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CEO 칼럼] 가공되지 않은 보석, 북항 /양재생

새 국제여객터미널, 항만청 엄격한 잣대로 큰 크루저엔 그림의 떡

선박 대형화 추세 맞춰 통항높이 높이고 부두시설 확장해야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5-03-10 18:54:12
  •  |  본지 27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부산항의 새 관문 국제여객터미널이 오는 7월 드디어 문을 연다. 동구 초량동 북항 재개발지구에 국비와 시비 2343억 원을 들여 지었다. 2011년 6월 착공한 지 무려 4년이란 긴 시간이 걸린 역작이다. 국제여객터미널은 외관부터가 환상적이다. 범고래가 헤엄치는 듯한 모습은 매력 덩어리다. 한낮의 역동적인 모습은 밤이 되면 내면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북항 해수면의 물결과 이루는 절묘한 조화는 감탄사를 자아낸다.

1만4436㎡에 지상 5층 건축물은 위용을 갖췄다. 다이내믹한 곡선의 흐름은 질과 양의 조화를 이뤄내고 있다. 홀로 있으면서도 강하고 부드럽다. 주변 환경과의 조화는 또 어떻고. 부산항대교와 남항대교가 병풍처럼 둘러서고, 오른쪽의 영도와 왼편 컨테이너부두의 야간 조명등과 어우러져 북항의 명물로 딱이다. 머지 않아 오페라하우스와 초고층 빌딩들이 들어서면 그야말로 '보석 같은 항만'이 된다.

실내도 넓고 쾌적하다. 버스터미널 같은 현재의 여객터미널과는 비교가 안 된다. 이용객의 편의를 고려한 출·입국장은 물론 국제회의장, 이벤트홀이 갖춰져 다양한 행사가 가능하다. 부두 시설도 입이 딱 벌어진다. 10만 t급 대형 크루즈선 선석 1개와 2만 t급 국제여객선 선석 5개, 500t급 국제쾌속선 선석 8개로 구성돼 있다.

모든 것이 갖춰졌지만 옥에 티가 없는 것은 아니다. 60 m 이상 대형 크루즈선엔 이 첨단 국제터미널도 그림의 떡이다. 북항을 가로지르고 있는 부산항대교 때문이다. 크루즈선은 대형화되는 추세다. 거기에 맞게 대교의 높이를 감안해야 했는데 그러지를 못했다. 앞으로는 더욱 더 애로를 느낄 수밖에 없게 돼 있다.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인가. 꼭 그렇지만은 않다. 선박이 다리 아래를 지날 수 있는 높이인 통항높이를 조정하면 가능하다. 부산지방해운항만청은 조수간만의 차와 파도 등을 고려해 현재 이 높이를 60 m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지나치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 결과다. 현재 부산항대교의 중앙부 최고 높이는 66.18 m다. 이 결정대로라면 초대형 크루즈선은 접안이 불가능하다. 북항에 기항하는 주력 크루즈선인 보이저호와 마리너 오브 더 시저호, 퀀텀 오브 더 시저호는 모두 14만~17만 t에 높이가 62~63m에 이른다. 깨끗하게 단장된 도심의 첨단 터미널을 두고 영도구 동삼동매립지의 임시부두에 접안해 불편함이 많다. 퀀텀호는 길이가 길어 아예 컨테이너항인 감만부두에 기항하고 있다. 이래서야 부산의 체면이 말이 아니다.

문제를 푸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통항높이를 63 m로 높이면 되는 것이다. 부산항만공사는 통항높이를 63 m로 조정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부산해운항만청은 묵묵부답이다. 그러면 그게 과연 불가능한지 한번 따져보자. 부산항대교는 중심부 66.18 m, 양 끝단 높이가 62.64 m에 달한다. 중심부 항로는 폭이 117.2 m로 충분히 여유가 있다. 10만 t급 이상 크루즈선의 선폭은 35m 정도여서 통항높이를 3m만 더 올리면 얼마든지 운항이 가능하다.

