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강동수 칼럼] 부산국제영화제와 무빙트리엔날레

대안문화 표방하며 부산 원도심 지키는 젊은 예술가들

BIFF는 거대화·제도화·권력화의 덫 스스로 경계해야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어느새 가을이 깊어 가는 모양이다. 여기저기 축제와 문화행사가 열리고 있다. 엊그제 부산 중구 원도심에서 열리고 있는 '무빙트리엔날레-메이드인부산'이란 행사를 둘러보고 왔다. 부산의 젊은 예술인과 문화기획자들이 한 달간 전시와 공연, 문화토론회 등을 열고 있다. 이 행사가 재미있는 것은, 부산항연안여객터미널에서 또따또가 갤러리, 부산지방기상청, (구)중구노인복지회관 등 원도심의 여섯 개 지점을 차례로 순회하면서 전시와 공연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대목이다. 원도심이란 일상적 공간 자체를 하나의 큰 전시장이란 개념으로 재정립한 셈이다.

부산연안여객터미널에서 열리고 있는 '마지막 출구-가방 프로젝트' 전시도 볼 만했다. 국내 60명, 해외작가 20여 명이 참가한 이 전시는 가방이라는 일상적이고 내밀한 여행도구를 오브제 삼아 '유목민'처럼 떠돌아다니는 현대인의 삶을 풀어 보이는 전시회였다. 뒷골목의 돼지국밥집을 빌려 예술가들이 직접 술과 음식을 내면서 작가와 관객이 스스럼없이 대화하고 토론하는 '문화살롱'도 운영되고 있었다. 둘러보다 보니 이 행사를 만든 이들의 생각이 기존의 대형 문화이벤트에 대한 반성을 통해 시민들과 밀착되는 대안문화의 형성에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됐다. 이들이 발언하고자 하는 바는 획일적이지 않으며 억압적이지 않은 탈제도적 문화축제가 일상의 공간에서 있어야 한다는 것. 퇴락해 가는 원도심이란 공간을 고른 것 자체가 이들의 지향이 일상적·서민적·대안적이란 것을 보여주는 것일 게다.

전시를 둘러보면서 문득 부산국제영화제(BIFF)에 대한 상념이 떠올랐다. 올해 19회이니 어느덧 성년이다. 20여 년 전 부산의 젊은 영화인들이 맨손으로 시작한 BIFF가 부산을 대표하는 문화 아이콘으로 성장했음은 말할 나위도 없다. 남포동·광복동에서 해운대로 옮겨가면서 '영화의전당'이란 거대한 독립건물도 마련했다. 올해 예산이 123억5000만 원이라니 단위 행사로선 엄청난 돈이다. 레드 카펫을 걷는 배우들에 대한 관객의 환호 만큼 '화려함' '사상 최대' '아시아 최고' 등등이 단골 수식어가 된 것도 어색하지 않다. BIFF의 성공에 고무된 부산시가 영화·영상도시 육성을 선언한 것도 오래전이다. 영화 관련 공공기관까지 부산으로 옮기지 않았나.

그런데 말이다. 한편에선 부산국제영화제의 지나친 비대화·권력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것도 한두 해가 아니란 대목은 또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123억 원이란 예산에 값할 만큼 영화제가 내실있게 운영되느냐는 비판을 그저 '논을 산 사촌 때문에 배 아픈' 놀부 심보라고만 무시할 일일까. 글쎄, 부산이 20년을 거치면서 '영화제의 도시'를 넘어서 명실상부한 '영화·영상도시'가 되었노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BIFF가 내놓을 자랑거리가 언제부터인지 상영작 편수가 사상 최대라든가, 개막작 입장권이 몇 분 만에 동이 났다든가 따위 물량적 잣대에 그치는 것에 아무런 저항감도 느껴지지 않을까. '개막식에서 어떤 여배우가 가장 많이 벗었다더라'가 화제가 되는 현상은?

