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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에세이] IT와 교육 3.0시대 /조경미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5-03-09 19:32:53
  •  |  본지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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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IT)은 전기통신 방송 컴퓨팅(정보처리,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하드웨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통신망 등 사회기반을 형성하는 유형 및 무형의 기술 분야를 일컫는다. 데이터의 수집 가공 저장 검색 송신 수신 등 정보유통의 모든 과정에 사용되는 기술수단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개념이다.

IT의 급속한 발전으로 문화와 직업과 교육 등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교육과 관련해 과거에는 교실에서 교사가 수십 명의 학생에게 강의를 하고, 평균적 이해를 기준으로 하던 방식에서 지금은 학생 각자의 이해와 탐구를 돕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즉, 교사의 역할도 지식 전달자보다 학생의 이해와 탐구를 돕는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교육환경과 교육매체의 변화로 교사만이 학생을 가르치던 교육 1.0시대에서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는 것 외에 학생들이 상호 간에 학습을 주고받는 교육 2.0시대를 지나, 교사들도 학생들로부터 지식과 정보를 얻는 교육 3.0시대가 되었다. IT의 발전으로 교육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새로운 교육매체(블로그, 팟캐스트,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와 교육내용이 결합, 열린 교육과 열린 콘텐츠가 모두에게 제공되는 세상이 되었다. 학습자의 꿈과 열정과 의지만 있으면 인터넷이 되는 곳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하는 것을 기초부터 높은 수준까지 배울 수 있으며 피드백과 평가를 받고 실습도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컴퓨터나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이전에는 인쇄매체나 방송을 통한 원격교육을 실시했다. 즉, 일정한 시간에 강의내용을 공중파로 방송하면, 학생들은 이를 실시간으로 청취하거나 녹음 또는 녹화를 해서 학습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이 발달해 초창기의 원격교육이 가지는 일방향성을 극복하고 양방향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학생들은 원격교육을 지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해 영상강의를 보기도 하고 학습과 관련된 많은 자원과도 상호작용하면서 보다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교육 체제에서는 방송 원격교육에서는 어려웠던 협동학습(group study)도 가능하게 되었다.

원격교육이 진화한 형태인 교육 3.0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온라인 공개수업)는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상호참여적, 거대규모의 교육을 의미한다. 비디오나 유인물, 문제집이 보충자료가 되는 기존의 수업들과는 달리, 인터넷 토론 게시판을 중심으로 학생과 교수, 학생 간 커뮤니티를 만들어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뉴욕 타임스는 2012년 '올해의 온라인 공개수업'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온라인 공개수업을 교육계의 가장 혁명적인 사건으로 꼽았다. 이 매체는 "온라인 공개수업이 대중을 위한 아이비리그를 열었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평가는 재정이 탄탄한 서비스 제공자들과 대학들의 연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미국의 주요 MOOC 서비스로는 edX(edxonline.org), Udacity(udacity.com), Coursera(coursera.org), Khan Academy (khanacademy.org) 등이 있다. 이외에도 수공닷컴(www.soogong.com, 한국 수학 무료 동영상 강의 사이트), 촉 아카데미(playchalk.com, 한국 재능기부 플랫폼), Schoo(schoo.jp, 일본 플랫폼), Open2Study (www.open2study.com, 8개의 오스트레일리아 대학과 벤처가 협약하여 만든 서비스), Futurelearn(www.futurelearn.com, 영국 플랫폼, 영국에 있는 대부분의 대학과 제휴를 맺음), iversity(iversity.org, 독일 플랫폼, 영어와 독일어로 학습이 가능) 등이 있다.

지식과 정보의 양이 순간순간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으며 대부분의 정보는 디지털 세상 속에 다 들어 있다. 이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내가 필요한 정보들을 찾고, 모으고, 관찰하고, 재편집해 나만의 아이디어로 새롭게 창조할 수 있는 꿈과 열정과 창의력과 인내력이 필요하다. 교육기관에서는 글로벌시대에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일로 자기의 달란트를 발휘할 수 있는 이런 인재를 많이 배출하기 위한 양성 교육이 필요하다.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에서 바다와 땅과 하늘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교육이 필요한 세상이 되었다.

동서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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