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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5조 원 들여 해양수산산업 과학기술 개발 박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2차 육성기본계획(2023~2027년)’ 확정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개발, 스마트 메가포트 구축 등이 주요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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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국내 첫 완전 자동화 항만인 ‘부산항 신항 2-5단계 부두’ 개장, 진해신항에 스마트 항만 조성 등을 추진하는 가운데 미래 해양수산산업시장 선점을 위해서도 관련 기술 개발에 앞으로 5년 동안 5조 원을 투입한다.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건조, 스마트 메가포트 구축, 수산 블루푸드 육성 등이 주요 목표다.

해양수산부는 22일 열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제2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2023~2027년)’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향후 5년 간 해양수산 분야 핵심 과학기술 연구의 목표와 중장기 중점기술 개발 전략을 제시하는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해수부는 이번 계획에서 ▷오션 디지털·탄소중립의 대전환 ▷파도를 넘는 위기대응 미래 연구개발(R&D) ▷민간 성장동력 강화 ▷해양수산강국 R&D 생태계 조성 등 4대 전략과 12개 추진 과제를 설정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우선 해운산업을 저탄소에서 무탄소 선박·항만 등으로 바꾸기 위해 기술개발, 관련 기자재 보급, 기반시설을 확충한다. 또 미래형 항만 개발로 스마트 해상물류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해양치유산업 유치로 고령화된 어촌을 살리는 한편 첨단 기술을 활용해 연안재해 대응 능력을 높인다. 해양·극지 개척으로 해양과학영토를 확대하기 위한 대책에는 2027년까지 북극 종합관측망 및 남극내륙 3대 연구거점을 구축한다는 구상이 포함됐다. 아울러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 해양수산 강국 지원을 위한 공공연구기관 혁신, 지역혁신 및 인재양성 등은 ‘민간 성장동력 강화’의 일환으로 책정했다. 특히 각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지역 현안에 맞는 해양수산 기술을 발굴·개발하면 정부는 이를 지속해 지원한다.

해양수산강국 연구개발(R&D) 생태계 조성도 해수부의 역점 사업 가운데 하나다. 주요 추진 과제는 해양수산 R&D의 질적 성장 추구, 국제협력형 연구개발 체계 구축 등이다. 각 분야별로 나눠져 진행되는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기반시설 공동활용률을 2027년까지 50%로 늘린다. 이 과정에서 생산되는 정보는 상호 연계 및 공유를 통해 동반상승 효과를 도모한다.

해수부는 이번 계획이 충실하게 이행되면 각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했다. 구체적 전망치는 친환경선박 전환율 15%(2030년) 달성, 수산식품산업 규모 13조8000억 원(2025년)으로 확대, 해양생태계 온실가스 55만 t이상 저감, 해양바이오 소재 국산화율 50% 달성(2030년), 스마트양식기술 보급률 12.5%(2030년)로 확대, 남극내륙연구거점 3곳(2030년) 구축 등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전 세계적으로 미래 해양수산 산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핵심기술의 조기 확보는 우리나라에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됐다”며 “이번에 나온 중장기 투자전략이 효과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매년 시행계획 수립을 통해 이행실적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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