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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르노삼성 노사 속히 재협상 나서 후폭풍 최소화하길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9-05-22 19:22:51
  •  |  본지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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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걱정이다. 르노삼성차 노사 분규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조합원 투표에서 2018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51.8%의 반대로 부결시켰다. 이로써 르노삼성차 노사분규는 다시 안갯속이다. 당연히 지역사회의 우려가 크다. 11개월간 끌어온 분규 과정에서 이미 피해가 너무 많이 발생했다. 250시간의 파업과 2800억 원에 달하는 생산 차질을 유발했다. 협력업체 피해도 눈덩이처럼 커졌다.

이런 상황에서 더 이상의 갈등은 공멸을 의미한다. 우선 합의안 부결로 르노그룹의 신차 물량 배정 등 향후 모든 일정이 불투명해졌다. 본사가 제시한 신차 생산 공장 결정 시한을 맞추기가 어려워졌다. 그런데 현재 제작하는 닛산의 로그 생산계약은 오는 9월 종료된다. 로그 생산량은 르노삼성차 총생산량의 47.1%를 차지한다. 신차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면 공장의 절반가량을 가동 중단해야 한다. 공장을 가동하지 못하면 그다음 수순은 구조조정이다. 임금도 줄일 수밖에 없다. 노사 화합의 길은 더욱더 멀어지게 된다. 노사 분규 이후 회사 매출은 이미 30%나 준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 사태는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 경제에 재난이나 마찬가지다. 르노삼성차는 부산지역 최대의 제조업체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당장 수많은 협력업체의 도산으로 이어질까 우려된다. 이는 자동차부품 생산과 수출 감소에다 양질의 일자리 소멸을 뜻한다. 따라서 무슨 일이 있어도 최악의 상황을 막아야 한다. 기업이 있어야 노사가 있는 것 아닌가. 노사 관계가 불안정한 기업이 잘나가는 경우는 없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당장 재협상을 통해 합의점을 찾고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르노삼성차는 시민이 한마음으로 유치한 기업이다. 1998년 삼성차 위기 때는 르노를 유치하는 데 힘을 모은 적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시민의 기업이나 마찬가지다. 노사는 이런 자부심과 책임감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이전에도 르노삼성차 노사는 2차 또는 3차 재협상을 통해 임단협을 타결한 적이 있다니 조만간 있을 재협상에서 합의점을 찾기를 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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