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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2030년 컨테이너 150만TEUㆍ벌크 110척 확대"

정부 해운업 활력제고방안 맞춰 2030 중장기전략 수립 중

벌크 부문도 110척으로 늘려 안정적인 수익 및 성장 확보

2050년 ‘넷 제로’(Net Zero) 목표는 2045년 조기 달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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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해운업의 경영안정 및 활력제고방안을 내놓은 것과 관련, HMM도 선복량을 현재의 1.6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벌크선 사업 등 사업 다각화 등에 나선다.

HMM 선박 모습. 국제신문 DB
HMM은 급변하는 해운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수준의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2030년 중장기전략’을 수립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HMM은 전세계 경제 둔화 및 친환경 규제 강화와 더불어 글로벌 선사 간 경쟁 등 해운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주력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안정적인 사업기반 확보에 나섰다.

우선 컨테이너 사업은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 재편에 대응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4년 92만 TEU(84척, 연말 기준)인 선복량을 2030년 150만 TEU(130척)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서비스 네트워크 확장, 노선 다변화 등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벌크 사업도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수익 확보, 컨테이너 사업과의 균형 성장을 위해 현재 630만 DWT(36척)에서 2030년 1228만 DWT(110척)로 선대 확장을 대폭 추진한다. 선형별로 경쟁력있는 선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한편 국내외 전략화주를 기반으로 영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서비스 네트워크 확장에 맞춰 신규 터미널 확보 등 물류 인프라를 강화해 수익 다각화를 추진하기로 방향을 맞췄다.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한 대응력도 높인다. 에너지 효율 개선, 친환경 선박 신조 발주, 친환경 연료공급망 확보 등을 통해 국제해사기구(IMO)가 내놓은 글로벌 목표인 2050년 ‘넷 제로’(Net Zero)보다 5년 앞당긴 2045년에 달성하는 계획을 적극 검토 중이다.

이 외에도 디지털화(Digitalization) 추진, 미래 신사업 개발 등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HMM은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2030년 중장기전략’ 관련 컨설팅을 진행한 뒤 올 상반기 중 세부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HMM 관계자는 “컨테이너 사업을 중심으로 벌크ㆍ통합물류사업을 확장하여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방침”이라며 “고객 서비스를 제고하는 한편 글로벌 수준에 걸맞는 대한민국 대표 종합물류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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