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긴급 제언] 광안대교, 해양안전 감시시스템 구축을 /이윤석

선박 사고 예방 위해선 단순한 제도 정비 아닌 사전 감지·경보 필요성…기존 VTS와 개념달라

  • 국제신문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9-03-05 19:45:31
  •  |  본지 27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러시아 선적 씨그랜드호가 광안대교에 충돌한 사고에 대한 심층적인 원인 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확인된 사항으로는 선장의 음주로 인한 미숙한 항행 능력과 부주의 등이 거론되고 있다. 또한 용호부두 이용 외국 선박에 대한 강제 도선 구역 지정과 예선운용세칙의 정비 등이 필요한 것으로 전문가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순한 제도적 정비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처방이 필요하다.

2014년 1월 31일 광양항에서 발생했던 싱가포르 유조선 우이산호의 송유관 충돌 및 해상 오염사고, 이번 광안대교 충돌사고 등을 보더라도 해양사고를 보다 종합적으로 규명하고, 사고 직후 신속한 대응이 일괄 연계되어 이행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이는 선박이나 해상 이동체로부터 직접적인 충돌 위험이 존재하는 해상 교량, 철도, 터널, 항만시설, 산적액체위험물 취급시설 등의 안전관리차원에서 ICT에 기반을 둔 해양안전 감시대응시스템(MSSRS, Marine Safety Surveillance and quick Response System)을 구축해 운영하자는 것이다.

광안대교를 관리하는 부산시설관리공단 교량관리처 해상교량통합관제센터는 해상교량 외부에서 접근하는 선박이나 해상 이동체로 인한 충돌을 사전에 감시, 식별하여 해양사고 발생에 따른 긴급상황을 유관기관에 경보하고 교량 통행 차량 제한 등과 같은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었다. 씨그랜드호의 충돌을 직접적으로 막을 수 없었다면 최소한 선박의 충돌 이후라도 광안대교에 출입하는 차량을 제한하거나 안전하게 유도하는 신속 대응 절차는 이행되었어야 했다.

해상교량과 터널, 철도, 산적액체위험물 취급시설 등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해양사고 발생 개연성이 존재하며, 특히 해상교량과 같은 선박의 충돌로부터 보호가 필요한 경우에는 충돌방지공과 같은 물리적 구조물 이외에도, 선박의 접근을 사전에 감시하고 필요 시 신속한 대응까지 자동적으로 상호 연동해 일괄 처리하는 올인원(All in One)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해양안전 감시대응시스템은 주요 시설물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독립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MSSRS는 해상 주요 시설이 해상으로부터의 위험상황을 사전에 감지, 식별, 회피하고 필요 시 신속한 안전 대피 절차를 시스템적으로 자동 연계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레이다 및 AIS(위성 자동 원격 인식 체계) 기반 선박운항 모니터링 시스템 ▷CCTV 및 IR(적외선) 카메라 기반 영상 처리시스템 ▷위험상황 감지·식별·판별·회피시스템 ▷위험상황 발생 신속대응 대피시스템 등 크게 4가지 세부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이런 MSSRS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해상교통관제센터(VTS)와는 구체적인 기능과 목적 자체가 다른 차별화된 개념이다. 부산항 1월 입항척수는 7870척(일일 평균 약 254척)으로 5, 6명의 VTS 관제사가 모든 입출항 선박의 안전관리를 직접 이행할 수 없다. 위험 선박을 식별하더라도 해당 선박을 원격 제어하지 못하고 무선통신망(VHF)으로 상대 선박을 호출하여 안전을 유도하고 있는 상황이다.용호부두와 광안대교의 지형적인 특성을 감안하면 충돌사고 방지를 위한 VTS 관제사의 역할은 매우 한정적일 것이라 판단된다.

