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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대교 공청회로 돌파구 찾는다 … 시민단체 설득 관건

1차 라운드테이블 뒤 진척 없어

부산시 27일 시민 논의 場 마련

환경영향 저감방안 등 의견수렴

환경단체 "앞선 제안 무력화

일방 추진위한 명분쌓기"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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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가 장기 교착상태에 빠진 대저대교 건설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시민 공청회 카드를 꺼내 들었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시민 공청회가 일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명분 쌓기에 지나지 않는다며 반발한다.

대저대교 조감도. 국제신문DB
시는 오는 27일 오후 2시 강서구청 구민홀에서 대저대교 건설을 위한 시민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이날 대저대교 건설에 따른 환경영향 저감 방안을 놓고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시가 제시한 환경영향 저감 방안은 ▷일부 구간 노선 조정(125m 하향) ▷교량높이 조정(사장교 45m→평면교 25m) ▷생태습지 40만㎡ 조성 등이다.

대저대교는 국·시비 3956억 원을 들여 사상구 삼락동과 강서구 식만동까지 8.24㎞ 구간을 잇는 대형 교량건설 사업이다. 시는 2019년부터 대저대교 건설을 위해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시와 환경단체, 낙동강유역환경청 등 이해 당사자의 입장 차이로 협의가 지연되고 있다.

시는 지난해 11월 박형준 시장의 제안으로 12월 환경단체 등과 제1차 라운드 테이블 회의를 열고 대저대교 건설에 따른 환경영향 저감 방안을 제시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후 2차 라운드테이블을 열기로 합의했지만 아무런 진척이 없는 상태다.

시는 시급한 사회기반시설 구축 사업이 수년간 표류하면서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손실을 이제 더는 방치할 수 없어 공청회를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환경영향 저감 방안을 수렴해 내용을 수정·보완할 계획이다. 이를 환경영향평가서에 반영해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협의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이번 공청회에서 전문가와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영향 저감 방안을 마련한다면 환경 보전과 간선도로망의 핵심 기반시설인 대저대교 건설이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시가 일방적으로 시민 공청회를 추진한다고 반발한다. 부산환경운동연합 민은주 사무처장은 “환경단체와 낙동강유역환경청이 공동 조사 등을 통해 여러 안을 제안했다. 공청회는 이를 무력화하는 행위로 그동안 논의 과정을 뒤엎고 시가 추진하려는 방향대로 건설을 추진하기 위한 명분 쌓기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대저대교 최적노선 추진 범시민운동본부 박중록 공동집행위원장은 “부산시 낙동강유역환경청 환경단체 등과 함께 공동조사해 마련한 4개 대안 노선 중 1개 노선을 선택해 환경영향평가를 받기로 해놓고 시가 기존 노선만 추구하다 보니 라운드테이블이 열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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