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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첫 LNG벙커링…글로벌 경쟁력 끌어올린 BPA(종합)

국내 두 번째 선박 대 선박 방식, 친환경 운반선에 1500t 주입

  • 조민희 기자 core@kookje.co.kr
  •  |   입력 : 2024-02-14 19:25:33
  •  |   본지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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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수부 실증사업 1차 검증 성공

전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에 대한 규제 강화로 친환경 연료 사용선박 발주와 운항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부산항에서 ‘선박 대 선박(Ship to Ship, STS) 방식’의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이 처음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친환경 선박이 늘어나면서 연료 공급 가능 여부가 항만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지표로 작용해 이번 성공이 더 주목받는다.
14일 부산항 북항 감만부두에서 LNG 벙커링 전용선박이 해외 선사 소속 자동차운반선의 연료탱크에 호스를 연결해 LNG 1500t을 공급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북항 감만부두에서 해외 선사 소속 자동차운반선에 LNG 1500t을 성공적으로 공급했다고 14일 밝혔다. 해양수산부 주도의 실증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벙커링은 LNG 벙커링 전용선박이 바다 위에서 자동차운반선의 연료탱크에 호스를 연결해 목적지까지 가는 데 필요한 LNG 1500t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는 부산항에서 최초로 확보한 LNG 벙커링 실적으로, 향후 부산항 벙커링 시장 활성화와 글로벌 항만 경쟁력 제고, 친환경 항만 구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항만 내 선박 대 선박 방식의 LNG 공급은 지난해 10월 광양항에서 이뤄진 게 최초이며, 이후 추가 공급 실적은 없었다.

앞서 해수부는 국내 유일의 LNG 벙커링 전용선 보유 사업자인 한국엘엔지벙커링㈜을 항만 내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실증사업자로 지정했다. BPA는 실증사업 참여 선박에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혜택을 주고, 관계기관 협의체를 가동해 안전관리를 지원했다. BPA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지난해 10월 자체 마련한 ‘LNG 벙커링 및 하역 동시작업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안)’의 1차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향후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LNG 공급과 하역 동시작업 실증 등 추가 검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BPA 주도로 LNG 공급 때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마련해 공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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