BIFF가 오늘의 성공을 거둔 것은 정치적 외압에 맞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지킨 게 큰 몫을 했다는 게 정설이다. 나도 동의한다. '다이빙벨'을 상영하지 말라고 압력을 가한 일부 보수단체와 국회의원들은 '영화제'가 무언지도 모르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부산시장이 특정 영화를 틀지 말아달라는 것도 마찬가지 맥락이다. 최종 판단은 관객의 몫인 것도 분명하다. 하지만, 영화제의 독립성이나 표현의 자유와는 별개로 나는 영화제 측이 '다이빙벨' 논란에 좀 더 진지하게 대처할 수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시끄러워질까봐 쉬쉬하거나 아예 무시하기보다는 반대쪽의 주장까지 포함해 공론의 장에 올려 보는 게 옳지 않았을까. 그래야 비슷한 논란이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

어쨌거나 프랑스 철학자 들뢰즈 식으로 말하자면, BIFF는 '유목적 문화행사'가 아니라 이미 '정주형(定住型) 문화행사'가 된 셈이다. '정주'란 단어의 이미지는 '고정성' '무거움' '대규모화' '제도화' 따위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이미 거대화, 제도화된 이벤트다. 그 자체가 권력이기도 하다. 초기와는 달리 상업성 논란에서도 자유롭지 않다. 국외자의 섣부른 생각일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BIFF가 이제부터 싸워야 할 대상은 정치권력에 앞서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싸워야 할 적의 목록엔 이너서클화, 관료주의, 매너리즘 같은 것들이 포함돼 있다.

프로그래머는 어떤 절차를 거쳐 선임하는가? 상근직원들은 얼마만큼 공채로 뽑는가? 영화제의 이름으로 걷는 협찬·후원금은 어떻게 집행되며 누가 감사를 하는가? 의문은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20년 전의 '창업공신'들이라 해서 물갈이도 없이 끝없이 중요한 직책들을 돌아가며 맡는 것이 과연 효율적일까? BIFF는 그 누구의 사유물이 될 수 없는 것이다. '그 누구'에는 정부나 부산시의 관료는 물론 BIFF의 창립자들도 포함된다. '지원은 하되 간섭은 말라'는 게 BIFF 측의 모토다. 틀린 말은 아니다. 그렇다고 그게 BIFF를 성역화하는 울타리가 돼선 곤란하지 않을까.

중구의 원도심에서 열리고 있는 '무빙트리엔날레'가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 것인지, 얼마나 도전적이고 실험적일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그들이 '대안문화'를 들고 나온 까닭은 분명하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기존 대형 문화행사들이 지역 고유의 문화적 정체성을 외면하거나 지역 예술가·시민들과 소통하지 못하면서 획일적인 문화 가치와 규범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장으로 전락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물음에서 출발했다" 하고 보면 BIFF가 떠난 원도심의 빈 자리를 그들이 대신 채우고 있질 않은가.

영화제가 개막되자마자 시비를 거는 것 같아 짜장 미안하지 않는 바는 아니다. 그러나 BIFF의 기획자와 집행자들도 한때는 '대안문화'였던 BIFF가 19년을 거치면서 혹시라도 '획일적인 문화 가치와 규범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장'이 돼 가고 있지나 않나 하는 자기 성찰은 해야 한다. 123억 원의 세금과 후원금을 받아 쓴다면 마땅히 그래야 할 것이라고 믿는다.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많이 본 뉴스RSS

