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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내륙철 종착역 거제 사등·상문 압축

5개 지역서 유치전 펼쳤으나, 시민단 참여한 거제시공론화위 토론회 등 거쳐 2개 지역 선정

  •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  |   입력 : 2020-04-22 20:05:37
  •  |   본지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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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여론 수렴해 국토부에 건의
- 11월 말 최종 후보지 확정 계획

경남 거제시가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 KTX)의 종착역 후보지로 사등면과 상문동 등 두 곳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지금까지 사등면, 상문동, 거제면, 연초면, 장목면 등 5개 지역에서 치열한 역사 유치전을 펼쳤으나 시민 여론수렴 결과 두 곳으로 압축됐다. 국토교통부는 거제시에서 건의한 두 곳 후보지를 포함해 11월 말께 종착역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2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위원회로부터 거제역사 입지 후보지 5개 지역 중 다수 의견이 집결된 사등면, 상문동 2개소를 우선 순위없이 국토부에 제안할 것을 권고받았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공론화위원회 의견을 받아들여 사등면과 상문동 등 두 곳을 종착역 후보지로 국토부에 건의했다. 분야별 전문가와 시민참여단 등으로 구성된 공론화위윈회는 행정 주도가 아닌 시민 주도로 시민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거제시에서 처음 도입한 방식이다.

변 시장은 “공론화과정이 모두를 만족시키지는 못하지만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된 만큼 더 이상 역사 유치를 둘러싼 지역 간 갈등을 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사회적 합의와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자”고 강조했다.

사등면은 철도 최단 노선인데다 인근에 조성 예정인 국가산업단지 활성화에 유리한 것이 장점으로 부각됐다. 부지보상비와 역사 선로 공사비 등에 6000억 원이 소요되는 등 사업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지만 주민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상문동은 거제 최대 도심인 고현시가지 인접지로 주민 접근성이 뛰어나고 완만한 농경지 부지가 많아 개발 여건이 양호하지만, 역사 유치에 필요한 사업비가 사등면에 비해 두배 가량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 기본노선이 포함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다음 달 발표하고 11월께 거제 역사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5개 지역 유치전이 가열되자 ‘시민의 뜻을 받아들여 역사입지를 선정한다’는 원칙 아래 공정한 후보지 선정을 위해 ‘공론화위원회’를 발족하고 한달동안 시민여론 수렴에 착수했다. 시민 1만770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토론회 등을 거쳐 사등면과 상문동 등 2개 지역을 시민 다수가 선호하는 역사 입지로 선정하고 시에 건의했다.

시는 남부내륙철도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로 거제 미래 100년을 열어갈 것으로 보고 조기 착공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남부내륙철도는 2022년 착공, 2027년 말 완공 계획이다.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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