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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K 무비·드라마 성공비결은 한국적 서사와 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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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만 해도 한국 드라마와 영화가 아시아를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 흥행한다는 것을 생각하기 힘들었다. 그런데 1, 2년 사이에 상황이 달라졌다. 드라마 ‘킹덤’ 시리즈와 ‘스위트홈’, 영화 ‘승리호’가 각각 넷플릭스 쇼 부문과 영화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성공했다. 이제 K-드라마와 K-무비를 전 세계가 주목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모두가 좋아하는 우주 SF 액션 장르로 전 세계 넷플릭스 시청자를 사로잡은 영화 ‘승리호’. 넷플릭스 제공
여기서 궁금해지는 한 가지는 넷플릭스에서 한국 콘텐츠가 위력을 떨치는 이유다.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코로나19로 인해 새로운 콘텐츠가 부족한 가운데 그간 양질의 드라마와 영화를 제작해오던 한국의 콘텐츠가 190여 국에서 스트리밍되는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고, 그간 저평가 혹은 외면받던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이다. 그중 ‘킹덤’과 ‘기생충’(넷플릭스에서 공개하진 않았지만)의 존재감은 이후에 공개된 ‘킹덤’ 시즌 2와 ‘스위트홈’ ‘승리호’의 흥행에 크게 기여했다.

조선을 무대로 한 ‘킹덤’은 서양의 좀비물과는 전혀 다른 배경과 서사로 서구 시청자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K-좀비라는 신조어를 낳았으며 이후 한국적 좀비 드라마 ‘킹덤’ 시즌 2와 ‘스위트홈’이 성공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됐다. 칸과 아카데미를 휩쓴 ‘기생충’은 한국 영화의 위상을 한 단계 격상시켰고, 이후 한국 영화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들었다는 공로가 있다. 여기에 K-팝의 성공으로 전 세계에 K-컬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점도 놓쳐서는 안 된다.

또 한 가지는 넷플릭스의 홍보 전략이다. 넷플릭스는 자신들이 투자 기획한 드라마의 경우 시즌 전편을 한 번에 공개하면서 대대적인 홍보를 한다. ‘킹덤’ 시리즈나 ‘스위트홈’의 제작비는 회당 20억~30억 원으로 영화 한 편의 제작비와 맞먹는다. 그만큼 넷플릭스에서 심혈을 기울인 드라마였고, 홍보에도 최선을 다했다. ‘승리호’는 넷플릭스가 직접 투자 기획한 영화는 아니지만 알려진 바로는 310억 원에 판권을 매입했다. 적은 비용이 아닌 만큼 ‘승리호’의 공개 시기도 다른 영화들과 앞뒤로 부딪치지 않게 신경을 썼으며, 홍보도 대대적으로 했다. 특히 전 세계 시청자들이 공통으로 좋아하는 우주 SF 액션이라는 점도 흥행 포인트가 됐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한국 콘텐츠에 3300억 원 이상을 투자했으며, 올해에는 8000억 원을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넷플릭스를 타고 한국 영화와 드라마가 전 세계로 더욱 뻗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그 이면에는 한국 콘텐츠가 넷플릭스에 종속될 우려가 있지만 말이다. latehop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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