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부산도시철 2호선이 더 문제…1호선보다 낡아 고장도 2배

전동차 평균연한 2호선 20.8년, 교체사업 중인 1호선은 20.1년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운행구간까지 길어 피로도 높아
- 고장 1호선 줄지만 2호선 빈발
- 정비 강화·사업 순위 재고 필요

- “열차 보조공기압축기 필터 파손”
- 교통公, 1호선 사고 원인 설명

부산 도시철도 2호선의 노후화 문제가 1호선보다 오히려 더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 2호선이 1호선보다 고장이 잦고, 연식도 오래된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이는 1호선 노후화가 가장 심각할 것이라는 기존 상식을 뒤집는 근거여서 정책 우선순위를 다시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4년 부산도시철도 1호선 전동차가 동래역에서 교대역으로 가던 중 멈춰 서자 부산교통공사 관계자들이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국제신문DB
■2호선 고장 사고, 1호선의 배

지난 3일 오후 6시18분 다대포해수욕장 방면으로 운행하던 도시철도 1호선 열차가 자갈치역과 토성역 사이서 멈춰 섰다. 이 사고로 1호선 전 구간 운행이 34분간 중지됐고, 퇴근길 시민이 큰 불편을 겪었다. 부산교통공사는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보조공기압축기 필터가 파손돼 공기 압력이 저하된 탓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근본적인 원인은 차량 노후화에 기인한다. 사고가 난 차량은 1997년 도입돼 25년인 사용내구연한을 1년 남겨뒀을 만큼 오래됐기에 언제든 사고가 발생할 수 있었다.

이번 사고는 1호선에서 발생했지만, 실제로는 2호선의 노후화 문제가 훨씬 심각하다. 7일 부산교통공사의 자료를 보면 올해 2호선 고장 건수는 모두 8건이다. 이는 1호선 4건보다 배 많은 수치다. 3호선은 고장 사고가 1건 발생했고 4호선은 올해 고장 사고가 한 건도 없었다.

2017~2021년 누적 고장 사고 건수를 비교해도 2호선이 1호선보다 사고가 더 잦았다. 이 시기 부산 도시철도 전체 고장 사고는 81건 발생했는데 이 가운데 2호선이 36건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1호선은 29건, 3호선은 9건, 4호선은 7건이었다. 2호선이 1호선보다 7건 더 사고가 잦았다.

5년간 사고 발생 건수 추이를 봐도 1호선은 고장 사고가 급격하게 준 반면 2호선은 꾸준한 편이다. 1호선은 2017년 연간 고장 사고가 18건에 이르렀으나 2018년 2건, 2019년 2건, 지난해 3건으로 줄었다. 그러나 2호선은 2017년 10건, 2018년 7건, 2019년 5건, 지난해 6건으로 사고가 꾸준하게 이어지며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1호보다 2호선이 더 늙었다?

2호선이 1호선보다 고장이 훨씬 잦은 이유는 2호선이 1호선보다 더 오래됐기 때문이다. 부산교통공사는 1호선의 평균 연한이 20.1년, 2호선은 20.8년이라고 밝혔다. 개통 연도는 1호선 1985년, 2호선 1999년으로 1호선이 더 오래됐지만 평균 연한은 2호선이 0.7년 긴 셈이다.

1호선의 경우 2016년 다대선 연장 당시 신차가 48칸 도입됐고, 노후 전동차 교체 사업을 통해 2018년과 올해 두 차례에 걸쳐 88칸을 신차로 바꾼 영향으로 분석된다.

