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북항-신항 운송비 지원 재원, 투포트 기항 면제항비 활용을

내년 북항∼신항 해상셔틀 폐지

지원자금 규모 200억 추산

현 60억 크게 상회, 대책 절실

투포트: 부산항·광양항

  • 구시영 기자 ksyoung@kookje.co.kr
  •  |   입력 : 2010-10-04 20:41:23
  •  |   본지 19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부산항의 북항-신항 '양항 체제'가 본격화하면서 두 항만 간 연계 물류비 부담이 가중(본지 지난달 30일자 17면 보도)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해상·육상 운송비 지원에 필요한 재원 확보가 핵심 관건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막대한 지원비용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아 추진에 차질이 우려된다. 따라서 내년부터 폐지되는 '부산항-광양항 동시 기항 선박의 항비 면제'를 재원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4일 부산항만공사(BPA)에 따르면 기존 북항~신항 연계 해상셔틀선(해마다 60억 원 지원)을 내년부터 폐지할 방침이다. 두 항만을 오가야 하는 환적화물 수요(올해 57만 TEU, 내년 54만TEU 예상)에 비해 운송능력(연간 8만5000TEU)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두 항만 간 육상운송비율은 85%이고, 해상셔틀은 15%에 불과하다. BPA는 이에 따라 해상·육상운송을 모두 지원하되, 해상운송 쪽에 더 중점을 두기로 했다. 해상운송 확대에 대해서는 북항과 신항을 동시 기항하는 현행 24개 피더노선을 이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부산발전연구원 김율성 박사도 북항~신항 연계 발전방안의 하나로 육상 트럭운송비에 대한 일부 지원을 내세우고 있다. 김 박사의 조사에 따르면 선사들이 원하는 지원 수준은 TEU당 3만~5만 원이다. 올해 두 항만 간 연계 화물운송 중 육상은 모두 48만5000TEU로, 이 중 절반 가량(24만TEU)에 3만 원씩을 지원한다고 해도 72억 원이 필요하다는 계산이다. 게다가 해상운송 비율을 지금보다 배 정도 높이려면 지원금이 120억 원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북항과 신항 각 터미널의 화물 하역료와 해상운송비 등을 모두 포함한 것이다.