북항의 밀물과 썰물 조수간만 차는 최대 1.2 m에 불과하다. 부산항대교 상판과 크루즈선 최상부의 간격을 2 m만 유지해도 안전하다. 북항은 섬과 육지에 에워싸인 항아리형의 내항이다. 천혜의 보석처럼 빛나는 항만이다. 게다가 항만 입구에 방파제가 구축돼 있어 파도의 영향이 거의 없다. 여기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건 이해하기 힘들다. 일본의 요코하마항은 선박과 교량 상판 사이의 간격이 2 m다. 북유럽 최대 항만인 독일 함부르크항은 통항높이가 1.5 m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단 한 번의 충돌사고도 없었다. 무엇을 우려하고, 왜 망설이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지금 신경써야 하는 건 통항높이가 아니다. 북항의 여객터미널과 영도 동삼동의 크루즈터미널, 앞으로 추진될 자성대 감만부두를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하느냐 하는 점이다. 여객터미널은 10만 t급, 크루즈터미널은 8만 t급으로 설계돼 있다. 크루즈의 대형화 추세를 감안하면 확장이 시급하다. 물론 동삼동 터미널은 22만 t급으로 확장이 추진 중이고, 입국 수속을 위해 무빙워크로 여객터미널과 연결하는 계획이 나오고 있다. 계획이 실행된다 해도 여전히 불편함은 남게 된다. 가령 한꺼번에 초대형 크루즈선이 입항하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미래를 감안하면 통항높이를 높이고 부두시설을 확장하는 건 당연한 조치다.

초대형 크루즈선이 입항하면 수천 명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온다. 지난해에만 모두 130여 회에 관광객 25만여 명이 부산에 들어왔다. 지금 상태라면 50여 회는 첨단 여객터미널을 두고 지붕도 없는 영도 동삼동부두를 계속 이용해야 한다. 동삼동에 내려도 다시 여객터미널까지 850m를 이동해야 한다. 원스톱 입국이 되지 않으면 언젠가는 부산을 외면하게 될 것이다. 소 잃기 전에 외양간부터 빨리 고쳐야 한다.