전동차의 피로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업 구간도 2호선이 1호선보다 더 길다. 2호선의 영업 구간은 45.2㎞로 1호선의 39.9㎞보다 5.3㎞가 더 길다. 전동차가 더 오래됐을 뿐만 아니라 운행 구간도 더 길어 열차 노후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호선 노후화 대책은 1호선에 밀려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는 2015년부터 노후 전동차 교체 사업을 진행 중인데 지금까지 바꾼 88개 차량은 모두 1호선이었다. 또 앞으로도 2025년까지 200대의 노후 전동차를 신형으로 교체할 계획이지만, 이마저도 모두 1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2호선 교체는 1호선 노후 전동차 교체 사업이 완료되는 2025년이 지나서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는 모든 노후 차량을 교체할 수 없다면 정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국해양대 길경석(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차량이 오래되면 고장이 날 수밖에 없지만 정비 기술이 고도화됐기 때문에 유지관리만 잘해도 고장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며 “예방 진단을 철저히 하고 정비 프로세스를 다시 점검해 재발을 막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호걸 신심범 기자 rafael@kookje.co.kr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나 조폭인데…” 2명이 집단 폭행…경찰은 귀가조치(종합)
  2. 2“55보급창 신선대 이전, 주민 동의 받아야” 부산 남구·의회 반발
  3. 3상승세 탄 롯데, 어수선한 한화 상대 중위권 도약 3연전
  4. 4부산 총선후보 1인당 선거비용 1억6578만 원…野최형욱 2억5240만 원 최고액
  5. 5명지·정관 늘봄스쿨 96억…23개교 교통안전에 20억 편성
  6. 6“항만 넘어 해양과학기술 투자 절실”
  7. 7부산시 ‘바이오필릭시티’ 우뚝…생태친화적 낙동강 가꾼다
  8. 8[윤화정의 한방 이야기] 눈앞 날파리 아른아른 ‘비문증’, 진액 보충하는 한약 복용 도움
  9. 9근육 줄면 골다공증 위험 증가…꾸준한 운동·영양관리를
  10. 10구청 직원의 웹소설 연재 방치…감사원, 강서·수영구 13건 적발
  1. 1부산 총선후보 1인당 선거비용 1억6578만 원…野최형욱 2억5240만 원 최고액
  2. 2野 특검·연금개혁 압박 총공세…벼랑끝 與 막판 결속 독려
  3. 33국 협력체제 복원 공감대…안보 현안은 韓日 vs 中 온도차
  4. 4교역·투자 활성화…실무협의체 추진
  5. 5부산 총선 당선인 1호 법안 ‘재건축 완화’ 최다
  6. 6법조인 출신 곽규택 해사법원, 기장 정동만 고준위법 재발의
  7. 7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관위원장에 부산 5선 서병수 임명
  8. 8고준위·산은·글로벌허브법 다시 가시밭길
  9. 9부산 당선인들, 의원회관 ‘기피층’ 6층 피했다
  10. 10한·일·중 공동선언문 채택…3국 정상회의 정례화 선언
  1. 1“항만 넘어 해양과학기술 투자 절실”
  2. 2“영도 중심 해양신산업…R&D·창업·수출 원스톱체제 가능”
  3. 3기장 신소재산단에 에너지 저장시스템…분산에너지 허브로
  4. 4“어촌 부족한 소득원 해양관광객으로 보완을”
  5. 5집구경하고, 노래도 듣고…행복을 주는 모델하우스 음악회
  6. 6고준위 방폐물 안전처분 논의, 부산서 27~31일 국제회의
  7. 7“100년 이상 이어질 K-음식점 브랜드가 목표”
  8. 8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 ‘스마트 그린산단’ 됐다
  9. 9[뭐라노]외식이 겁난다?…올라도 너무 오른 물가
  10. 10주금공, 민간 장기모기지 활성화 추진
  1. 1“나 조폭인데…” 2명이 집단 폭행…경찰은 귀가조치(종합)
  2. 2“55보급창 신선대 이전, 주민 동의 받아야” 부산 남구·의회 반발
  3. 3명지·정관 늘봄스쿨 96억…23개교 교통안전에 20억 편성
  4. 4부산시 ‘바이오필릭시티’ 우뚝…생태친화적 낙동강 가꾼다
  5. 5구청 직원의 웹소설 연재 방치…감사원, 강서·수영구 13건 적발
  6. 6사상구 공개공지 금연구역 지정 길 열어(종합)
  7. 7천도재로 싸우다?…가덕도 저수지서 남녀 2명 익사
  8. 8부산 아파트 경관 작업 하던 50대 추락해 숨져
  9. 9해외여행서 대마 한번? 귀국하면 처벌 받아요
  10. 10수능 난도 가늠하는 첫 리허설…졸업생 접수자 14년 만에 최다
  1. 1상승세 탄 롯데, 어수선한 한화 상대 중위권 도약 3연전
  2. 2한화 성적 부진에 ‘리빌딩’ 다시 원점으로
  3. 3살아있는 전설 최상호, KPGA 선수권 출전
  4. 4임성재 시즌 3번째 톱10…올림픽 출전권 경쟁 불 붙였다
  5. 5축구대표팀 배준호·최준 등 7명 새얼굴
  6. 6전웅태·성승민 근대5종 혼성계주 동메달
  7. 7울산현대 프로축구단 자체 브랜드 맥주 ‘울산 라거’ 출시
  8. 83명 부상 악조건에도…거인, 삼성에 위닝시리즈
  9. 9부산고 황금사자기 2연패 불발
  10. 10통산 상금 57억9778만 원…박민지, KLPGA 1위 등극
우리은행
우리의 노후 안녕할까요…누구나 올드 푸어
살고자 쫓겨서 시작한 자영업…실패한 도박이었다
우리의 노후 안녕할까요…누구나 올드 푸어
임대료·빚에 허덕여…‘환갑의 사장님’들 노후자금 깬다
  • 국제크루즈아카데미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