현재 국제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자율운항선박(MASS,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의 핵심 기술로 육상에서 선박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ISCC(Inland Ship Control Center) 개발이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선박의 원격제어 기술은 ISCC에서 독립적으로 이행될 예정이며, VTS는 현행과 동일하게 선박 운항 목적이 아닌 단순한 입출항 정보와 관제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해상으로부터의 충돌 등과 같은 위해요소는 VTS가 아닌 해상교량 등의 시설 관리 주체가 자체적인 시스템을 운영,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광안대교는 인근에 용호부두와 같은 선박 계류시설이 존재하고, 광안대교 전면 해역은 부산항을 통항하는 많은 중대형 선박을 비롯해서 어선, 해상 레저, 예부선 등이 수시로 운항되는 해역이다.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해상 교통량을 감안한다면 해상으로부터의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어야 한다. 충돌 위험성이 확정되면 부산항 VTS 및 해양경찰과 연계하여 충돌회피 동작을 유도함과 동시에 1차적인 신속 대응시스템을 가동하여 차량의 전면 진입을 금지하고 시설물 안전관리팀이 현장으로 급파되어 현장 상황을 수습하는 등의 적절한 올인원 대응이 자동 이행되어야 한다. 국민이 이용하는 광안대교와 같은 해상교량이나 철도, 위험시설에 대한 해상안전감시대응시스템이 의무적으로 설치돼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사회적인 관심과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해양대 선박운항과 교수·미래운항선박연구센터장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저렴한 오션뷰…영도 구축아파트 쓸어담는 외지인들
  2. 2[경제 포커스] 재건축·리모델링 봄바람 부나…‘박형준 시장 효과’ 기대감
  3. 3취업계약학과 기대 못미친 첫발
  4. 4보선 승리로 고무된 야당 부산 현역들, 시선은 지방선거로
  5. 5젠트리피케이션의 가지 뻗기…전포사잇길 상인도 내쫓긴다
  6. 6등산로에 웬 뻘밭? 행인 빠지는 황당 사고
  7. 7문 닫은 김해공항 국제선 라운지…임대료는 매달 ‘꼬박꼬박’
  8. 8감 좋은 지시완 잇단 기용 제외…롯데 팬들 허문회 감독에 발끈
  9. 9박형준 시장에 취임 축하난 보낸 문재인 대통령
  10. 10얼굴없는 검사 김민수 잡았다… 부산경찰청 보이스피싱 일당 98명 검거
  1. 1보선 승리로 고무된 야당 부산 현역들, 시선은 지방선거로
  2. 2“미래혁신위 협치 깰까 걱정” 견제나선 신상해 부산시의장
  3. 3조국 탓이냐 아니냐…보선 참패 두고 여당 원내대표 후보 2인 충돌
  4. 4오세훈 국무회의 데뷔…방역·부동산 놓고 장관들과 충돌
  5. 5부산시의회 “박형준 시장, 표류 현안사업 추진 힘모으자”
  6. 6서병수 “당권 불출마…미래 세대 나서야”
  7. 7문재인 대통령, PK 보듬기…정무수석 이철희 유력, 총리 김영춘 하마평
  8. 8부산 여당 “시민 눈높이 조례 만들어 야당 시장과 협치…민심 회복하겠다”
  9. 9야당 PK 초선들 “당 개혁 취지 왜곡” 영남당 탈피 논란 진화
  10. 10정의화 “박형준호 인사 개입 없었다”
  1. 1[경제 포커스] 재건축·리모델링 봄바람 부나…‘박형준 시장 효과’ 기대감
  2. 2지역중심시대 부울경 기업을 응원하다! <6-상> 오션엔텍
  3. 3삼강엠앤티 3477억 규모 해외 프로젝트 수주
  4. 440돌 서원유통 탑마트 파격 할인전
  5. 5일본 오염수 방류 땐 한달내 한국 도달…삼중수소는 못 거른다
  6. 6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해양재판소 제소" 목소리 크다
  7. 7AI로 작물 관리 ‘척척’…농진청, 스마트팜서 미래농업 길 찾다
  8. 8부산경제 제2도시 위상 흔들…사업자 증가율 인천에 뒤져
