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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위험사회의 민낯 /이승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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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와 규정도 무시한 채 반성도 없이 성장에만 급급한 우리 사회가 겪는 후유증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상 밖의 후유증에 또 얼마나 아픔을 겪어야 할까요.” 지난 10일 부산 해운대구 우동 동백사거리에서 도로 굴착 중 가스관이 파손돼 가스가 샜다는 보도가 나간 후 지인이 이런 걱정을 했다. 그의 말을 듣자 우리가 ‘위험사회’에 살고 있다는 걸 실감했다. 사고 당시 공사 인부가 누출된 가스 냄새를 못 맡고 라이터를 켰다면 어찌 됐을지 상상만 해도 아찔했다.

‘위험사회’는 독일의 사회학자 울리히 벡의 저서다. 벡은 성찰 없는 발전으로 물질적 풍요가 생겼지만, 위험 요소는 더 커져 항상 사고를 걱정하며 살게 됐다고 지적한다. 이번 가스관 파손 사고 이후에도 성찰 없는 위험사회의 모습은 여실히 드러났다. 사고 전 가스관 매설지 확인이 포함된 굴착 허가 절차가 생략됐다는 지적이 나오자 해운대구는 “같은 구청장 명의로 공사 발주와 허가가 다 나갈 수 없기에 협조 공문만으로 처리한 게 맞다”고 변명했다. 급기야 구는 “굴착이 아닌 도로 표면 걷어내기라 허가 대상이 아니다”고 항변했다. 그 말대로라면 작업에 동원된 굴착기는 ‘장식용’이었던 셈이다.

성찰 없는 변명의 결정판은 구와 부산도시가스 간 책임 공방이다. 해운대구는 도로법을 근거로 가스관이 잘못 매설돼 사고가 났다며 책임을 부산도시가스에 떠넘겼다. 도시가스 측은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가스관을 매설했다고 반박했다. ‘네 탓 다툼’에 재발 방지책이 뒷전으로 밀렸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여기에 국토교통부도 변명 릴레이에 동참했다. 사고 원인의 하나로 지하매설물 통합지도의 오류가 지목되자 국토부 측은 “관리 기관과 공사 업체의 현황 파악용이다.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활용을 의무화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국토부가 그런 지도를 수백억 원을 들여 만든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결국 이번 가스관 파손의 후속 처리는 변명으로 점철됐다. 문제가 없다며 덮기에만 급급한 사회에는 더 큰 위험이 내재한다. 문득 지난 5일 해운대구 온천관 누수 사고 때 들은 부산상수도사업본부 직원의 말이 떠올랐다. 그는 “부산 곳곳에서 교체한 지 오래된 온천관의 누수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교체 주기나 염도가 높은 부산의 온천수에 적당한 관로는 없다”고 설명했다. “답이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당시에는 답답했지만, 그 솔직함이 오히려 다행스럽다고 느껴졌다. 답이 없다는 걸 안 순간부터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할 수 있으므로 적어도 변명으로 상황을 덮는 것보다는 덜 위험하기 때문이다.

사회부 thinkboy7@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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