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2030년 세계 4대 친환경 해양강국…3조4800억 투입한다

해수부 해운산업 경영안정 방안

  •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조민희 기자
  •  |   입력 : 2024-04-15 18:49:17
  •  |   본지 13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해상 수송력 1억4000만t목표
- 중소선사 지원, HMM 민영화도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우리나라를 ‘세계 4대 친환경 해양 강국’으로 도약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국적 컨테이너 선사 선복량(배에 실을 수 있는 화물의 총량)을 200만 TEU로 늘리는 등 국가 해상 수송력을 1억 4000만 t으로 확충한다.
해양수산부는 15일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해운산업 경영 안정 및 활력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이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해수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15일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해운산업 경영 안정 및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세부 전략은 ▷국적선사 경쟁력 제고 및 위기 대응 고도화 ▷해운 분야 민간투자 활성화 ▷국적선사의 질적 성장 견인 ▷국적선사 경영 안정화 및 국가 공급망 강화로 정해졌다.

이번 방안은 우리나라 해운선사가 저운임으로 인한 침체기를 극복하고 국제 사회의 요구에 발맞춰 친환경 선박을 갖춘 체제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투입 예산은 ‘중소선사 특별 지원’ 2500억 원, ‘신규 건조 지원’ 2조 300억 원, ‘친환경 벙커링 기반시설 구축 펀드 조성’ 1조 1000억 원, ‘친환경 선박 전환 보조금’ 1000억 원 등 모두 3조4800억 원 규모다.

해수부는 우선 우리나라 국적선사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위기 대응체계를 고도화한다. 특히 현재 답보 상태에 있는 HMM(옛 현대상선)의 민간 매각 추진을 지속하기로 했다. 또 국적 컨테이너 선사의 선복 확대지원 규모를 현재 120만 TEU에서 2030년까지 200만 TEU로 늘리는 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가 해상 수송력을 2027년 1억 2000만t, 2030년 1억 4000만t으로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해수부는 또 위기 대응 역량이 상대적으로 약한 중소선사 지원 규모를 2500억 원에서 5000억 원으로 배로 확대한다. 민간의 친환경 선박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에는 화주와 선사의 공동투자 사업이 포함됐다. 소액 투자자들도 쉽게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다양한 투자기법도 모색한다.

