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정책 제언] 도심항공교통산업, 부산경제 퀀텀 점프 기회 /이경만

  • 이경만 아시아비즈니스동맹 의장
  •  |   입력 : 2021-06-20 19:35:30
  •  |   본지 21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필자는 지난 20년 동안 신문을 하루에 4개를 봐왔다. 최근 몇 년간 유심히 본 것 중에서 가장 큰 성장산업은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이다. 즉 드론택시 플라잉카 등으로 도심의 하늘을 나는 교통 관련 산업이다. 시장 규모는 얼마나 될까? 세계적 금융회사인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오는 2030년에 400조 원이고, 2040년에는 1700조 원이나 된다고 했다. 2018년 기준으로 자동차 시장 규모가 2300조 원임을 감안할 때 도심항공교통 사업은 황금알을 낳는 첨단산업이다. 항공 자동차 ICT AI 등 다양한 기술과 업(業)을 융합하는 첨단산업의 총화이다.

이러한 교통수단이 출시되면 하늘 도로망 확보가 필수이다. 드론택시나 승용차가 정해진 항공망을 따라서 운항이 가능하다. 드론교통 생태계는 기체 제작, 이·착륙장 구축, 정비와 수리 등 서비스, 티켓 유통과 승객 운영, 충전 및 보관 등 비행 운영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기에 이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가 대량으로 생긴다. 따라서 이를 선점하기 위한 각국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과 한화그룹이 경쟁을 벌인다. 현대차는 2020년 CES(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에서 실물 크기 콘셉트를 공개했고, 영국 모빌리티기업 어번에어포트가 2028년 완공 목표로 영국 코번트리시에 설치를 추진 중인 유에이엠 허브공항 건설에 참여했다. 현대차는  KT-인천국제공항공사(터미널)-현대건설과 손잡고 생태계를 구축한다. 한화그룹은 SKT-한국공항공사-한국교통연구원과 협력관계를 구축해 현대차 그룹과 맞대결을 펼친다. 한화그룹은 국내 최고 수준의 항공·방산 역량을 바탕으로 미국 오버에어와 함께 유에이엠 ‘버터플라이’를 개발 중이며 2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외국에서도 150여 개 회사가 참여하고 있다. 중국 이항사가 CES에 드론 ‘이항 184’를 2016년에 전시했고, 2020년 11월에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의 ‘도심항공교통 서울 실증’ 행사에 이항사의 기체가 투입돼 쌀 4가마를 싣고 여의도 밤섬 일대를 7분여간 시험 비행하는 데 성공했다. 미국은 조비 에비에이션이 지난해 미국 공군으로부터 항공용 안전 승인을 받았고, 일본 도요타자동차와 함께 상업화도 추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오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드론택시 등 새로운 항공교통수단으로 미래형 개인 비행체(PAV, Personal Air Vehicle)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산에서는 부산시와 동아대, 한국해양대, 부산테크노파크와 ‘부산 UAM 기반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고, 기체 및 서비스플랫폼 개발, 생태계 육성, 전략 수립 등을 추진하고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다. 앞으로 부산시는 도심항공교통 산업에 모든 것을 걸고 역량을 집중하면 좋겠다. 지금은 도시 간 경쟁 시대다. 그런 점에서 부산은 다행인 것이 에코델타시티 안에 37만 평의 첨단용지가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현대차 등 관련 그룹과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면 타이밍이 너무나 좋다. 이곳과 김해공항 일대에 드론자동차 제조공단, 부품협력사 집적단지, R&D 및 교육센터, 실증화추진 센터, 컨벤션 등을 집적화하면 부산의 서부권이 천지개벽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부산에 UAM 관련 글로벌 기업의 R&D센터를 유치할 수 있다. 

부산시가, 부산경제가 퀀텀 점프할 이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것이 성공하면 부산도 살고 대한민국의 경제가 다시 도약할 것이라고 본다. 부산 강서가 왜 입지가 좋은가. 사천과 창원에서는 비행기와 탱크를 만들고, 양산과 울산으로 이어지는 산업벨트에서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와 선박을 만드는 세계적 제조기지이다. 즉 도심항공교통 산업 육성에 필요한 부품생태계가 풍부하게 조성되어 있다. 더구나 드론산업의 핵심인 배터리 기술이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이다. 타이밍이나 주변 인프라와 기술 수준을 볼 때 부산의 강서만큼 좋은 입지가 별로 없다. 앞으로 5년 뒤에는 부산 하늘에 드론 자가용이 나는 모습을 상상해본다. 꽉 막힌 도로보다 뻥 뚫린 하늘에서 영화처럼 날고 싶다. 5년 뒤에 현실화한다.

