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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직류' 기반 ICT 선박 '울산태화호' 본격 가동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명명식 개최

2019년부터 올해까지 총 448억 투입

"교류 방식보다 에너지 효율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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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태화 조감도. 산업부 제공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국내 최초의 직류 기반 스마트 선박이 ‘울산태화’라는 이름을 달고 내년부터 정식 운항에 들어간다. 이 선박은 교류 방식보다 에너지 효율을 크게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직류를 기반으로 한 전기 추진 스마트 선박의 명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산업부와 한국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현대글로벌서비스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명명식은 건조가 완료된 선박에 이름을 부여하며 안전 운항을 기원하는 행사다.

‘울산태화’로 이름이 정해진 이 선박은 산업부와 울산시가 2019년부터 올해까지 총 448억 원(산업부 233억 원·울산시 215억 원)을 투입한 국내 최초의 직류 기반 전기 추진선이다.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했다. 정식 운항은 내년부터다.

무게는 2700t이고 길이 89.1m다. 폭과 높이는 각각 12.8m와 5.4m(4층)다. 총 3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속도는 최대 16노트(시속 30㎞), 정속 14노트(시속 26㎞) 수준이다. 산업부는 “해상 관광 등 다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직류 방식이 적용된 울산태화호의 가장 큰 특징은 교류 방식보다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는 점이다. 대용량 변압 설비를 설치하지 않아도 돼 관련 기자재 중량도 30%가량 경량화시켰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아울러 울산태화에 들어간 핵심 기자재 35개 가운데 ▷선박 통합제어 시스템 ▷스마트 운항 보조 시스템 ▷이중연료 엔진 시스템 등 32개는 국내에서 개발된 기술이 적용됐다. 선내에 해상 실증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향후 다양한 기자재의 실증 실험도 가능하다.

산업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울산태화호는 기자재 실증을 위한 ‘테스트 베드’ 역할도 할 것”이라며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 중인 전기추진선의 시장 진입을 위해 핵심 기술개발 및 기자재 업계의 해외 진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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