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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관…조선 속의 일본 <10> 왜관 정문 앞에 조시가 서다

왜관 앞서 열린 아침장… 왜인들, 女상인 물건만 팔아줘 동래부사 발끈

  • 국제신문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9-10-02 18:41:54
  •  |  본지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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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인 500명이 먹을 식재료 등
- 조선인, 생필품 파는 조시 열어
- 조정, 두 민족 만남 통제 위해
- 왜관 문 앞에서만 열도록 규정

- 시간 지나며 시행규칙도 무너져
- 왜관 안 매매 늘고 상인도 증가
- 대규모 미곡·포물시장으로 변화
- 화폐 금지에도 상평통보 통용

- 주로 초량촌 주민 물건 팔았지만
- 부산진·두모포·당동서도 참여
- 김해선 오리 팔기 위해 오기도
- 여성 상인에겐 더 후한 값 쳐줘
‘조선도회’ 속 조시(아침장) 장면. 일본 교토대 도서관 소장
■왜관 일본인의 먹거리 시장

1678년 4월 23일 489명의 일본인이 초량왜관으로 이사하였다. 두모포왜관·초량왜관 때 500명 정도의 일본인이 왜관에 살았다. 이처럼 왜관은 일본인의 일상적인 삶터다. 500명 정도의 일본인이 매일 먹는 식재료는 어디서 조달하는가. 대마도나 왜관 주변에서 조달되겠지만, 배의 왕래를 고려한다면 대마도보다 왜관 주변에서 신선한 식재료를 조달하는 것이 훨씬 편했을 것이다. 왜관의 일본인이 매일 쓰는 쌀·어물·채소·과일 등 일상적 생필품을 매매하는 시장이 조시다. 조시는 이름 그대로 아침장이다.

하지만 아침·오전이 아니라 종일 시장이 열리기도 하였다. 수문을 지키는 군관들은 조시에 가지고 오는 물건과 사람 수를 적어 동래부에 보고하고, 물건 내용을 점검하여 세금을 받기도 하였다. 조시는 왜관에 들어갈 수 없는 조선인이 왜관 밖에서 일본인과 매일 만날 수 있는 합법적인 장소·공간이었다.

■두모포왜관의 좌자천 하천가에 선 아침장

권이진 부사가 쓴 ‘유회당집’. 권 부사가 본 조시가 자세하게 기록돼 있다.
조시가 언제부터 열렸는지는 알 수 없으나, 1654년 전에 존재한 것이 사료에서 확인된다. 두모포왜관의 문(수문, 정문)은 동문 하나뿐이다. 동문 밖에는 좌자천(좌천)이 흘렀다. ‘변례집요’ 1665년 5월 조시 기사를 보면, “어물·채소 시장은 왜관 수문 밖에 있는 좌자천 동쪽 하천가에서 열렸다”고 하였다. 조시에 간 사람은 주로 부산진 사람들이다. 이들은 한 걸음이라도 멀리 가는 것을 싫어해서, 마을 안 길가에 조시를 열었다. 이 때문에 일본인은 좌자천 동쪽 하천가보다 좀 멀리 있는 마을까지 다닐 수 있었다고 하였다.

일본인이 조시가 열리는 마을까지 들어가면서, 두 나라 사람이 서로 섞이는 혼잡한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런 폐단을 막기 위해 1665년에는 다시 원래 위치인 왜관 문 앞에서 열도록 지시하였다. 당국의 입장에서는 조시는 허용하되, 조선인과의 만남은 가능한 통제하려고 한 것이다.

■초량왜관의 수문(정문) 앞에 선 아침장

1678년 초량왜관이 만들어지면서, 새 왜관에 맞는 규정이 마련되었다. 1678년 제정된 무오절목에서는 ‘어물·채소는 문밖에서 매매한다’고 규정하였다. ‘증정교린지’(조시약조)에서는 “어물·과일·채소·쌀 등을 매일 아침 전에 왜관 문밖에서 팔게 하면, 왜인들 역시 수문 밖에서 사서 즉시 들어갈 것이요, 절대로 전처럼 민가에 드나들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초량왜관 정문(수문) 밖에서 조시가 열린 것은 일본인이 구매한 즉시 왜관으로 들어가게 하기 위함이었다. 왜관 문에서 최단 거리·최소 시간의 장소에서 조시가 열린 것이다. 일본인에게는 최단 거리이지만, 물건을 팔러 가는 조선인에게는 그만큼 거리가 먼 장소였다.

일본 교토대학 도서관에는 ‘조선도회’라는 초량왜관 그림이 소장되어 있다. 이 그림에는 조시에서 장사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그리고 한자로 조시라고 쓰여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왜관 그림 가운데 유일하게 조시를 그린 그림으로 생각한다.