이를 볼 때 BPA가 기존 셔틀선에 제공하는 금액(60억 원)으로는 육상·해상운송비 지원을 충당하기가 어렵다는 지적이다. 사정이 이런 데도 국토해양부와 BPA는 이렇다할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6월 발표한 '부산항 운영 효율화 방안'에서 "북항-신항을 단일항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상·육상셔틀과 동시 기항 선박을 모두 지원하는 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박사는 북항-신항 동시 기항에 대한 지원과 관련, 현재 부산항-광양항에 동시 기항하는 선박들에게 부산항 항비(입·출항료, 접안료)를 면제해 주는 것(연간 70억 원)을 재원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이 제도가 내년부터 폐지되면 70억 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얘기다. BPA 관계자는 "북항과 신항의 균형발전과 연계 운송에 필요한 지원책을 올 연말까지 마련해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관련 업계·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영상] 대기업 돈벌이 전락?…부산 요트경기장 재개발 ‘시끌’
  2. 2부산에서 3세 ‘삼관마’ 탄생…1600·1800·2000m 제패
  3. 326일 부울경 구름 많아 안개 유의...경남 폭염주의보
  4. 4강제징용·위안부 해법 찾을까…尹 정부 외교 시험대
  5. 5“아내 치료에 불만”… 부산대병원 방화 추정 화재로 대피 소동
  6. 6부산 사미헌 갈비탕 휴가철 맛집 급부상…전국 2위는 전주 베테랑 칼국수
  7. 7봄은 갔지만…‘한 여름밤의 꿈’ 다시 꾸는 롯데
  8. 8동백택시 오류 왜 잦나 했더니...GPS '튀는' 사례도
  9. 9미국 대법원, 반세기 만에 '낙태권 보장' 폐기
  10. 10미끼·졸렬·지적질…이준석 vs 윤핵관 갈등 확산
  1. 1강제징용·위안부 해법 찾을까…尹 정부 외교 시험대
  2. 2미끼·졸렬·지적질…이준석 vs 윤핵관 갈등 확산
  3. 3대통령실 “'이준석 대표와 회동' 보도 사실 아냐”
  4. 49대 부산시의회 전반기 의장에 안성민 추대
  5. 5尹 직무평가 "잘한다" 47%…지난주보다 2%P 하락[한국갤럽]
  6. 6尹대통령, 주52시간 개편론 “아직 정부공식 발표 아냐”
  7. 7민주당 "법사위원장 與 맡는 데 동의...국힘도 약속 지켜야"
  8. 8부산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 고교생 토론대회 개최
  9. 9부산 97세대 전재수-김해영, 이재명 대항마로 전대 나설까
  10. 10조순 전 경제부총리 별세…향년 94세
  1. 1부산 사미헌 갈비탕 휴가철 맛집 급부상…전국 2위는 전주 베테랑 칼국수
  2. 2금융권 알뜰폰 시장 진입 ‘초읽기’…중소 알뜰폰 업계 강력 반발
  3. 3전력반도체 전문기업 '제엠제코' 부산형 히든테크에 선정
  4. 4'2022부산브랜드페스타' 24일부터 사흘간 열려
  5. 5제 1021회 로또복권 추첨...1등 21억
  6. 6거래 끊긴 부산... 아파트 매매가 다시 하락으로 전환
  7. 7동남은행 주역, 핀테크 강자로 금의환향
  8. 8역세권·학세권 다 갖췄다…비규제지역 브랜드 아파트
  9. 9'뜨거운 나트랑'...에어서울 에어부산 잇따라 취항
  10. 10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 다음 달 4~5일 청약
  1. 1[영상] 대기업 돈벌이 전락?…부산 요트경기장 재개발 ‘시끌’
  2. 226일 부울경 구름 많아 안개 유의...경남 폭염주의보
  3. 3“아내 치료에 불만”… 부산대병원 방화 추정 화재로 대피 소동
  4. 4동백택시 오류 왜 잦나 했더니...GPS '튀는' 사례도
  5. 5코로나 신규확진 6790명…해외유입 100명 아래로
  6. 6호국영령 기리는 6·25전쟁 72주년 행사, 전국 곳곳서 개최
  7. 7하천 출입 원격 제어시스템 일괄 설치 지역업체가 없다
  8. 8울산 25일 오후 6시까지 229명 확진...누적 38만4669명
  9. 9다음 달 함안에서 ‘로멘틱 첼로’ 공연
  10. 10제72주년 6.25전쟁 참전 유엔전몰용사 추모제
  1. 1부산에서 3세 ‘삼관마’ 탄생…1600·1800·2000m 제패
  2. 2봄은 갔지만…‘한 여름밤의 꿈’ 다시 꾸는 롯데
  3. 3Mr.골프 <3> ‘손등’이 아닌 ‘손목’을 꺾어라
  4. 4타격감 물오른 한동희, 4월 만큼 뜨겁다
  5. 5‘황선우 맞수’ 포포비치, 49년 만에 자유형 100·200m 석권
  6. 6롯데 불펜 과부하 식혀줄 “장마야 반갑다”
  7. 7LIV로 건너간 PGA 선수들, US오픈 이어 디오픈도 출전
  8. 8임성재, 부상으로 트래블러스 기권
  9. 9KIA만 만나면 쩔쩔…거인 ‘호랑이 공포증’
  10. 10NBA 드래프트 하루 앞으로…한국 농구 희망 이현중 뽑힐까
우리은행
연어의 모천회귀 본능
전문가가 본 `6차 산업` 수산 미래
  • 부산해양콘퍼런스
  • 낙동강 일러스트 공모전
  • 제21회 국제신문 전국사진공모전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