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중국 지리차의 진격, 르노코리아 2대 주주 등극

발행신주 취득… 지분 34% 참여

  • 김준용 기자 jykim@kookje.co.kr
  •  |   입력 : 2022-05-10 19:58:01
  •  |   본지 13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본격 한국 미래차 시장 뛰어들어
- 친환경 신차 합작모델 개발 박차
- 부산공장 생산물량 확보 기대감

중국 최대 민영 완성차 업체인 지리(Geely)자동차 그룹이 르노코리아자동차(옛 르노삼성자동차)의 지분을 인수하며 국내 자동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르노코리아는 지리 자동차의 이번 지분참여를 통해 내년께 시장에 선보일 친환경 신모델 개발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친환경차 생산 거점이 될 부산 공장의 물량 확보에 긍정적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가 지난 3월 16일 사명에서 삼성을 떼고 르노코리아자동차(RKM) 로 새 출발 한 후, 스테판 드블레즈 대표이사가 부산공장에서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르노코리아 제공
르노코리아는 중국 지리차 그룹 산하 ‘지리 오토모빌 홀딩스’가 르노코리아 지분 34.02%를 인수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인수는 지리차가 르노코리아의 신규 발행 주식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외신 등에 따르면 신규 발행되는 주식량은 4537만 주가량(2600억 원 상당)이다. 지난해 12월 기준 르노코리아의 지분 구조는 르노그룹(80.04%)과 삼성카드(19.90%)로 나뉘어져 있다. 삼성카드는 지난해 르노코리아의 지분을 전량 매각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이번 지리차의 지분 참여와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코리아는 지리차의 지분 참여로 부산 공장(강서구)에서 생산될 하이브리드 신모델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 신형 모델은 지리그룹 산하 볼보의 소형차용 플랫폼(CM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업계에서는 지리차가 이미 자율주행·친환경 자동차 등과 관련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인 만큼 ‘쌍용차 사태’ 등이 일어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부산지역 자동차 부품 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내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폴스타(볼보 전기차 브랜드) 역시 지리차의 기술이 들어간 제품으로 알고 있다”며 “르노코리아가 지리차의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지리차의 지분참여는 부산공장의 생산물량 확보에도 긍정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자동차 시장이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로 재편되는 만큼, 부산 공장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친환경차 물량을 받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다만 지리차와의 협업을 위해서는 현재 부산공장의 생산라인을 일부 변경하는 등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부산 공장은 새로운 모델 생산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이미 구축되어 있다”면서도 “지리차와의 협업을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부분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신 등에서는 지리차의 지분 참여를 두고 ‘중국 완성차 업체의 미국 시장 진출 도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우리나라와 미국의 FTA(자유무역협정)를 통해 관세 부담없이 미국 시장 진출을 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 시장에서 두 회사의 합작 신모델이 얼마나 인기를 끌지는 회의적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미 현대·기아차가 시장을 지배하는 상황에서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수입차에 익숙해진 소비자의 눈높이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의미다. 