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북극항로 수심 얕고 기항지 전무…쇄빙선 비용도 비싸

상용화 발목 잡는 경제성

  • 권용휘 기자 real@kookje.co.kr
  •  |   입력 : 2022-09-08 18:50:27
  •  |   본지 10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대형 선박·컨선 운항 쉽지 않고
- 항구 기반시설·노동력도 열악
- 선박 좌초 사고땐 대응 어려워

북극항로는 북극해를 통과해 아시아 대륙과 유럽을 잇는 항로다. 아시아(태평양)에서 북아메리카 대륙 북쪽을 지나 서쪽으로 유럽까지 가는 북서항로와 아시아(태평양)에서 유라시아 대륙(시베리아) 북쪽을 지나 동쪽으로 베링 해협까지 가는 북동항로로 나뉜다. 모두 노르웨이의 로알 아문센에 의해 1906년 북서항로가, 1920년 북동항로가 각각 처음 개척됐다.

그러나 북극해는 사시사철 얼어붙어 있기에 대륙으로 인식돼 탐험로로만 인식됐다. 이후 온난화로 얼음이 녹으면서 2012년 9월 최초로 북극항로 전 구간이 열리면서 주목받았다. 수에즈 운하를 경유하는 남방 해상항로에 비해 약 6000㎞에 달하는 거리와 10일 이상의 운항 시간 단축을 가능케 해 연료비 절감과 운송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후 국내와 세계 각국의 대형 해운사들은 한두 차례 시범 운항을 한 후 경제성이 낮다는 결론을 내렸다. 러시아의 북극항로 통과 허가건수도 2014년 631건에서 2020년 1014건으로 별로 늘지 않았다. 1998년 140만 t이던 북극항로 운송량은 해마다 늘어 지난해에는 3500만 t까지 증가했지만, 이 화물들은 컨테이너 화물이 아니라 러시아가 실어 나르는 원유·정유 제품 액화천연가스(LNG)·가스 농축액 석탄 등 에너지 자원이 대부분이다. 실제 컨테이너 운송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아시아와 유럽을 항해하는 선박은 2만 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이상을 선적하는 대형 선박이지만, 북극항로의 일부 구간은 수심이 얕아 이런 선박이 통과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컨테이너 선사의 경우 수익을 올리려면 환적할 만한 기항지가 4, 5곳은 돼야 하지만 사실상 전무했다.

컨테이너 항해에 필요한 항구 기반시설과 노동력도 부족하다. 바다얼음이 예전보다 적어지고 얇아졌다고 하지만, 쇄빙선이 있어야만 지날 수 있다. 러시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비용이 비싸 경제성이 떨어졌다.

만일 북극해를 운항하던 배가 좌초하게 되면 대량의 기름이 유출하는 사고가 발생하지만 이에 대응하기 매우 어렵다는 점도 한계로 지적됐다.

그러나 지난해 3월 23일, 길이 400m의 초대형 화물선인 에버 기븐호가 수에즈 운하에 좌초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대안으로서 북극항로가 재조명됐다.

