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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높이 사설] 넷플릭스 능가하는 ‘K-OTT’ 만들어야

  • 감민진 가야초 교사
  •  |   입력 : 2022-11-07 19:16:25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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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 게임’이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의 에미상 트로피를 6개 거머쥐었다. 제74회 시상식에서 감독상(황동혁)과 남우주연상(이정재)을 수상했다. 앞서 지난 9월 4일 크리에이티브 아츠 에미상 시상식에선 게스트상(이유미)과 시각효과상, 스턴트퍼모먼스상, 프로덕션디자인상을 받았다. 비영어권 드라마가 에미상을 수상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2020년 아카데미 4관왕에 오른 영화 ‘기생충’에 이은 또 한 번의 쾌거다.

에미상 주요 부문을 휩쓴 오징어 게임의 힘은 우리의 삶에 대한 인식과 이를 완성도 높게 드라마화하려는 부단한 노력에서 나왔다. “관객들이 섬뜩한 유머와 기발한 연출력이 빛나는 피로 얼룩진 공포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감독이 리얼리티 방송의 기교를 놀라울 정도로 뛰어난 재능으로 잘 활용하고 있다.”(프랑스 르몽드) “유쾌한 어린 시절의 게임을 어둡게 비틀어 대중문화의 감성을 자극했다.”(미국 뉴욕타임스) 세계 많은 매체의 평가는 그 힘이 관객에게 어떤 공감과 감동을 불러일으켰는지 보여준다.

드라마의 이런 창의력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라는 혁신적 매체를 만나 흥행의 꽃을 활짝 피웠다. 오징어 게임은 지난해 9월 17일 미국 기업이 만든 OTT 플랫폼 ‘넷플릭스’를 통해 190여 개국에 동시 공개되면서 세계인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공들여 번역한 자막이 제공된 터라 각국 시청자들이 드라마를 이해하는 데 불편을 느끼지 않았다. TV 채널에 한정된 유통경로와 언어 장벽 등으로 해외 드라마는 마니아나 즐기는 취미로 여겨지던 과거와 확연히 달라진 매체 환경이다. 한국 드라마는 OTT에서 물 만난 고기처럼 활기를 띤다. OTT를 활용해 코로나19 팬데믹이란 위기를 기회로 바꾼 것이 한국 드라마의 진정한 힘이다.

하지만 현재의 성과에 머물러선 안 된다.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기대치를 넘어 도약하려는 노력만이 더 나은 미래를 담보할 것이다. 더 나은 미래의 목표는 넷플릭스를 능가하는 OTT를 창출하는 것이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세계적 흥행 성공에서 한국 드라마의 수준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우영우의 성공은 국내 자본이 일군 성과여서 더 값지다. 언제까지 남이 제공한 물에서 헤엄치는 고기 신세로 살 것인가. 우리 자본을 투자해 만든 작품을 우리 OTT를 통해 세계에 전파할 날을 고대한다.


# 어린이 사설 쓰기

코카콜라 병을 창안해 큰돈을 번 ‘루드’라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나요?

루드는 미국 조지아주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집안 형편이 어려워서 중학교조차 다니지 못했습니다. 그는 도시로 나가 신문 배달, 구두닦이, 철공소 심부름꾼 등의 일을 거쳐 병을 만드는 공장에 취직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미국에는 코카콜라가 새로 나와서 인기를 끌게 되자, 코카콜라 회사에서는 ‘모양이 예쁘고, 물에 젖어도 미끄러지지 않고, 겉보기보다 양이 적게 들어가는 병’을 현상 모집하고 있었습니다.

루드는 6개월이나 연구에 연구를 거듭했지만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여자 친구가 입고 있는 주름치마를 보고는 거기서 힌트를 얻어 허리가 잘록하고 주름이 잡힌 병을 만들어 내서 600만 달러의 현상금을 받게 됐습니다. 그 후 그는 고향에서 유리 제품 공장을 경영하며 행복한 일생을 보냈습니다.

어린이 여러분의 꿈은 무엇인가요? 드라마나 영화 연출가 꿈을 가진 친구가 있나요? 이번 ‘오징어 게임’의 드라마를 보듯이 아이디어 하나가 큰 성공을 약속하기도 합니다. 특히 앞으로의 미래 사회에서 그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그러나 좋은 아이디어가 쉽게 떠오를 리 없습니다. 궁리에 궁리를 거듭하는 사람만이 영감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평소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자기 생각을 예를 들어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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