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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상하이 공장 확장 연기, 한국에 득되나

스타링크 우려로 중앙정부 주저

중국에서 큰 입지 차지함에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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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중국 상하이 공장 확장이 연기됐다. 블룸버그통신은 12일(현지시간) 테슬라가 상하이 공장 3단계 확장공사를 연기했다고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의 테슬라 구매자들이 청두에 있는 쇼룸에서 항의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원래 올해 중반에 시작될 3단계 확장은 생산능력을 현재 연 100만 대에서 200만 대로 늘리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인 스타링크에 대한 중국 정부의 우려가 작용하면서 실행하지 못하게 됐다고 통신은 밝혔다.

중국 중앙정부 관리는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가 중국에서 큰 입지를 차지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는 것이다. 테슬라 자동차에는 중국의 만리방화벽을 우회할 수 있는 스타링크 장비가 장착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중국은 데이터 보안과 사회적 안정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연기 결정은 워싱턴과 베이징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는 시기에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에 대한 중국 대중의 분노가 커지는 것과 일치한다. 화가 난 테슬라 차량 소유주들은 지난 주말 중국의 테슬라 전시장으로 몰려들어 가격 인하 기회를 놓쳤다고 불만을 쏟아냈다. 테슬라 자동차는 차량에 내장된 카메라가 수집하는 민감한 데이터 때문에 2021년 초에 중국 군부대 및 주택 단지 출입이 금지됐다.

테슬라 상하이 공장은 이미 2단계 확장이 끝났다. 2019년 착공한 이 공장은 2022년 업그레이드를 거쳐 현재 연간 100만 대의 모델3 세단과 모델 Y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상당한 양의 추가 건설과 토지가 필요했을 것이다.

중국은 텍사스주 오스틴에 본사를 둔 테슬라의 핵심 제조 센터가 됐다. 상하이 공장은 지난해 71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했다. 이는 테슬라가 생산하는 양의 약 52%이다. 그러나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및 전기 자동차 시장인 중국의 소비자 수요는 경제 성장 둔화와 최근 몇 달 간의 봉쇄 및 공급망 중단을 초래한 ‘코로나 제로’ 정책 고수로 인해 타격을 입었다.

테슬라는 이에 가격을 내리며 대응했다. 그럼에도 장비 업그레이드와 부진한 소비자 수요로 인해 생산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면서 지난해 12월에는 배송이 약 5만6000대로 급감했다. 현지 라이벌 업체인 BYD는 지난달 11만1939대의 전기 자동차를 출하해 대조를 이뤘다.

한 소식통은 상하이시가 확장공사를 지원하지만 중요한 것은 중앙 정부의 입장이라며 중앙 정부의 지침에 따라 확장공사의 여부도 바뀔 수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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