해수부는 친환경 선박을 건조하면 대규모 지원을 하는 한편 원활하게 연료 수급이 이뤄질 수 있게 국내 항만에 관련 시설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5000t 이상 친환경 선박은 2021년 18척에서 2030년에는 118척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또 선사의 운영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선용품공급업 등 선박 연관 산업을 육성하고 자율운항 선박 기술 조기 확보 및 상용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액화천연가스( LNG)와 원유 등 전략물자를 장기 운송하는 우수 선·화주에게는 항만시설 사용료를 감면해 준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해운 시장의 여건이 갈수록 악화하는 반면 탈탄소화 규정은 더 엄격해지고 있다”며 “정부는 민간과 힘을 합쳐 선제적으로 국적선사의 체질을 개선, 우리 해운산업이 현재의 위기를 딛고 더욱 성장·발전해 나갈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방안과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해수부와 주요 사업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확정하는 후속 조치에 돌입한다. 또 선박공급을 지원하는 공공선주사업에 대한 자회사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미인증' 해외직구 금지 논란에…정부 "당장 시행 아냐"
  2. 2'젊은 공무원 이탈 막아라' 양산시 조직개편 특단 대책 마련
  3. 3국제유가 '우하향' 추세에 전국·부산 기름값 동반 하락
  4. 4부산 연제구 골목길 행인 3명 치고 대로 중앙분리대 받은 소나타
  5. 5국과수서 ‘김호중 사고 전 음주 판단’ 감정 결과 나와
  6. 6논란에도 창원 공연 강행한 김호중 "모든 죄와 상처 내가 받겠다"
  7. 7‘오월, 희망이 꽃피다’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거행
  8. 8가수 테이 고향 울산시 홍보대사 됐다
  9. 9의대생·전공의, '정부 손' 법원 판단 비판 "복귀 없다"
  10. 10조폭 출신 고깃집 사장, 개업 축하하러 온 선배에 흉기 휘둘러 긴급체포
  1. 1‘오월, 희망이 꽃피다’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거행
  2. 2[속보] 尹 대통령 “5·18 정신이 대한민국 자유와 번영 토대”
  3. 3국회의장 후보에 민주 우원식…추미애 꺾고 이변(종합)
  4. 4국힘 ‘라인 사태’ 적극 대응으로 전환…장제원 “다음주 초 과방위 회의 열 것”(종합)
  5. 5국회부산도서관, 市 의정정보서비스 강화 추진
  6. 6‘친명’ 과도한 권력 집중에 견제구…우원식 첫 시험대는 국회 원 구성
  7. 7[속보]북한, 탄도미사일 발사…25일만에 무력 도발
  8. 8지역구로, 중앙당으로…부산 與 재선 5인 보폭 넓혀 존재감
  9. 9국힘 수석대변인에 곽규택·김민전 내정(종합)
  10. 10與 "전국민 25만 원, 선별적 지원도 반대"
  1. 1'미인증' 해외직구 금지 논란에…정부 "당장 시행 아냐"
  2. 2국제유가 '우하향' 추세에 전국·부산 기름값 동반 하락
  3. 3에어부산, 여름휴가철 대비 국제선 20개 노선 최대 95% 할인
  4. 4정부, 'R&D 예타폐지 부작용' 우려에 "전문검토 기능 강화"
  5. 5석유관리원 "전국서 '품질관리 주유소' 운영…ℓ당 30원 저렴"
  6. 6옛 미월드 부지 ‘생숙’ 추진, 시공사 리스크가 발목 잡을라
  7. 7메가마트 남천·NC百 서면, 폐점 앞두고 눈물의 고별전
  8. 8공유수면 점·사용료 울산 경남의 7배…부산 조선업계 한숨
  9. 9산은 ‘부산화’ 속도낸다…2차 공공기관 이전 물꼬 터야
  10. 10과거 밀 집산지였던 서부산, 미식 축제로 관광 활성화
  1. 1'젊은 공무원 이탈 막아라' 양산시 조직개편 특단 대책 마련
  2. 2부산 연제구 골목길 행인 3명 치고 대로 중앙분리대 받은 소나타
  3. 3국과수서 ‘김호중 사고 전 음주 판단’ 감정 결과 나와
  4. 4논란에도 창원 공연 강행한 김호중 "모든 죄와 상처 내가 받겠다"
  5. 5의대생·전공의, '정부 손' 법원 판단 비판 "복귀 없다"
  6. 6조폭 출신 고깃집 사장, 개업 축하하러 온 선배에 흉기 휘둘러 긴급체포
  7. 7'진실공방' 김호중 콘서트…논란에도 현장은 팬들로 북적
  8. 8[날씨 칼럼]봄바람 주의보, 봄철 강풍에 주의하세요
  9. 95·18 기념식 영상에 잘못 쓴 여고생 열사 사진 등장
  10. 10부산, 울산, 경남 대체로 맑고 낮에는 ‘초여름 더위’
  1. 1KCC 농구단이 원하면 뭐든지…市, 사직체육관 싹 뜯어고친다
  2. 2수영초 야구부, 대통령배 초대 챔피언 아깝게 놓쳤다
  3. 3‘10-10 클럽’ 도전 손흥민, 화려한 피날레 장식할까
  4. 4사브르 ‘뉴 어펜저스’ 3연속 올림픽 단체전 金 노린다
  5. 5‘축구 추락 책임론’ 정몽규 협회장, AFC 집행위원 선출
  6. 6셀틱, 스코틀랜드 프로축구 3연패
  7. 7이정후 어깨에 심각한 구조적 손상
  8. 8KCC 안방서 우승 뒤풀이…“내년에도 팬들 성원 보답”
  9. 9애스턴, 토트넘 밀어내고 41년만의 꿈 이루다
  10. 10동의대·부산스포츠과학센터 업무협약
우리은행
아하! 어린이 금융상식
물건 만들고 일자리 창출…우리 삶 윤택하게 만들어요
2024 해양수산 전략리포트
“어촌형 기회발전특구, 부산은 신항 남측 배후부지가 적합”
  • 국제크루즈아카데미
  • 걷기축제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