  1. 1임시병동 차린 축구경기장
  2. 2미국 코로나 사망자 3170명…9·11 테러 희생자 수 넘었다
  3. 3[서상균 그림창] 이 길, 끝이 있겠죠?
  4. 4숨통 트인 마스크 대란…약국 앞 긴 대기줄이 사라졌다
  5. 54·15 총선 공약 평가단 가동
  6. 6다시 뛰는 부산 신발산업 <9> 아다지
  7. 7창원시 ‘로컬우유’ 판매 성공 힘입어 수산물도 ‘드라이브 스루’ 특판 행사
  8. 8[세상읽기] 기후위기와 ‘깨어나는’ 바이러스 /오기출
  9. 9김해 귀촌·청년농 위한 농업창업힐링센터 개소
  10. 104말? 5초? 프로야구 개막 또 연기
  1. 1‘오른소리’ 박창훈 발언 논란 “문 대통령, 임기 끝나면 교도소 무상급식”
  2. 2주한미군 한국인 무급휴직 내일로…방위비 분담금 이견 여전
  3. 3심상정, ‘n번방’ 근절 입법촉구 1인시위…“국민 분노에 응답해야”
  4. 4정부 “합리성과 신속성 기준" 다음 주 재난지원금 지급기준 발표
  5. 5문대통령 “해외유입 철저통제…개학 연기 불가피”
  6. 6동구 수정2동 행정복지센터에 익명으로 면마스크 전달
  7. 7정은보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무급휴직 유감…4월 1일 시행”
  8. 8안철수 “비례정당, 배부른 돼지가 더 먹으려는 행태…이번 선거는 20대 국회 심판”
  9. 9총선 재외투표 코로나19로 절반가량 투표 못 해…이날까지 귀국 시 투표 가능
  10. 10자녀 유학 중 귀국·주말마다 부산행…가족들도 뛴다
  1. 1 아다지
  2. 2금융·증시 동향
  3. 3 현대상선 ‘HMM’으로 사명 변경
  4. 4부산·울산 중기협동조합 4곳 이사장 새로 선임
  5. 5부산시, 지역 웹툰·웹드라마 등 콘텐츠 성장 지원
  6. 6 주유소 휘발윳값 1300원대로 ‘뚝’
  7. 7주가지수- 2020년 3월 31일
  8. 8
  9. 9
  10. 10
  1. 1경남 코로나19 창원 1명·진주 2명 추가 확진…창원 환자는 남아공 다녀와
  2. 2어린이집 개원 유치원 이어 무기한 연기…긴급보육 계속 실시
  3. 34월 9일부터 순차적 온라인 개학···“수능 일정 조정될 수 있어”
  4. 4부산시, 115~116번 확진자 동선 공개
  5. 5저소득층, 3개월간 건강보험료 감면
  6. 6부산 코로나19 추가 확진 2명…미국서 입국
  7. 7부산 코로나19 추가 확진 0명 … 지역 내 감염 8일째 없어
  8. 8유치원, 초중고 개학 여부 오늘 발표…수능 연기도 검토
  9. 9부산 낮 최고기온 17도…내일 새벽부터 비 소식
  10. 10진주에서 31일 코로나19 확진자 2명 추가 발생
  1. 1강철멘탈 좌완 루키 박재민…거인 필승조 한자리 꿰찰까
  2. 24말? 5초? 프로야구 개막 또 연기
  3. 3경기일정 고려…딱 1년 늦춘 도쿄올림픽
  4. 4
  5. 5
  6. 6
  7. 7
  8. 8
  9. 9
  10. 10
한국전쟁 70년…분단인 통일인
독일 통일과정 7대 과오
한국전쟁 70년…분단인 통일인
다시 읽어보는 한 ‘분단인’의 삶
강동진 칼럼 [전체보기]
그럼에도 봄은 오고 있다
제1부두, 이왕 보존하는 김에 제대로
기고 [전체보기]
‘코로나19와 공존’하는 일상을 찾기 위해 /손현진
국제관광도시로 가는 부산 킬러콘텐츠 /장순복
기자수첩 [전체보기]
억측과 갈등만 낳는 낙동강청 /임동우
양산 도로 침하 사고의 교훈 /김성룡
김용석 칼럼 [전체보기]
히포크라테스의 거울
개혁을 위한 아카데미상은 없지만
김지윤의 우리음악 이야기 [전체보기]
귀하디귀한 악기 ‘편경’
강강술래와 농악
뉴스와 현장 [전체보기]
부산시의 뒷북 /하송이
자화자찬이 아니라 묵묵하게 /정옥재
도청도설 [전체보기]
코로나의 역설
리턴 매치
문태준 칼럼 [전체보기]
여든 살 어머니의 만학
상월선원의 천막결사
박상현의 끼니 [전체보기]
아시정구지의 추억
깻잎무침 두 장 컵라면 하나
사설 [전체보기]
초중고 순차 온라인 개학, 학습 차질 없도록 만전을
코로나발 건설 규제 완화, 난개발 이어져선 안 된다
이상이 칼럼 [전체보기]
국민건강보험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려면
인구 절벽 시대, 복지 대타협 급하다
이수훈 칼럼 [전체보기]
허황된 중국경사론
“한미동맹, 이상없다”
이은화의 미술여행 [전체보기]
전쟁의 얼굴
호의가 낳은 명작
이홍 칼럼 [전체보기]
코로나의 도전과 한국인의 응전
한국 경제 회복탄력성이 관건이다
장재건 칼럼 [전체보기]
코로나가 지구촌에 던진 경고
코로나 최전선 지방정부엔 여야가 없다
조영석의 음악이야기 [전체보기]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사계’ 연주의 전설, 이 무지치
최태호의 와인 한 잔 [전체보기]
와인의 르네상스
영화 ‘사이드웨이’가 말하는 것
특별기고 [전체보기]
‘도시국가’시대 市長의 역할 /정해문
‘코로나 19’ 반드시 이겨낼 것이다 /곽붕
황정수의 그림산책 [전체보기]
소치 허련이 그린 도깨비 그림
우봉 조희룡의 매화서옥도
  • 낙동강수필공모전
  • 2020하프마라톤대회
  • 2020 어린이 극지해양 아카데미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