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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김해 135분에서 37분으로 단축, 4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 본궤도

한국교통연구원 공청회에서 울산권 중심 2개 노선 반영

완공되면 KTX울산역~웅상~부산 노포간 노선도 60분

  • 국제신문
  • 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  |  입력 : 2021-04-22 15:5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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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온라인 공청회’에서 울산권 중심의 광역철도 2개 노선(사진)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반영된 노선은 울산(KTX 울산역)~양산(웅상)~부산(노포) 노선과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의 울산(KTX 울산역~양산(북정)~진영 노선이다.

 이 노선이 완성되면 부산~울산 구간은 72분에서 60분, 김해~울산 구간은 135분에서 37분으로 이동시간이 단축된다.

 울산권 중심 광역철도 사업은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최우선 과제이자 핵심동력이다. 동남권 광역교통수요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한 철도 중심 순환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해 국토균형발전 전략을 완성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특히, 이 사업은 지난 4월 14일 확정 고시한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의 생활권 계획인 서부권을 연결하는 새로운 도심지로 육성하고 성장거점 기능을 수행하는데 촉매제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앞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연계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 등 정부 상위계획이 오는 6월 경 확정되면 부산 경남 등 인접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사전타당성조사, 예비타당성조사 등의 후속 절차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KTX 울산역)~양산(웅산)~부산(노포) 노선 총 연장은 50㎞로 1조631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이다. 정부와 부산, 경남(양산) 등 인접 지자체는 물론 한국교통연구원과도 수차례 협의하고 건의해 왔다.

 시 관계자는 “울산권 중심의 광역철도망이 울산을 비롯한 동남권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대한민국 전체의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하는 만큼 조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방종근 기자 jgbang@kookje.co.kr

   
울산~경남~부산간 제4차 국가광역철도망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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