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엑스포 맞춘 속도전…공법도 활주로 배치도 공기단축 방점

가덕신공항 개항 로드맵

  •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  |   입력 : 2023-03-14 19:58:14
  •  |   본지 3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기본계획 수립 즉시 보상 착수
- 사업관리 강화·턴키 발주 채택
- 민간기업의 신공법 적용 기대

- 인천공항 3단계 공사 8년 소요
- 하네다공항 활주로 3년 반 걸려
- 국토부 "조기개항 무리 아니다"

정부가 14일 ‘가덕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간 보고회’에서 2029년 12월 가덕신공항의 조기 개항 방침을 확정했다. 2030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를 부산에 유치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는 여론을 수렴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 지자체 재계 사회단체 등이 범국가적 차원에서 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벌이는 만큼 이에 상응하는 조처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뒷받침된 것으로 보인다.

■조기 개항이 최우선 과제

이제 관심은 정해진 기간 내에 완벽한 공항을 건설하는 데 맞춰진다. 정부도 이날 보고회에서 공기 단축을 최우선 중점 과제로 강조했다.

정문경 한국지반공학회 회장은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할 때 2030세계박람회 전 개항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며 특단의 조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지홍 국토교통부 가덕신공항건립추진단장 역시 “세계박람회 유치 성공과 관계없이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정부가 제시한 목표는 60개월 이내에 매립식 공사를 완료하는 것이다. 오는 8월 말 끝나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중 최종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내년 말 착공, 2029년 12월 완공이라는 일정을 진행한다.

우선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 이후 즉시 보상이 시작되도록 편입 토지 등의 세목을 기본계획 고시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이 올해 안에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렇게 되면 통상 실시계획 이후 이뤄지던 보상 방식보다 착수 시기를 1년가량 앞당길 수 있다.

아울러 국토부는 사전타당성조사에서 제시됐던 육상 공항 대신 육·해상 공항을 건설 방법으로 채택했다. 터미널을 육상에 두면 공사 기간을 27개월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시공 과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신규 대형 장비 도입, 신기술·신공법 적용 등 민간의 창의적인 제안을 수용할 수 있도록 부지 조성 공사(6조~7조 원)를 단일 공구 통합 발주(턴키) 방식으로 한다.

입찰 때 눈에 띄는 공기 단축 방법을 제기하는 기업에 가산점도 준다. 이런 방법으로 예상되는 공기 단축 기일은 29개월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국내외에서 대규모 공항 건설을 경험한 민간 업체들이 가덕신공항의 조기 개항을 위해 혁신적 구상을 제안한다면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빠른 추진만큼 안전도 관건

