 1회전 탈락
  2. 2끝내기로 11번 진 롯데…‘허문회 행운’은 올까
  3. 3텍사스 7년 동행 끝낸 추신수…내년엔 어느 팀서 MLB 설까
  4. 4손흥민, 살인 일정에 햄스트링 부상…내달 경기 불투명
  5. 5류현진 가을야구 첫 상대는 탬파베이
  6. 6토트넘 뉴캐슬전 1:1 무승부…손흥민 부상에 무리뉴 “햄스트링, 당분간 결장”
  7. 7가을야구 앞둔 토론토, 에이스 류현진 언제 쓸까
  8. 8추신수, 텍사스 마지막 타석 번트 안타…아쉬운 발목 부상
  9. 9햇빛이 야속해…롯데, 타구 놓치며 승기 날려
  10. 1010년 만에 첫 우승 안송이…10개월 만에 두 번째 정상
우리은행
21대 국회 대해부
PK 당선인의 ‘인생 입법’- 김두관·서병수 진심 인터뷰
21대 국회 대해부
PK 당선인의 ‘인생 입법’- 울산 경남 당선인 역점 법안
강동진 칼럼 [전체보기]
일몰제가 준 생명 같은 교훈
2020년 지금 우리에겐 취사선택권이 없다
기고 [전체보기]
부산시민의 날과 이순신 장군 /서정의
검경, 상호협력·견제와 균형의 길로 /정의롬
기자수첩 [전체보기]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배지열
뭐 먹지? 고민될 땐 ‘탑쓰리’ /박호걸
김용석 칼럼 [전체보기]
닫힌 사회와 그 친구들
삼각 교수대와 황금 요강
김지윤의 우리음악 이야기 [전체보기]
융합 우리를 아름답게 하리라
농악 ‘함께’와 ‘신명’의 미학
뉴스와 현장 [전체보기]
주거빈곤 아동을 바라보는 자세 /하송이
구멍 뚫린 정책, 고통은 국민의 몫 /정유선
도청도설 [전체보기]
온다고? 만다고!
계몽군주
문태준 칼럼 [전체보기]
가을의 시간을 맞으며
이주의 시대와 문학
박상현의 끼니 [전체보기]
며느리는 돌아오지 않는다
자갈치시장 ‘백화양곱창’과 ‘불산’
사설 [전체보기]
신뢰 잃은 김해신공항 검증, 들끓는 민심 새겨 들어야
추석 연휴 특별방역 기간 전 국민 협조로 고비 넘기자
이상이 칼럼 [전체보기]
정치권으로 확산되는 기본소득 포퓰리즘
청년 기본소득이 ‘가짜 기본소득’인 이유
이수훈 칼럼 [전체보기]
남중국해 갈등과 우리의 대응
기후위기 그리고 그린 뉴딜
이은화의 미술여행 [전체보기]
인내와 고통으로 탄생한 명작
명작이 된 습작
이홍 칼럼 [전체보기]
코로나 아이러니
외국인 근로자 문제, 어떻게 해야 하나
장재건 칼럼 [전체보기]
당정의 균형발전 엇박자
이낙연·김종인에 주어진 반 년
조영석의 음악이야기 [전체보기]
명반과 곡명에 대한 편견
더위에 지친 당신께 이 곡을
최태호의 와인 한 잔 [전체보기]
와인으로 느끼는 자부심
가격이 중요하나요?
황정수의 그림산책 [전체보기]
이인상의 소나무 그림
손재형의 ‘승설암도’
  • 2020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
  • 행복한 가족그림 공모전
  • 국제 어린이 경제 아카데미
  • 2020 어린이 극지해양 아카데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