이경만 아시아비즈니스동맹 의장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엑스포 무대’ 북항 2단계 준공 2년 앞당긴다
  2. 2朴시장 “부산의 감동 안기자” 차량2부제·불꽃쇼 안전 당부
  3. 3엑스포 실사 이틀 앞으로…부산 보여줄 준비됐다
  4. 4술 마시고 90분 이내 기준치 조금 초과 음주운전...무죄 판결
  5. 5프로야구 ‘플레이볼’…롯데·두산 4월 1일 개막전
  6. 6[서부국과 함께하는 명작 고전 산책] <62> 데카메론-조반니 보카치오(1313~1375)
  7. 7오늘~모레 부산 울산 경남 낮 기온 20도 이상...일부 건조특보
  8. 84강 6중…롯데 다크호스 될까
  9. 9檢 계엄 문건 주도 조현천 구속하기로...탱크 동원, 언론 검열 계획
  10. 10웅동지구 시행자 지위상실…14년 헛바퀴만 돌린 개발사업
  1. 1전봉민 563억 급감…‘국회의원 재산 1위’ 안철수에 내줘
  2. 2후쿠시마수산물 수입 논란까지…尹 대일외교 부정여론 60%
  3. 3與 하영제 체포동의안 가결…민주 내로남불 비판 거셀 듯
  4. 4“패스트트랙은 꼼수” “김 여사도 특검해야” 법사위 신경전
  5. 5尹 대통령 지지율 4%p 떨어진 30%…작년 11월 이후 최저치
  6. 6국힘, 부산찾아 2030엑스포 총력 지원 다짐
  7. 7가덕신공항 특별법 마지막 관문 넘었다
  8. 8與 하영제 체포동의안 가결…민주당 '이재명 방탄' 비판 불가피
  9. 9부산시립 아동병원 추진…24시간 응급의료도 보강
  10. 10北, 니미츠호 견제하려 50년 전 美 푸에블로호 트라우마 자극
  1. 1‘엑스포 무대’ 북항 2단계 준공 2년 앞당긴다
  2. 2대체거래소 예비인가 1곳 신청…경주·전북도 유치전 가세
  3. 3지산학 협력으로 고용창출…부산 5년 간 1조 투입한다
  4. 4[종합] 전기·가스요금 인상 전격 보류…"한전 등 자구책 우선"
  5. 5한일재계 엑스포 협력모드…부산서 140명 유치전 머리 맞댄다
  6. 6각국 국기 새긴 방패연으로 환영하고 철마 한우·짭짤이토마토로 입맛 잡고
  7. 7주식시장 침체에…부산 수영세무서 세수 전국 3위로 밀려
  8. 8“어시장 지분 매각해 출자금 돌려줄 것”
  9. 9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부산·경남은행 소폭 하락
  10. 10경기 악화에 '세수 결손' 빨간불…올 1~2월 16조 덜 걷혀
  1. 1朴시장 “부산의 감동 안기자” 차량2부제·불꽃쇼 안전 당부
  2. 2엑스포 실사 이틀 앞으로…부산 보여줄 준비됐다
  3. 3술 마시고 90분 이내 기준치 조금 초과 음주운전...무죄 판결
  4. 4오늘~모레 부산 울산 경남 낮 기온 20도 이상...일부 건조특보
  5. 5檢 계엄 문건 주도 조현천 구속하기로...탱크 동원, 언론 검열 계획
  6. 6웅동지구 시행자 지위상실…14년 헛바퀴만 돌린 개발사업
  7. 7남경필 장남 또다시 마약 투약해 경찰에 붙잡혀
  8. 8봄철 꽃나무 개화 시기 예측 지도 나왔다.
