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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전국 최초 ‘지하차도 비상대피로’ 추진

극한 호우로 지하차도 침수사고 잇따르자

지하차도 내 비상대피로 설치 표준안 마련

계단 등 없는 곳은 신규 대피시설 설치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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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가 극한 호우로 지하차도 침수 사고가 잇따르자 이에 대한 대책으로 지하차도 비상대피로 확보를 추진한다.

시는 시내 34개 지하차도를 대상으로 ‘지하차도 비상대피로 확보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지하차도 침수 대피시설에 관한 별도 규정이 없는 상황에서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전국에서 처음 시도하는 것이다.

시는 2020년 동구 초량제1지하차도 침수 사고 이후 시내 지하차도에 차단기 수위계 CCTV 등을 설치해 차단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사전에 진입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침수 사고에 대처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7월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와 같은 극한 호우로 인해 갑작스럽게 물이 찰 경우 지하차도에 고립될 수 있는 위험이 여전히 남아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지하차도 내에 비상대피로를 마련해 만약의 상황에 대처하기로 했다.

시는 시내 지하차도에 대한 전수조사와 현장 확인을 통해 각 구·군, 부산시설공단 등과 협의를 거쳐 ‘비상대피로 설치 표준안’을 마련했다. 표준안은 크게 두 가지로, 첫째는 기존 지하차도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비상출입문과 연결통로(계단 사다리 등)를 활용해 비상대피로를 확보하는 방안이다. 부산진시장을 비롯한 10개 지하차도가 해당된다.

두 번째로 기존 시설을 활용한 대피로 확보가 불가능할 경우 비상사다리와 대피 유도 핸드레일, 인명구조함, 비상유도표지판 등 ‘비상대피시설’을 새로 설치해 지하차도 출입구 양측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를 유도하는 방안이다.

시는 관련 예산을 확보해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지하차도 비상대피로를 확보할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순식간에 지하차도에 고립되는 상황에 대비해 시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산시가 추진하는 지하차도 비상대피로 설치 표준안. 부산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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