때마침 기술 개발도 이뤄지고 있다. 한국과 노르웨이 등 각국에서는 얕은 수심에서도 많은 양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선박이 개발 완성단계에 이르렀으며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선박은 상용화 단계에 이르렀다. 여기에 북극 인근 도시에 정주 인구가 늘면 북극항로 상용화는 가속 페달을 밟게 된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시총 50위 ‘대장 아파트’ 부산 3곳…집값 낙폭 더 컸다
  2. 2대학강의 사고 팔기 성행…‘대기 순번제’로 근절될까
  3. 3커지는 반려동물 시장…지역대도 학과 덩치 키우기 경쟁
  4. 4밤 되자 드러난 ‘황금 도시’…비로소 위대한 건축이 보였다
  5. 5신생아 낙상사고 구청에도 이틀 늑장보고
  6. 63명 실축 日, 승부차기 끝 크로아티아에 패배…8강행 좌절
  7. 7도시재생 북항 닮은꼴…첨단 경전철 등 깔려 국제도시 도약
  8. 8“레알 마드리드, 김민재 영입 원한다”
  9. 9장기 투석 고통 끝낼 신장이식…혈액형 달라도 문제없어요
  10. 10부산대·경상국립대 수능 표준점수 반영…가산점 유불리 확인해야
  1. 1윤석열 대통령 "4년 뒤 꿈꿀 것"...축구 대표팀 격려
  2. 2북한 한 달만에 또…동·서해 130발 포격
  3. 3與 “민주가 짠 살림으론 나라경영 못해” 野 “민생 예산 축소, 시대 추이 안 맞아”
  4. 4부산회생법원 내년 상반기 문 연다
  5. 5윤 대통령 지지율 40% 임박..."화물 파업 원칙 대응이 모멘텀"
  6. 6취임 100일 이재명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하라" 경고
  7. 7사면초가 이상민...탄핵소추 위기에 공무원 노조 고발
  8. 8부산시의회서 제·개정 될 조례안 보니
  9. 9尹心은 어디에...주호영 ‘수도권 대표론’에 PK주자들 발끈
  10. 10여야 예산안 ‘2+2 협의체’ 담판…이상민 거취 최대 뇌관
  1. 1시총 50위 ‘대장 아파트’ 부산 3곳…집값 낙폭 더 컸다
  2. 2도시재생 북항 닮은꼴…첨단 경전철 등 깔려 국제도시 도약
  3. 3잘나가던 해운도 추락…운임 24주째 하락, 코로나 전 회귀
  4. 4내부냐 외부냐…벡스코 차기 사장에 촉각
  5. 5“기업, 임금상승분 가격 전가 심해져”
  6. 6해양과기원 노조 “원장 낙하산 안 돼”
  7. 7해양강국 전략 본부 설치를…시민단체, 해수부 장관에 건의
  8. 8주가지수- 2022년 12월 5일
  9. 9박람회장 건설 중단 막고 폐막 후 국기게양대 매입, 명물 만든 ‘세일즈 귀재’
  10. 10부산에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uper BRT)’ 도입되나
  1. 1대학강의 사고 팔기 성행…‘대기 순번제’로 근절될까
  2. 2커지는 반려동물 시장…지역대도 학과 덩치 키우기 경쟁
  3. 3밤 되자 드러난 ‘황금 도시’…비로소 위대한 건축이 보였다
  4. 4신생아 낙상사고 구청에도 이틀 늑장보고
  5. 5부산대·경상국립대 수능 표준점수 반영…가산점 유불리 확인해야
  6. 6부울경 경제동맹 사무국, 인력·예산 시작부터 난항
  7. 7[박기철의 낱말로 푸는 인문생태학]<593> 기 리 이 미 ; 헛똑똑이
  8. 8오늘의 날씨- 2022년 12월 6일
  9. 9[부산 교육 현장에서] ‘메타스토리’ 시대 성큼…대면 대화부터 연습을
  10. 10부산 울산 경남 오늘도 춥다...아침 -6~0도, 낮 최고 7~10도
  1. 13명 실축 日, 승부차기 끝 크로아티아에 패배…8강행 좌절
  2. 2“레알 마드리드, 김민재 영입 원한다”
  3. 3한국 사상 첫 '원정 8강' 도전 실패...졌지만 잘 싸웠다
  4. 4스물셋에 벌써 9골…지금은 음바페 시대
  5. 5케인 터졌다…월드컵판 ‘100년 전쟁’ 성사
  6. 6사격 1년 만에 태극마크…개그우먼 김민경 세계 51위
  7. 7아시아에 혼난 스페인·포르투갈, 8강 문턱 넘을까
  8. 8벤투 감독, 대표팀과 이별..."재계약 않기로 지난 9월 결정"
  9. 9일본 승부차기 접전 끝에 월드컵 탈락, 크로아티아 8강 진출
  10. 10‘16강 기적’ 거침없는 벤투호…브라질 꺾으면 한일전 가능성
우리은행
한국마사회
엑스포…도시·삶의 질UP
도시재생 북항 닮은꼴…첨단 경전철 등 깔려 국제도시 도약
부산 이끌 연구개발 중심 기업
복지용구 플랫폼 선도업체…8조 재가서비스 시장도 노린다
  • 신춘문예공모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