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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염포산터널 무료화 이후 통행량 증가

시, 1월 1일 이후 2개월간 통행량 분석

전년 같은 기간보다 이용자 19%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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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염포산터널이 무료화한 이후 통행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 염포산터널 입구. 국제신문 자료사진
시는 염포산터널이 무료화한 지난 1월 1일 이후 2개월간 통행량을 분석한 결과 염포산터널 이용자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9%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뿐 아니라 같은 기간 울산대교 총통행량도 12%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전체 이용자의 62%는 염포산터널 이용 차량이었다. 유료 구간인 매암교차로와 염포산영업소 이용 차량은 23%, 울산대교 이용 차량은 15%였다. 울산대교 이용 차량 대부분(95%)은 소형으로 분류되는 승용차와 2.5t 미만 화물 차량인 것으로 집계됐다.

시는 염포산터널 무료화 이후 첫 한 달은 통행량이 14% 증가하고 대교 통행량이 소폭 감소했으나, 두 달째인 2월부터는 대교 통행량까지 증가하면서 전체 통행량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울산시 이재업 건설도로과장은 “본격적인 나들이 철이 시작되면 염포산터널 이용자가 늘어나 무료화 사업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울산대교 민간 운영사인 울산하버브릿지와 다음 달 1일 울산대교와 접속도로의 통행료 조정을 앞뒀다. 현재 울산대교 전 구간 운행 기준 통행료는 소형차 1800원, 중형차 2700원, 대형차 36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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