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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도시브랜드 전략 모색… 부산세계도시브랜드포럼 개최

18일 오후 1시 웨스틴조선부산서 개최

국내외 도시브랜드 전문가 200명 참석

세계 우수 사례 및 부산만의 전략 등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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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새로운 도시브랜드 ‘Busan is Good’을 선포한 부산시가 세계 각국의 도시브랜드 전문가들과 도시브랜딩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시는 18일 오후 1시 웨스틴조선 부산에서 ‘2023 부산 세계 도시브랜드 포럼’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 3월 선포한 부산의 새로운 도시브랜드를 알리고, 전 세계 도시브랜드 트렌드 선도 도시 간의 연대와 도시경쟁력 향상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다.

포럼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국내외 브랜드 전문가와 도시브랜드로 이슈를 끈 각국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iF’와 70여 년간 전 세계 도시의 삶의 질을 분석한 자문 기업 ‘머서’ 등 국제적 기업뿐만 아니라, 도시브랜드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고베시(일본) 포르투시(포르투갈) 싱가포르(싱가포르)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민·관 관계자가 모여 더 나은 도시브랜딩 전략을 모색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자리로 만들겠다는 취지에서다.

1부에서는 ‘도시브랜딩과 글로벌 경쟁력’을 주제로 개회식과 기조연설, 비전 발표가 진행된다. 기조연설에는 세계적인 디자인 전문 서비스 기업 ‘iF’의 우베 크레머링 회장이 ‘메가 트렌드에 따른 디자인 트렌드가 도시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하고, 2008년 아시아 최초 ‘유네스코 디자인 도시’에 선정된 고베시의 오하라 카즈노리 부시장이 ‘고베의 도시브랜딩 정책과 비 고베(BE KOBE)에 담긴 마음’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이어 글로벌 자문 기업 머서의 슬래진 파라카틸 글로벌 조사총괄이 ‘살기 좋은 도시, 부산’을 주제로 부산의 강점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박형준 시장도 직접 연사로 나서 ‘아시아 최고 행복도시 부산’을 위한 비전을 소개하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통해 한층 높아진 부산의 도시브랜드 가치를 소개한다.

2부에서는 ‘글로벌 도시브랜드 트렌드 및 마케팅’을 주제로 전문가 세션과 종합토론이 펼쳐진다. 전문가 세션에는 전통 문양(아줄레주)을 활용한 개성 있는 아이콘을 개발해 성공적인 도시브랜딩을 이끈 포르투시의 이사벨 모레이라 다 실바 소통홍보 책임과 역사와 정체성을 반영한 브랜딩으로 도시 전체에 통일성을 부여한 싱가포르의 유니스 탄 TSLA 대표가 도시브랜딩과 마케팅에 대한 경험을 발표한다. 시의 새로운 도시브랜드 개발을 이끈 황부영 총괄 디렉터도 발표자로 나서 그동안의 경과와 의미,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종합토론에서는 황부영 총괄 디렉터를 좌장으로 2부 발표자들과 신현석 부산연구원장, 머서의 슬래진 파라카틸 글로벌 조사총괄이 토론자로 참여해 도시브랜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한다.

이날 포럼은 시 공식 유튜브 채널(https://youtube.com/live/teIYR5AYLkM?feature=share)을 통해 시민에게도 공개된다.

박 시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부산에서 세계의 도시브랜딩 사례를 살펴보며 도시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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