■어물·채소·과일시장에서 미곡시장으로

조시 상인은 원칙적으로는 왜관에 들어갈 수 없었으나, 이런 규정은 무너지고 조시 상인이 왜관에 들어가서 매매하는 것이 확대되었다. 초량왜관으로 이전한 지 불과 10년이 지난 1688년에 이를 금지하는 조치가 있었다. 하지만 이런 금지는 제대로 시행되지 않았다. 조시 상인이 왜관에 들어가 매매하는 것이 늘어나면서, 조시는 어물·채소, 소량의 미곡 등을 판매하는 일용잡화 시장에서 대규모 미곡·포물 판매시장으로 변하여 갔다. 조시의 기능과 성격이 바뀌면서 조시 상인의 수도 증가하였다. 1709~1710년에는 30~40명, 19세기 후반에는 50~60명이나 되었다. 조선 후기의 기본 법전인 ‘속대전’(1746년)과 ‘대전통편’(1785년)에서는 “조시 때 각 영읍(감영·병영·수영이 있는 마을)과 사상(私商)의 선박이 미곡을 싣고 와서 매매하는 자는 장형 100대, 도형(격리 노역형) 3년에 처한다”고 규정하였다.

원래 일본인은 조시에서 어물·채소·과일 등을 사고 쌀로 값을 지급하였다. 그런데 1678년부터 상평통보가 통용되면서, 조시에서도 동전 사용이 활발해졌다. 1701년 동래부사 김덕기는 군관을 파견하여 조시에서 동전을 사용하는 것을 살피고, 만약 발각되면 잠상(밀수) 법으로 다스리도록 명하였다. 조시에서 동전이 많이 통용되면서, 일본인들이 동전을 다시 만들어 품질을 떨어뜨리고, 상거래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낙동강 오리와 겨울철 별미 왜관 오리전골

초량왜관 조시에 물건을 파는 사람은 왜관 주변에 사는 초량촌 주민이었다. 물론 왜관과 가까운 부산진, 두모포(고관), 대치(대티), 사도(현 부평동·보수동 일대), 당동(현 아미동 일대) 주민들도 참여하였다. 그리고 멀리 김해 사람, 심지어 300~400리 떨어진 사람까지 왔다.

낙동강을 끼고 있는 김해 사람들은 오리를 팔러 조시에 왔다. 1801년부터 24년간 김해에서 유배 생활을 한 이학규 문집을 보면, “동짓날 집집마다 오리를 사냥하고 돌아오는데, 동래부 시장에 내다 판 후에 오리가 품귀했다” 또는 “연안 포구 사람들은 오리 사냥을 하면서 먹고 사는데, 일본인이 아주 좋아하기 때문에 동래부 시장에 내다 판다. 동지를 지나면 고기가 갑자기 맛이 없어져서 매매가 되지 않아, 시장에 팔 것을 구하러 가덕도에 가서 청어·대구를 잡아 온다”고 하였다. 김해 사람들은 동지까지는 오리를, 동지 후에는 청어·대구를 잡아 조시에서 팔았다.

왜관 일본인들은 신년이나 조선 국왕에게 진상품을 바치는 연회 때, 특별한 접대 요리를 먹었는데, 특히 스기야키나 오리나베(전골)가 유명하였다. 오리전골에는 오리, 무, 우엉, 미나리, 미역, 유부는 물론 어묵, 모자반, 유자, 유채잎 등 다양한 식재료가 들어갔다. ‘오늘은 제대로 된 요리를 먹었구나’ 할 정도로 오리전골은 유명하였다. 겨울철 별미인 오리전골의 기본 식재료 오리는 낙동강 연안 김해 사람들의 중요한 생계수단이었다.

■어물·채소가 아니라 아내·딸을 파는 것

1709년 1월부터 1711년 4월까지 동래부사를 지낸 권이진은 왜관(일본)에 대한 대표적인 강경 대응론자다. 그가 조정에 보고한 내용에는 조시가 잘 묘사되어 있다. “조시 때 남녀가 섞여 가면 남자가 가지고 간 것은 아무리 좋아도 팔리지 않고, 여자가 가지고 간 것은 아무리 나빠도 반드시 팔린다. 때문에 조시에 가는 사람은 모두 여자고 남자는 한 명도 없다. 여자가 어물·채소를 팔 때, 왜인 손을 잡고 때리려는 모양을 하면서 ‘이 도적놈아 값을 이리 적게 주느냐’고 하면, 왜인은 여인의 이마를 어루만지며 애련한 기색을 보이고는 많은 값의 쌀을 준다. 젊고 예쁜 여자면 가지고 간 물건이 긴요하지 않아도 값을 배로 주니, 이것은 어물·채소를 파는 것이 아니라 너의 아내·딸을 파는 것”이라고 하였다.

초량촌의 여성들은 매일 조시에 가면서 일본인과 안면을 익혔다. 일본인은 이들과 단골 관계를 맺기도 하였다. 그래서 토시·버선 등을 재봉해 달라고 단골 여인에게 부탁할 정도였다. 이처럼 조시는 왜관 주변 조선인 여성과 왜관 일본인 남성이 만나는 장소 역할을 하였다. 조시는 식료품시장 이상의 의미를 가졌다. 조시는 왜관 주변 지역민·소상인·사상들의 생계를 유지하는 치열한 삶의 현장이었다.

김동철 부산대 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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