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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이 공사’ 초량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또 지연될 듯

1단계 완료 앞두고 2단계 회전교차로 설계 문제 불거져

현 설계로는 초량 불백거리 일대 교통정체 심화 불보듯

동구청 설계 변경 요구에도 부산시 예산 없어 속앓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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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청계천’을 만들겠다며 시작된 초량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장기간 지연(국제신문 지난 2월 16일 자 6면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설계 변경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다시 완공이 늦춰질 전망이다.

20일 부산시에 따르면 복원사업 1단계(하나은행~초량육거리 316m)는 오는 28일 완료된다.

애초 이 사업은 2015년 시작해 2018년 마무리될 예정이었지만, 사업비 부족으로 준공이 지연됐다. 지난해 11월 사업을 2개 단계로 나눴고 이번에 1단계가 완료된다.

그런데 2단계 구간(부산고~초량육거리 109m)의 설계를 대폭 고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또다시 차질을 겪게 됐다. 2단계 사업의 핵심은 초량 불백거리 앞에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 것인데, 지난 4월 동구가 회전교차로 설치하면 버스가 이곳을 통과할 만한 폭이 나오지 않는다며 시에 재설계를 요청했다.

불백거리 일대는 시내버스 4개 노선이 겹친 교통 요지다. 평소에도 산복도로로 올라가는 버스와 인근 주택가로 향하는 버스가 몰려 정체가 심한 곳이다. 게다가 사업이 지연되는 동안 범양레우스 센트럴베이(지난해 입주·856세대)나 e편한세상 부산항(2019년 입주·752세대) 등 신축 아파트도 들어서 교통량이 늘면서 차량 정체가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시는 동구의 의견에 따라 재설계 여부를 검토하고 있지만 예산이 없다. 이 때문에 담당 공무원이 알고 지내는 설계 용역사에 사적으로 부탁해 무상으로 재설계 방안을 마련하는 웃지 못할 촌극도 빚어졌다.

2단계 사업을 포기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다. 사업비 370억 중 이미 보상비로 200억 원이 투입돼 건물 50채가 헐렸다. 어떤 식으로든 사업을 마무리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현재 여러 안이 검토되고 있다. 확정안이 일부 정해지면 동구와 경찰청 등과 협의해 어떻게든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심범 기자 mets@kookje.co.kr

지난 18일 부산 동구 초량동 부산고교 버스정류장 앞 교차로에 버스가 정차해 승객을 탑승시키고 있다. 이 곳은 초량천 생태하천 2단계 사업 구간으로 회전교차로 설치 예정이지만 버스의 회전각이 나오지 않는다며 재설계가 진행중이다. 김종진 기자 kjj1761@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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