  9. 9'반쪽' 보상에 타드는 백신 피해 상흔…"사회적 재난 인정, 포괄적 보상 시급"
  10. 10작년 남부 227일 역대 최장 가뭄, 중부 600㎜ 폭우…이상기온 심화
  1. 1프로야구 ‘플레이볼’…롯데·두산 4월 1일 개막전
  2. 24강 6중…롯데 다크호스 될까
  3. 3서튼 “디테일 야구로 거인 팬들에게 우승 안기겠다”
  4. 412초내 투구…경기시간 줄여 박진감 높인다
  5. 5“비거리 고민하는 골퍼, 힘빼고 원심력으로 공 쳐야”
  6. 6유럽파 ‘클린스만의 그들’ 리그서 골 사냥
  7. 7LIV골프투어는 모래지옥?
  8. 8롯데, 이승엽의 두산과 첫 맞대결…팬들은 가슴 뛴다
  9. 9류현진 ‘PS 분수령’ 7월 복귀
  10. 10‘괴물’ 김민재도 지쳤다? ‘국대 은퇴’ 해프닝
주민이 직접 설계하는 지방자치단체 구성
불신 큰 지방의회 권한 확대? 다수당 견제책 등 선결돼야
강동진의 도시이야기 [전체보기]
황령산 봉수전망대에 보내는 간곡한 바람
더불어 살며 지켜가야 할 피란수도 부산
과학에세이 [전체보기]
자연의 법, 인간의 법
낙동강 녹조를 그대로 둘 것인가
기고 [전체보기]
간호법 반대 의견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
주민과 함께, 보다 긴 호흡으로
기자수첩 [전체보기]
동계체전, 국내 최고 겨울 스포츠대회 맞나
학교 신축 공기지연, 노조 탓만 할 수 있나요?
김갑수의 생각 [전체보기]
한일회담, 그들의 영구집권은 가능할까?
한국은 여기까지다
김석환의 이미 도착한 미래 [전체보기]
3차 세계화, 우리는 괜찮을까
‘죽어도 자이언츠’를 보면서
김용석의 시사탐방 [전체보기]
“거울아, 거울아!” 그 중독의 마법
선인장 가시와 ‘나의 불안전 불감증’
김지윤의 우리음악 이야기 [전체보기]
세계박람회 왜 부산인가?
문화자산을 물려받는다는 것
뉴스와 현장 [전체보기]
‘선택적 추모’를 넘어
가덕신공항과 수도권 일극 체제
도청도설 [전체보기]
통영국제음악제
엑스포 응원가
박상현의 끼니 [전체보기]
제주 구엄리 돌염전
아재들의 건승을 빕니다!
사설 [전체보기]
학력 신장과 지·산·학 혁신은 부산 인재 키우는 밑거름
대중교통비 돌려준다지만 요금 인상 빌미라면 곤란
세상읽기 [전체보기]
큰 기대에 쉽게 기대지 말자
우리 곁의 ‘다음소희’
이상이 칼럼 [전체보기]
복지 지출의 원칙과 난방비 지원
의사 인력 확충의 올바른 방법
이제명의 오션 드림 [전체보기]
새로운 해양시대
이해인 수녀 '기도의 창가에서' [전체보기]
신발을 신으며 배우는 겸손
매화 앞에서, 슬픔 앞에서
이홍의 세상현미경 [전체보기]
한반도에 새로운 국제질서가 등장하고 있다
위태로운 중국의 미래
인문학 칼럼 [전체보기]
원도심은 지붕 없는 박물관?
잃어버린 웃음을 찾아서
장병윤의 대안 모색 [전체보기]
원전에 미래를 맡길 수 없다
다시 블랙리스트
전호환의 두잉세상 [전체보기]
세계의 대전환, 2030 부울경세계박람회
근고지영
차재원의 정치평설 [전체보기]
대통령의 초심
새해엔 선거개혁 위한 결단 기대한다
최태호의 와인 한 잔 [전체보기]
봄의 낭만에 대하여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특별기고 [전체보기]
한일관계, 기초 제대로 잡아가야
내 고향은 부산입니더!
하순봉의 음악이야기 [전체보기]
두 마리 토끼, 콘골트
오케스트라
황정수의 그림산책 [전체보기]
의재 허백련의 한국적인 산수화
이당 김은호의 ‘매란방’
CEO 칼럼 [전체보기]
재편된 마이스 시장에서 생존 전략은
ESG경영 골칫거리 해결한 시스템
  • 유콘서트
  • 다이아몬드브릿지 걷기대회
  • 제11회바다식목일
  • 코마린청소년토론대회
  • 제3회코마린 어린이그림공모전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