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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 세계에서 해적 사고 115건 일어나

2021년의 132건에 비해서는 13% 줄어들어

아시아 지역에서는 70건 발생해 주의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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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 세계에서 일어난 해적 사고가 전년에 비해 다소 줄었다.

30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22년에는 아프리카, 아시아 해역 등에서 115건의 해적 사고가 신고됐다. 이는 2021년의 132건에 비해 13% 줄어든 수치다. 몸값을 요구하는 선원납치 피해는 2021년 57명에서 지난해에는 2명으로 96% 감소했다. 2018년 201건이었던 해적 사고는 2019년 162건으로 줄어든 뒤 2020년에 195건으로 다시 증가했으나 이후에는 점차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선원납치 역시 2020년 135명 이후 내림세다.

지난해에는 전 세계 해역별로 해적 사고의 형태가 각각 다른 양상을 보인 것이 특징이다. 선원 납치가 잦았던 서아프리카 해역에서는 사고 건수가 2021년 57건에서 지난해 2건으로 줄어든 대신 화물을 탈취하는 행위가 반복해서 발생했다. 해적들은 육지로부터 200해리(약 370㎞) 이상 떨어진 선박에 올라 총기로 선원을 위협한 뒤 준비된 배를 이용해 화물(유류)을 탈취하는 등 이전보다 고도화된 수법을 사용했다.
지난해 전 세계에서는 115건의 해적 사고가 일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은 해적 제압 모습. 국제신문DB.
중남미에서는 보안이 취약한 항만에 정박 중인 선박이 해적들의 과녁이 됐다. 지난해 발생 건수는 24건으로 전년(36건)보다 12건이 줄었으나 여전히 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아시아 지역은 다른 곳의 감소 추세와 달리 유일하게 해적 사고가 늘었다. 지난해 이곳에서의 해적 사고는 전년(59건)보다 19% 증가한 70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싱가포르 해협 부근에서의 해상강도 사건 급증에 따른 것이다.

청해부대가 파견돼 선박 호송 작전을 수행하고 있는 소말리아·아덴만 해역에서는 지난해 해적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연합해군의 활동이 확실한 억지력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해수부는 소말리아의 불안정한 상황을 고려할 때 언제든지 해적이 출몰할 수 있다고 예상한다. 이민중 해수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해적 사고가 전반적으로 줄어들고 있지만 서아프리카·싱가포르 해협 등은 여전히 위험한 곳”이라며 “우리나라 선박들이 이 지역을 지날 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적 사고 발생 및 분석자료는 해수부 해양안전종합정보체계 누리집(www. gicom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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