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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색 지운 르노…글로벌 엠블럼 ‘로장주’ 韓시장 도입

기존 태풍의 눈 모양 로고 교체, 사명도 ‘자동차’뺀 르노코리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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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기술·디자인 신차 매년 출시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사명과 엠블럼을 바꾸고, 한국 시장에서 프랑스 브랜드 ‘르노’의 모습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르노코리아의 새 엠블렘인 ‘로장주’. 르노코리아 제공
3일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사명을 ‘르노코리아’로 변경하고, 공식 엠블럼을 기존 태풍의 눈 모양에서 다이아몬드 형상의 르노 엠블럼 ‘로장주(losange)’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로장주’는 프랑스어로 마름모를 뜻하는 말로, 르노가 20세기 초반부터 사용해 온 글로벌 공식 엠블럼이다.

르노코리아가 사용했던 태풍의 눈 모양 엠블럼은 르노코리아의 전신인 르노삼성차 시절 적용됐다. 르노는 2000년 삼성자동차를 인수하면서 국내 인지도를 고려해 삼성자동차의 엠블럼을 그대로 사용했다. 사명도 ‘자동차’를 뗀 르노코리아로 새롭게 정해졌다. 르노코리아는 “125년 역사의 프랑스 자동차 브랜드 ‘르노’의 가치를 국내 고객에게 더 적극적으로 알리고, 기존 자동차 판매와 제조 역할을 넘어 한국에서 사랑받는 ‘모빌리티 브랜드’로 나아가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르노코리아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은 “결국 르노 본연의 DNA로 돌아가자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르노코리아는 현재 국내 시장에 판매 중인 차량 일부도 새로운 모델로 바꾼다. 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XM3는 글로벌 모델과 같은 차명과 엠블럼을 반영해 ‘뉴 르노 아르카나(new Renault Arkana)’로 새롭게 출시한다. 국내 시장에서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QM6는 기존 모델명은 유지하되 로장주 엠블럼을 적용해 ‘뉴 르노 QM6(new Renault QM6)’로 판매한다. SM6는 모델명과 엠블럼 모두 유지한다.

르노코리아는 이러한 변화와 함께 국내에서 새로운 브랜드 전략인 ‘일렉트로 팝(Electro Pop)’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르노가 밝힌 ‘일렉트로 팝’ 브랜드 전략은 전동화 기술, 커넥티비티 기술, 휴먼 퍼스트 프로그램 등 3가지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르노는 이 전략을 통해 디자인과 실용성을 최우선하는 프랑스 감성에 최신 혁신 기술과 트렌드를 조합한 르노만의 독창적인 소비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해당 전략을 기반으로 새로운 하이브리드 중형 SUV를 올해 하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 신차 개발사업 ‘오로라 프로젝트’의 첫 결과물로 오는 6월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최초 공개한다. 르노는 신차를 기점으로 국내 고객에게 업계 최고 수준 제품과 서비스의 기업으로 명성을 높이겠다는 목표다.

내년 상반기에는 전기차 르노 ‘세닉 E-테크’가 국내에 들어온다. 출시 초기에는 수입되지만 향후 국내 생산 방안도 검토 중이다. 세닉 E-테크의 디자인을 맡은 질 비달 르노 디자인 총괄은 “여타 전기차와 달리 내연기관의 유산을 살려 전면부에 공을 많이 들였다”며 “디자인과 브랜드 자산이 연결되도록 신경 썼다”고 설명했다. 드블레즈 사장은 “앞으로 3년간 매년 최소 1개 이상의 신차를 선보이겠다”며 “한국은 르노 생태계의 일환으로 르노 최고의 차량들만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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