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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점령한 전동킥보드…카카오바이크(대여 전기자전거)까지 가세하나

부산 해운대 등 5곳 500대 운영…주차장 없는 프리플로팅 방식

  • 국제신문
  • 김민주 기자
  •  |  입력 : 2021-04-22 22:38:25
  •  |  본지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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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여고객 아무 데나 방치 불가피
- 인도 질주 보행자 안전 우려도
- 지자체와 주차공간 등 논의키로

카카오가 운영하는 전기자전거 ‘카카오바이크’(사진)가 부산에도 들어왔다. 그러나 정해진 주차장 없이 장비를 굴리는 ‘프리플로팅’ 업체가 난립하면서 가뜩이나 좁은 인도를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부산시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1일 ‘카카오바이크’ 서비스를 부산에서 시작했다. 해운대·수영·남·동래·연제구 등 5개 지역에 카카오 전기자전거 약 500대가 배치됐다. 최초 이용 시 보증금 1만 원을 내야 하며, 기본요금 1500원 결제 후 15분이 지나면 분당 100원이 추가로 부과된다. 최고 시속 20㎞로 달리는 전기자전거는 소비자 반응에 따라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T 앱으로 이용하는 카카오바이크는 앞서 등장했던 중국발 수동자전거 OFO를 포함해 라임코리아 등 공유형 전동킥보드처럼 프리플로팅 방식으로 운영된다. 정해진 대여·반납 지점이 없는 만큼 이들 장비는 공공재인 인도가 주된 영업장소다. 이들은 사업 관련 신고·등록 등 의무가 없는 ‘자유업’이다. 몇 대의 장비를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지 부산시를 포함한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신고할 법적 의무가 없다. 다만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바이크 운영 시작 전 시와 간략한 논의를 거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새로운 탈 것’은 대중교통 공백 구간을 연결하고 승용차 이용을 줄여줄 대안적인 이동장치로 각광받으며 시장을 키운다. 등장한 지 5, 6년간 ‘촉진법’만 있었을 뿐 규제 필요성 및 법 제정은 최근에야 논의되고 있다. 부산 인도는 평균 폭이 1.8m에 불과해 열악한데, 이들 기기가 치고 들어오면서 보행자 편의나 안전을 해칠 수 있단 민원이 빗발친다.

시는 해당 업체와 구·군 등 3자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 금정구는 지난해 11월부터 부산대 일대에 공유형 전동킥보드 60여 대를 세울 수 있는 허용구역 5곳을 운영 중이다. 구와 협약한 킥보드 업체가 비용을 댔고, 5개월간 민원이 크게 줄었다. 시는 전체 구·군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영도·사하·북구와 부산진·동래·연제·남구 등 7개 지역 및 운영 업체들과 허용구역 지정을 논의하고 있다. 허용구역을 벗어나 대여·반납하면 페널티를 부여할 예정이다. 김민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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