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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니로EV, ‘가장 안전한 차’로 뽑혀

국토부 자동차 안전도 평가… 아이오닉6·제네시스 GV70도 1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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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니로EV가 가장 안전도가 높은 자동차로 뽑혔다.

31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7개 차종(전기차 4종·내연기관차 3종)에 대한 ‘2022년 안전도 평가’에서 니로EV와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6, 제네시스 GV70이 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 평가는 신규 출시된 제품 가운데 판매 대수가 많고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자동차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지난해 심사에서는 니로EV가 90.0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이오닉 6(89.9점)과 제네시스 GV70(89.6점)은 1등급을, 쌍용자동차의 토레스(81.6점)와 BMW X3(86.0점)가 2등급을 획득했다. 볼보 전기차 XC40 리차지(83.7점)와 폴스타 전기차 폴스타2(84.4점)는 각각 3등급과 4등급을 받았다.

니로EV, 아이오닉6, 제네시스 GV70은 충돌 안전성, 외부 통행자 안전성, 사고 예방 안전성 부문 전반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 3개 차종 모두 충돌 안전성 부문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외부 통행자 안전성 부문에서는 니로EV가 1등급, 아이오닉 6과 제네시스 GV70이 2등급을 받았다.

수입차 3개 차종은 종합점수 1등급 기준인 82.1점을 넘었다. 그러나 사고 예방 안전성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얻지 못해 종합등급이 하향 조정됐다. 사고 예방 안정성 부문에서 XC40 리차지와 X3는 3등급을, 폴스타2는 4등급을 받았다. 국토부는 종합점수가 1등급 기준보다 높더라도 충돌 안전성, 외부 통행자 안전성, 사고 예방 안전성 부문 중 하나라도 1등급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종합등급을 낮춘다. 업계에서는 수입차들은 국내 교통환경을 고려한 안전 기술 적용이 미흡하기 때문에 사고 예방 안전성 부문에서 낮은 등급을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수입차들의 경우 속도 제한표시는 인지하면서도 어린이보호구역은 인지하지 못하는 점 등을 예로 들었다.

한편 국토부는 소비자들이 안전도가 궁금한 자동차를 직접 선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2023년 자동차 안전도 평가 차종 선정 대국민 투표’를 다음 달 1일부터 10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다. 이어 최고 득표를 받은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각각 1개 차종을 올해 평가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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