은산해운항공 회장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많이 본 뉴스RSS

  1. 1부산 부민병원 등 12곳 ‘안심병원’ 지정
  2. 2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코로나 확산은 중국 다녀온 한국인 때문”
  3. 3여당, 부산 코로나특위 ‘원외’는 ‘논외’
  4. 4박은빈 “함께했던 동료들 다시 나오면 시즌2 마다할 이유 없죠”
  5. 5[조재휘의 시네필] 1917, 종군기자처럼 밀착 촬영기법…전쟁 ‘감상’ 아닌 ‘체감’케 해
  6. 6[다이제스트] 고흥~여수반도 6개다리 개통기념 답사 外
  7. 7감염 의심자 검사 거부 땐 강제 검사·벌금 300만 원
  8. 8“이언주 전략공천은 특혜”…곽규택 항의의 삭발식
  9. 9정상도의 '논어와 음악'-세상을 밝히는 따뜻한 울림 <5> 제4곡-지어도
  10. 10통합당, 유재중·이헌승 불출마 땐 이진복·김도읍 재발탁?
  1. 1민주당, 울산 기초 재보궐후보 박영수 박재완 공천
  2. 2여당, 부산 코로나특위 ‘원외’는 ‘논외’
  3. 3감염 의심자 검사 거부 땐 강제 검사·벌금 300만 원
  4. 4“이언주 전략공천은 특혜”…곽규택 항의의 삭발식
  5. 5통합당, 유재중·이헌승 불출마 땐 이진복·김도읍 재발탁?
  6. 6민주당 부산 경선 곳곳 혼전 양상…양자대결 된 기장·금정 결과 주목
  7. 7현역 추가 컷오프 나올까 경선지 어딜까
  8. 8민주당 중영도 경선 김비오·김용원 2파전
  9. 9기장 여당 최택용 문 대통령 사진 게재…통합당 정승윤, 윤석열 응원 현수막
  10. 10홍준표, 양산을 출마 ‘마이웨이’ 행보
  1. 1확진자 방문 유통가 “방역휴점 손실보다 안전이 우선”
  2. 2BNK 금융그룹- 코로나19 극복 금융지원 앞장…BNK, 지역사회 든든한 버팀목 역할
  3. 3서울보증보험- 신설법인 무담보 신용 보증…금융 취약계층의 튼튼한 울타리
  4. 4KB손해보험- 납입면제 사유 발생 땐 기존 납부액 전부 돌려주는 착한 보험
  5. 5신한생명- 상품 홍보·마케팅 지원위한 브랜드…고객 향한 진심을 품었다
  6. 6현대차, ‘N 스페셜 에디션 자전거’ 공개
  7. 7전기안전公, 코로나19 화훼농가 지원 '꽃선물 릴레이' 동참
  8. 8수과원, 바이러스성 출혈성 패혈증 진단키트 개발
  9. 9부산항만공사,·IBK기업은행 120억 원 동반성장 협력대출기금 조성
  10. 10기재부 "'코로나19 타격' 관광업계, 단기 보강대책 추진"
  1. 1 부산 사상구서 첫 코로나19 확진자 발생…28세 여성
  2. 2부산시,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12명 동선 공개 … “51번은 조사 중”
  3. 3천안 '코로나19' 확진자, 지역 곳곳에서 댄스스포츠 강사로 활동
  4. 4 경남 코로나19 확진자 김해 1명 추가…총 39명
  5. 5송파구 코로나19 확진자 2명 늘어 9명으로…구청 홈페이지에 동선 공개
  6. 6부산서 코로나19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 총 55명 중 온천교회 관련 28명
  7. 7울산서 코로나19 확진 판정 받은 여중생 경북 성주 거주
  8. 8빠르면 내일 오후 약국·우체국 마스크 판매…1인 5매 구매제한
  9. 9 부산서 코로나19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 총 55명
  10. 10경남 코로나19 확진자 12명 추가…한마음창원병원 간호사 포함·병원 폐쇄
  1. 1바르셀로나, 나폴리전 라인업 공개
  2. 2바이에른 뮌헨 챔스 16강 첼시 원정서 3-0 완승
  3. 3첼시vs뮌헨 선발 라인업 공개
  4. 4챔스 16강 나폴리-바르셀로나, 아쉬운 1-1 무승부
  5. 5좌완 듀오 ‘정태승·김유영’ 거인 불펜 책임진다
  6. 6마요르카 10번 단 기성용 “라리가 잔류가 최우선”
  7. 7IOC 위원 “코로나19로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
  8. 8정다운, 5월 UFC 3연승 도전
  9. 92021년 WBC 미국·일본·대만서 개최
  10. 10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결국 6월로 연기
한국전쟁 70년…분단인 통일인
독일 통일과정 7대 과오
한국전쟁 70년…분단인 통일인
다시 읽어보는 한 ‘분단인’의 삶
강동진 칼럼 [전체보기]
제1부두, 이왕 보존하는 김에 제대로
도시 규제의 경제학
기고 [전체보기]
동네 의사들이 나서야 할 때다 /황성환
해양안전, 민관 유기적 협력이 필수 /이광진
기자수첩 [전체보기]
양산 사송1초등 정상 개교해야 /김성룡
화포천습지, 보호대책 서둘러야 /박동필
김용석 칼럼 [전체보기]
개혁을 위한 아카데미상은 없지만
영화 진흥은 영화관서 시작된다
김지윤의 우리음악 이야기 [전체보기]
강강술래와 농악
‘시립’과 ‘국립’의 앙상블
뉴스와 현장 [전체보기]
전략적인 전략공천인가 /정유선
이상문학상 사태가 남긴 것 /정홍주
도청도설 [전체보기]
닥터 김사부
총선 연기론
문태준 칼럼 [전체보기]
여든 살 어머니의 만학
상월선원의 천막결사
박상현의 끼니 [전체보기]
일본음식과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어느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10주년
사설 [전체보기]
사회 곳곳 응원과 봉사…코로나19 극복 희망을 본다
대통령·여야 4당 대표 회동, 초당적 협력 자리 되길
이상이 칼럼 [전체보기]
인구 절벽 시대, 복지 대타협 급하다
지속 가능한 노인 돌봄, 지역사회도 나서라
이수훈 칼럼 [전체보기]
“한미동맹, 이상없다”
한일 ‘투 트랙 외교’ 올해는 회복해야
이은화의 미술여행 [전체보기]
호의가 낳은 명작
죽기를 결심하고 그린 명작
이홍 칼럼 [전체보기]
한국 경제 회복탄력성이 관건이다
한국 경제, 희망의 빛도 보인다
장재건 칼럼 [전체보기]
총선과 자책골
“나는 바이러스가 아니다”
조영석의 음악이야기 [전체보기]
‘사계’ 연주의 전설, 이 무지치
나의 LP 이야기
최태호의 와인 한 잔 [전체보기]
와인의 향기가 나는 사람
와인 바이러스와 기생충
특별기고 [전체보기]
‘코로나 19’ 반드시 이겨낼 것이다 /곽붕
황정수의 그림산책 [전체보기]
심사정 지두화 ‘절로도해도’
겸재 정선 ‘수박 서리하는 쥐’
  • 2020하프마라톤대회
  • 제8회 바다식목일 공모전
  • 2020 어린이 극지해양 아카데미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