  9. 9메가마트도 온라인몰서 ‘묻지마 할인’
  10. 10[브리핑] 칼스버그 ‘리버풀 전용잔’ 세트
  1. 1저렴한 오션뷰…영도 구축아파트 쓸어담는 외지인들
  2. 2취업계약학과 기대 못미친 첫발
  3. 3젠트리피케이션의 가지 뻗기…전포사잇길 상인도 내쫓긴다
  4. 4등산로에 웬 뻘밭? 행인 빠지는 황당 사고
  5. 5문 닫은 김해공항 국제선 라운지…임대료는 매달 ‘꼬박꼬박’
  6. 6박형준 시장에 취임 축하난 보낸 문재인 대통령
  7. 7얼굴없는 검사 김민수 잡았다… 부산경찰청 보이스피싱 일당 98명 검거
  8. 8식당 운영 구의원이 위생 점검 담당 상임위원장 ‘논란’
  9. 9엘시티 레지던스 개조, 불법 주점 영업 적발
  10. 10부산 1조2000억 펀드 조성 시동…아시아 창업 플랫폼 허브도 만든다
  1. 1감 좋은 지시완 잇단 기용 제외…롯데 팬들 허문회 감독에 발끈
  2. 21년 더 기다렸다…도쿄행 티켓 향한 막판 질주
  3. 3유격수 출격 김하성 안타 재개…샌디에이고 4연승
  4. 4아이파크·경남 시즌 첫 ‘낙동강 더비’
  5. 5사직구장, 원정 선수단 시설 개선 완료
  6. 6타격은 앞에서 1등, 주루는 뒤에서 1등
  7. 7손흥민 2개월 만에 골 맛…맨유 킬러로 급부상
  8. 8KBL 부산 kt, 2차 PO는 판정패?
  9. 9마쓰야마, 아시아 첫 마스터스 그린재킷
  10. 10롯데 '안경 에이스' 박세웅, KIA 안방서 '영봉승'
시장 후보 선거운동 24시
국민의힘 박형준
시장 후보 선거운동 24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강동진 칼럼 [전체보기]
‘융합의 시대’를 진정으로 지향하려면
축소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선택
기고 [전체보기]
학교를 못 가 잃어버린 것들 /이미선
한국형 경항모 도입 위한 민간기술 /서정관
기자수첩 [전체보기]
체계적인 ‘동백전 행정’ 쫌! /김진룡
지역대 ‘벚꽃엔딩’ 없도록 내실 다져야 /김화영
김갑수 칼럼 [전체보기]
목소리를 낮출 때
김석환 칼럼 [전체보기]
‘디지털 리더십’의 부산시장 보고 싶다
‘능력주의’와 ‘예타만능’이라는 거짓말
김용석 칼럼 [전체보기]
캐릭터 변수와 ‘어쩌다 정치인’
해 뜨는 아침, 겨울 산의 속살을 보라
김지윤의 우리음악 이야기 [전체보기]
한국음악의 떼루아를 찾아서
옛것에서 발견하는 변용
뉴스와 현장 [전체보기]
‘2+1 책임제’ 족쇄로 안 남으려면 /유정환
‘신산업 도시 부산’의 필요조건 /이석주
도청도설 [전체보기]
‘고상한 척’ 영국인
날아라 보라매
독자의 소리 [전체보기]
확충 절실한 공공의료 /안경숙
역행하는 장애인 활동제도 /이성심
박상현의 끼니 [전체보기]
한국식 돈가스의 탄생
믹스커피라는 전통음료
사설 [전체보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 마땅하다
임박한 개각, 민심 수습할 강력한 쇄신 의지 보여야
이상이 칼럼 [전체보기]
‘청년기본소득’ 용납해선 안 되는 이유
공유경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이수훈 칼럼 [전체보기]
동북아 공존의 길을 닦는 외교
비핵평화, 중단없이 가야 할 길
이은화의 미술여행 [전체보기]
최고의 기쁜 날
퇴폐미술의 낙인
이제명 칼럼 [전체보기]
탄소중립 어젠다의 가치와 미래
이홍 칼럼 [전체보기]
반기업정서 극복을 위한 싹이 텄다
카리스마에 대한 오해
장병윤 칼럼 [전체보기]
성장이냐, 생존이냐
알바트로스, 오 알바트로스
장재건 칼럼 [전체보기]
사활 걸린 백신전쟁
변죽만 울리는 LH 후속책
정책 제언 [전체보기]
지역 항공사 육성과 가덕신공항의 성공 /김광일
입학생 급감시대 대학체제를 리셋하자 /초의수
조영석의 음악이야기 [전체보기]
봄날의 상념
강 건너 봄이 오듯
차재원 칼럼 [전체보기]
시장 보선 이후가 걱정되는 이유
최태호의 와인 한 잔 [전체보기]
와인어게인
그 날을 기다리며
특별기고 [전체보기]
민주화·민족자존에 바친 삶, 편히 쉬소서 /허운영
‘보다 섬세한 스승’을 떠나보내며 /장현정
황정수의 그림산책 [전체보기]
나비 그림의 명인, 남계우
김정희의 ‘세한도’ 열풍
  • 저출산 고령화 대응,부산 콘퍼런스
  • 생명의강 낙동강 수필공모전
  • 2021부산하프마라톤
  • 바다식목일
  • 유콘서트
  • 18기 국제아카데미 모집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