절취 및 매립을 최소화하고, 국수봉 절취부에 여객터미널을 배치하는 것 역시 가덕신공항 개항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가 부산시 등이 요구한 플로팅 공법(부체식과 매립식 혼합)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전문가가 볼 때 매립식·부체식·잔교식 등 3개 공법을 모두 수용할 수 있지만, 사업비 및 기간 단축 효과 등을 고려하면 매립식이 최선의 선택이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60개월 이내에 대형 국제공항을 만들 수 있느냐”며 안전에 의문을 제기한다. 인천공항 3단계 공사는 사업비가 가덕신공항(13조7000억 원)보다 훨씬 적은 4조6000억 원 정도였지만 8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는 게 우려의 근거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관계 부처가 손을 맞춰 보고서에 담긴 대책을 차질 없이 진행하면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은 충분히 가능한 계획이라고 자신했다. 또 일본이 가덕신공항과 지형적 여건이 비슷한 하네다공항 D-활주로 공사를 턴키 방식으로 발주해 3년 반 만에 공사를 마친 전례를 들며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 일정이 무리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버스기사 “왕복 50㎞ 출퇴근 못해”…강서차고지 개장 차질 빚나
  2. 2부산 택시 기본료, 1일부터 4800원
  3. 3‘살인’ 웹 검색하고 도서관 범죄소설 대출…계획범죄 정황(종합)
  4. 4BIFF 내부 폭로에 다시 격랑…허문영 “복귀 없다”
  5. 5“퇴사하고 유튜버 할래” 허언증 되지 않게…성공 노하우 나눠요
  6. 6불명예 퇴진 김동호, 돌연 타계 김지석…비운의 ‘공신’들
  7. 7공공기관장 청문회 확대 놓고…부산시-의회 재충돌 우려
  8. 8[근교산&그너머] <1334> 통영 연화도~우도 둘레길
  9. 9“일본 오염수 처리 주요설비 확인”…野 “결론도 없는 국민 기만”(종합)
  10. 10“경기 전날도, 지고도 밤새 술마셔” WBC 대표팀 술판 의혹
  1. 1공공기관장 청문회 확대 놓고…부산시-의회 재충돌 우려
  2. 2“일본 오염수 처리 주요설비 확인”…野 “결론도 없는 국민 기만”(종합)
  3. 3“전쟁 터졌나” 서울시민 새벽 혼비백산…경계경보 문자 논란
  4. 4북한 우주발사체 서해 추락…“곧 2차 발사”
  5. 5“포용도시 부산, 다양한 언어로 알리자”
  6. 6선관위 “간부 자녀 채용 부당한 영향력 정황 발견”
  7. 711년 전 실패 판박이…김정은, 전승절 치적 위해 서둘렀나
  8. 8[정가 백브리핑]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자리는 체급 올려주는 동아줄?
  9. 9北 우주발사체 발사, 日 오키나와 주민 대피령 발령
  10. 10“대중교통 통합할인 대신 무상요금제를”
  1. 1반도체 출하 20% 급감…제조업 재고율 역대 최고치
  2. 2주가지수- 2023년 5월 31일
  3. 3부산에도 ‘찾아가는 전세피해 상담소’ 운영
  4. 4섬에서 에어컨 수리 쉬워진다...고압가스, 여객선 운반 허용
  5. 5도시첨단산단 조성 급물살…풍산·반여시장 이전 마지막 난제
  6. 6화상에 손가락 베임까지…음식물 처리기 '주의보' 발령
  7. 7외국인, 지난해 부산에 주택 2811호 소유
  8. 815분이면 갈아타기 ‘OK’…10조 ‘금리 경쟁’ 시작됐다
  9. 9국내 첫 수소전기트램 상용화 '눈앞'…울산·충북서 실증
  10. 10대마난류·적도열기 유입에 고온화 ‘숨 막히는 바다’ 예고
  1. 1버스기사 “왕복 50㎞ 출퇴근 못해”…강서차고지 개장 차질 빚나
  2. 2부산 택시 기본료, 1일부터 4800원
  3. 3‘살인’ 웹 검색하고 도서관 범죄소설 대출…계획범죄 정황(종합)
  4. 4[포토뉴스] 모내기 준비가 한창
  5. 5오늘의 날씨- 2023년 6월 1일
  6. 6“학생 역량관리 시스템 활성화…취업명문 이어갈 것”
  7. 7당뇨로 치아 모두 망가져…온정 필요
  8. 8“우리는 출근 어떡하라고…” 부암·당감 주민 17번 버스 폐지 반발
  9. 940대 때 운전대 놓고 흑염소 몰이…연매출 15억 농장 일궈
  10. 10“철거 막고 지하수 파고…생존 몸부림이 공동체 시작이었지”
  1. 1“경기 전날도, 지고도 밤새 술마셔” WBC 대표팀 술판 의혹
  2. 210경기서 ‘0’ 롯데에 홈런이 사라졌다
  3. 3264억 걸린 특급대회…세계랭킹 톱5 총출동
  4. 4세계 1위 고진영, 초대 챔프 노린다
  5. 5김민재, 올해 세리에A ‘최고의 수비수’에 도전
  6. 6“제2 이대호는 나” 경남고 선배들 보며 프로 꿈 ‘쑥쑥’
  7. 7수영 3개 부문 대회新…부산, 소년체전 85개 메달 수확
  8. 8야구월드컵 티켓 따낸 ‘그녀들’…아시안컵 우승 향햔 질주 계속된다
  9. 9김은중호 구한 박승호 낙마…악재 딛고 남미 벽 넘을까
  10. 10‘매치 퀸’ 성유진, 첫 타이틀 방어전
우리은행
탄소중립 이끄는 기업
그린수소·태양전지 스타트업과 협업…글로벌 진출 가속도
지역 수협 조합장 인터뷰
“온난화로 어군별 주어장 바껴…조업구역 변경 절실”
  • 부산항쟁 문학상 공모
  • 부산해양주간
  • 부산엑스포키즈 쇼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