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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칼럼] 부산문화회관 대표의 일 /조봉권

신인작가 공연 기획하고 체계적 시립예술단 운영, 지역예술 발전의 조건들

예술감독 추천제 문제도 보완하며 잘 이끌어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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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단법인 부산문화회관의 위상과 기능을 놓고 볼 때, ‘지역성’ 가꾸기는 부산문화회관이 짊어진 중요한 임무다. 그러나 언뜻 단순해 보이는 이 의제는 막상 실행에 옮길 때 다양하고 섬세한 접근이 필요한, 복합적인 과업이 된다. 실현해야 할 지역성을 어떻게 볼 것인가? 결국, 이 점이 중요하다.

부산문화회관이 실현해야 할 지역성이란, 주어진 영역·단계별 과제를 높은 수준에서 달성하고 그런 성취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시스템으로 돌아가도록 안착시킴으로써 얻게 되는 지역 예술·문화의 질적인 발전을 뜻하는 것일 수밖에 없다. 조금 추상적이고 시간이 걸리는 일로 여겨질 수 있겠지만, ‘지역 예술문화의 질적인 발전 구현’을 뛰어넘는 지역성 실현이 있을 수 있겠는가?

어떤 예술문화기관은 지역 문화예술계를 어느 수준까지는 손금 보듯 잘 아는 대표를 중심으로 지역 문화예술에 국한된 정책을 세우고 시책을 펴는 것이 더욱 알맞을 수 있다. 지역 예술인을 위한 공적인 지원금을 심의해 나누고, 지역 문화예술 진흥 시책을 수행하는 게 중심인 부산문화재단을 보면 그런 생각이 든다. 그런데 거듭 생각해도, 부산문화회관은 성격이 좀 다르다. 업무와 기획의 영역이 지역(부산)-한국-아시아-세계로 동심원처럼 넓고 다채롭게 분포한다. 이곳이 ‘부산문화회관’이기 때문이다.

세계적 명성을 지닌 외국 음악가, 조수미 조성진 등의 스타가 부산문화회관에서 공연하면 언제나 객석은 꽉 찬다. 부산 관객이 이들이 공연하는 곳에 가보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부산 시민은 이렇게 부산 바깥의 큰 스타가 오는 큰 공연을 지역문화 활성화로 여긴다. 그러므로 부산문화회관은 이런 기획을 감당해야 한다. 방향을 좀 달리해, 덜 알려진 지역 신진 예술가의 공연도 부산문화회관은 기획해야 한다. 이때 기획자는 예술가를 부각하고 공연 자체를 알리는 데 필사적으로 매달려야 할 것이다.

부산문화회관 산하 시립예술단 운영은 좀 더 복합적이다. 부산만큼 규모가 있고 문화 자산도 많이 갖춘 도시는 많지 않다. 부산쯤 되는 도시에서 시립예술단 각 단체의 수장을 지역 예술인 가운데 찾는 일은 중요한 고려사항이 돼야 한다. 그러나 그게 전부는 아니란 점 또한 중요하다. 단지 ‘지역에서 이번에는 누가 되느냐’에 머물러서는 사람이 바뀌는 것 말고는 전체 시스템에서 어떤 점도 개선되지 않는 상황을 반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은 단위의 고려사항이 큰 틀의 변화 방향과 따로 놀 수는 없다는 얘기다.

여기에 더해, 부산 정도 되는 도시라면 예술단 수장은 단순히 지역 중심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곧장 통하는 검증된 전국구 인물이나 인재를 찾을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는 경쟁 요인도 따라붙는 것이 현실이다. 부산문화회관에 지역성 가꾸기란 이렇듯 다양하고 섬세한 접근이 필요한 복합적 과업으로 다가든다. 단순하거나 좁지 않다.

이용관 부산문화회관 대표이사가 이달로 취임한 지 8개월째를 맞았다. 지난달 말 ‘2019~2020 시즌제 공연 계획’을 구체적으로 발표함으로써 그는 숨 가빴던 초기 일정을 어느 정도 정돈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일을 시작하면서 큰 틀의 변화 방향으로 네 가지 목표를 내놓았다. 첫째, 시립예술단이 빛나는 부산문화회관 운영. 둘째, 예술경영 시스템 혁신. 셋째, ‘관객을 미리 만들어 놓는’ 적극적인 마케팅. 넷째, 고객 만족 서비스 강화.

이들 과제는 아직 진행형이므로 성패는 더 두고 봐야 할 것이다. 그 과정에서 마찰도 발생했다. 아쉬웠던 점도 있다. 마찰이라면 지난했던 예술단 단원들과 의견 조율 과정을 들겠다. 아쉬움은 취임 초기 7개 시립예술단 가운데 6개 예술단의 예술감독과 수장이 교체 시기가 된 상황임을 알고, 공모제 대신 추천제를 도입할 때 너무 서둘렀던 게 아니냐는 점이다. 추천제 도입은 뜻깊은 시도지만, 조금 더 깊고 넓게 논의하는 판을 짤 수 있지 않았을까.

하지만 기대를 갖고 주목하게 되는 측면이 꽤 있다. 무엇보다, 이 대표가 부산문화회관 대표의 일을 단지 좁은 의미에서 지역성을 살리는 데 가두지 않고 체계를 만드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다. 극장보다 예술단이 돋보이는 기획과 운영을 강화하겠다고 일관되게 밝히면서, 시즌제 공연을 도입하고, 회원제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기획 공연에서도 음악 편중 현상을 조정하고 지역 예술인을 위한 무대를 늘리는 조처도 취하고 있다. 이런 일이 지속되면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질 것이다. 다만, 추천에 따른 예술감독 선임 문제는 아직 갈 길이 멀고 보완도 필요해 보인다.

새로 시도하는 일이 많으니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 알 수 없다. 그래도 부산문화회관은 널리 소통하는 가운데 일관성 있게 체계를 만들어나갈 의무가 있다.

편집부국장 겸 인문연구소장 bgjo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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