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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교육 현장에서] 수업 디지털화 시대, 교육 본질 되새겨야

김진경 연일초 교사

  • 김진경 연일초 교사
  •  |   입력 : 2022-10-24 18:59:50
  •  |   본지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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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은 우리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사상 처음으로 새 학년도 학교의 문을 늦게 열게 만들고, 온기 없는 컴퓨터 화면을 통해 선생님과 학생들을 만나게 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이름으로 소통을 어렵게 만들기도 했다. 마주 보며 조잘대는 아이들의 모습, 함께 뛰놀며 쉬는 시간, 왁자지껄 즐거운 점심시간도 한동안 찾아보기 어려운 장면이었다. 학부모에게 학교의 문턱은 높아지고, 교실은 들여다볼 수 없는 곳이 되는 듯했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도 우리는 분명히 변화하고, 성장했다. ‘네모난 학교에 들어서면 또 네모난 교실, 네모난 칠판과 책상들… ’이라는 노랫말처럼 학교와 교실의 모습은 오랫동안 그대로였다.

하지만 지금 교실의 모습은 참으로 새롭다. 교사는 분필 대신 전자 칠판으로 다양한 수업 자료를 학생에게 제시하고, 학생은 종이책 대신 전자교과서로 공부한다. 태블릿PC나 노트북 등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와 온라인 플랫폼으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고, 과제를 공유하기도 한다.

수업 방법 또한 달라졌다. 온·오프라인 수업이 병행되는 이른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은 이제는 낯설지 않다. 초기 블렌디드 러닝은 집에서 컴퓨터와 웹캠으로 수업에 접속하거나 과제를 해결하는 온라인 학습과 직접 등교하는 대면 학습의 혼합 개념으로 시작됐다. 이제는 등교의 형태를 넘어 다양한 학습 방법이나 전략을 결합해 수업 효과를 높이는 시도를 모두 이르는 의미로 자리 잡았다. 예를 들어 선생님은 수업에 앞서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이론 설명 대신 온라인 디딤 영상을 통해 학생들이 핵심 개념을 미리 경험하게 한다. 본 수업 시간에는 학생들이 직접적인 활동을 통해 최대한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

학생 평가는 이제 인공지능(AI)이 학생의 학습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 분석해 개개인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해주는 온라인 메시지나 추가 과제 등의 형태로 바뀌었다. 이러한 모든 학습활동과 결과는 온라인 포트폴리오의 형태로 저장돼 학생의 성장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또 학생들은 실제로는 가기 어려운 지역으로 체험 학습을 떠나거나, 화상회의를 통해 관심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고, 나아가 메타버스로 불리는 가상현실 플랫폼을 통해 다른 나라에 사는 또래 친구들과 공감하고 어울린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 아이들은 시·공간 경계 없이 교실 밖 세상과 연결된 디지털 환경을 통해 경험과 배움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더불어 교사도 미래 교육을 위한 역량을 키우고, 학부모 또한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고 함께 위기를 극복해가고 있다.

코로나19라는 대혼란을 겪으며 교실의 모습이, 수업의 형태가, 학교의 역할이 많이 달라졌다. 하지만 학생의 참여가 바탕이 되는 수업, 학생의 성장을 위한 교육, 이를 위한 교육공동체의 신뢰와 협력은 우리가 변함없이 지향해야 할 과제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도 교육의 본질을 지키기 위해 함께 고민하는 우리 모두에게 응원을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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