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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 자동으로 최적항로, 속도로 운항한다

한국선급, 자율 항해 시스템 ‘하이나스 2.0 개념 승인

현대重, 아비커스 등 4개 기관 공동연구 결실

AII기반 자율운항시스템의 설계적합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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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 자동으로 최적 항로와 속도로 운항하게 하는 시스템에 대한 개념 승인이 이뤄졌다.

한국선급(KR)은 라이베리아 기국과 함께 자율운항전문기업 아비커스(대표 임도형)가 개발한 자율 항해 시스템 ‘하이나스 2.0(HiNas 2.0)’에 대한 개념 승인(AIP, Approval In Principle)을 31일 수여했다. 한국선급 제공
한국선급(KR)은 라이베리아 기국과 함께 자율운항전문기업 아비커스(대표 임도형)가 개발한 자율 항해 시스템 ‘하이나스 2.0(HiNas 2.0)’에 대한 개념 승인(AIP, Approval In Principle)을 31일 수여했다고 1일 밝혔다.

하이나스 2.0은 각종 항해장비 및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인공지능(AI)가 융합하고 증강현실(AR)을 활용해 선박이 자동으로 최적 항로와 속도로 운항하게 하거나 충돌회피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사용자인 선장, 항해사의 운항 피로도를 감소시켜주는 등 항해 보조 목적으로 개발됐으며, 선박의 안전 운항과 연비 향상을 도와주어 해양사고 감소와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AIP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자율운항 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하기에는 현재 규정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지난해 8월 KR-현대중공업-아비커스-라이베리아 기국 4개 기관이 모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약 5개월간 공동연구를 진행한 성과다.

아비커스 임도형 대표는 “이번 공동연구는 자율항해시스템이 실제 선박에 탑재돼 안정적으로 운용될 수 있음을 조선소-선급-기국이 협력해 증명한 첫 성과다”고 말했다.

KR 김연태 기술본부장은 “자율운항선박의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AIP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운항시스템에 대한 신뢰성과 안전성을 검증하였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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