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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북항재개발, 원도심 연계 방안 적극 모색 필요하다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20-09-23 19:21:29
  •  |  본지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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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가 그제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과 관련한 온라인 시민공청회를 개최한 것은 바람직하고 당연한 움직임이다. 공청회에 내걸린 주제처럼 ‘부산의 미래 100년’을 여는 대역사인 만큼 주권자인 시민의 목소리와 지역적 특성, 사업 취지 등이 추진계획에 제대로 반영되어야 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이번 행사가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지 않아야 하는 이유다. 이를 위해서는 시가 공청회에서 나온 여러 패널과 시민의 의견을 면밀하게 검토해 수용할 것은 적극 수용해야 마땅하다.

공청회 자리에서도 제기됐듯이 이 사업의 핵심 포인트는 역시 연결성이다. 재개발 구역과 그 배후 원도심 지역이 유기적으로 잘 연계되어야 한다는 얘기다. 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종전과 같이 항만 일대가 접근하기 힘들고 시민과 동떨어진 ‘그들만의 구역’이 되어서는 결코 안 되니 말이다. 따라서 북항 재개발이 배후의 낙후된 원도심 일대와 함께 조화롭게 개발되어야 함은 철칙과 같다 . 여기에 사업의 효과는 물론 성공 여하가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 싶다.

그 점에서 재개발 지역과 중구 원도심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부산역 조차장(9만6700㎡)의 이전은 중요한 문제다. 조차장이 있는 한, 재개발의 파급효과가 떨어질 게 뻔해서다. 그럼에도 시의 행태는 납득하기 어렵다. 지난해 정부의 철도시설 재배치 기본계획에는 조차장을 모두 옮기고 이곳에 업무·상업시설, 공원 등이 들어서도록 돼 있었다. 하지만 2단계 사업을 맡은 ‘부산시컨소시엄’ 측이 철도 회차 안전성을 이유로 그 중 61%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걸로 변경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중구와 지역 주민이 반발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오랜 걸림돌인 조차장의 이전을 시가 오히려 발목을 잡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시는 지금부터라도 완전 이전 쪽으로 추진해야 마땅하다. 그뿐 아니라 동구 원도심인 수정·초량축과의 연계 개발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북항으로의 대중교통편 확대와 철도 지하화, 공공성 강화 등에도 힘을 기울어야 한다. 거듭 말하지만, 북항 재개발은 누구나 손쉽게 오갈 수 있고 배후지역과 막힘없이 연계되어야 빛을 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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