르노코리아 스테판 드블레스 CEO는 “지리그룹의 이번 지분 참여 결정은 한국 시장의 높은 잠재력을 기반으로 르노코리아와의 합작 모델 개발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시너지 효과를 높이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광안대교 위 ‘인생샷’…함께 걸어 더 좋아요
  2. 2[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술 없는 민락수변공원 아직도 논란…“문화 공연의 장” “전국적 명소 없애”
  3. 3임대료·빚에 허덕여…‘환갑의 사장님’들 노후자금 깬다
  4. 4‘영화 청년, 동호’ 칸서 기립박수
  5. 5[부산 법조 경찰 24시] 한동훈도 못 피한 부산고검행…좌천성 인사 수난史
  6. 6414일 만에 1군 복귀 롯데 이민석, 4회 교체 아쉬움
  7. 7“부산현안 골든타임…정교한 입법전략을”
  8. 8가덕신공항 공사 입찰, 지역기업 지분율 20% 땐 8점 가산
  9. 9가덕신공항 사업자 선정 돌입… 튼실한 업체 얼마나 입찰 참여할까
  10. 10“지방 살릴 부산허브법·산업은행법…여야 합심 처리 기대”
  1. 1“부산현안 골든타임…정교한 입법전략을”
  2. 2“지방 살릴 부산허브법·산업은행법…여야 합심 처리 기대”
  3. 3“지방시대 정책속도 기대 못 미쳐…조세권 과감한 이양을”
  4. 4“기회발전·교육 특구 성공하려면…강남 중심 사고 틀 깨야”
  5. 5“당정, 가덕 거점항공사 신속한 결정을”
  6. 6김 여사 5개월 만에 공개행보…尹, 리스크 정면돌파 의지?
  7. 7부산발전 현안 놓고 1시간여 열띤 토론
  8. 8한동훈, 尹정책 첫 비판…전대 출마 포석?
  9. 9[속보]KC 미인증 해외직구 제품 금지 번복한 대통령실 "혼란에 사과"
  10. 10해외 직구 정책 혼선에…尹 “재발 방지책 마련하라”
  1. 1가덕신공항 공사 입찰, 지역기업 지분율 20% 땐 8점 가산
  2. 2가덕신공항 사업자 선정 돌입… 튼실한 업체 얼마나 입찰 참여할까
  3. 3부산항대교뷰 하이엔드 아파트 견본주택 구경하세요
  4. 4피어엑스 “에어부산 로고 달고 e스포츠합니다”
  5. 5K-금융허브 부산, 글로벌 세일즈…뉴욕서 해외투자 설명회
  6. 6성원하이텍, 친환경 흡음 천장재 개발
  7. 7한계 직면한 소상공인…올해 1~4월 폐업 공제금도 20% 급증
  8. 8‘안전인증 없는 제품 직구 금지’ 사흘 만에 사실상 철회(종합)
  9. 9"한국인해기사 부족 해결하라" 선원기금재단 공식 출범
  10. 10이륜차 번호판 크기 확대로 불법 운행 근절
  1. 1광안대교 위 ‘인생샷’…함께 걸어 더 좋아요
  2. 2[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술 없는 민락수변공원 아직도 논란…“문화 공연의 장” “전국적 명소 없애”
  3. 3임대료·빚에 허덕여…‘환갑의 사장님’들 노후자금 깬다
  4. 4[부산 법조 경찰 24시] 한동훈도 못 피한 부산고검행…좌천성 인사 수난史
  5. 5황령터널 내 신호수, 차에 치어 사망(종합)
  6. 6[속보]정부 “의대 증원 반영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 전공의 복귀 서둘러야”
  7. 7오늘의 날씨- 2024년 5월 20일
  8. 8“개인회생 신청자 신속한 재기 지원방안 발굴 노력”
  9. 9'통합 교육·돌봄 체계 구축 협력'…경남도-도교육청, 늘봄학교 성공 추진 맞손
  10. 10'무면허 운전 들킬까 봐'…사고 내고 운전자 바꾼 '동종 전과 3범' 50대 실형
  1. 1414일 만에 1군 복귀 롯데 이민석, 4회 교체 아쉬움
  2. 2이마나가, ML 마운드 새 역사…9경기 무패 평균자책점 0.84
  3. 3레버쿠젠, 무패 우승 ‘트레블’ 신화 도전
  4. 4올림픽 출전 앞둔 태권도 김유진, 亞선수권 3년 만에 ‘금빛 발차기’
  5. 5‘감동 드라마’ 파리 패럴림픽 D-100…韓, 보치아·사격 등 5개 종목 정조준
  6. 6KCC 농구단이 원하면 뭐든지…市, 사직체육관 싹 뜯어고친다
  7. 7수영초 야구부, 대통령배 초대 챔피언 아깝게 놓쳤다
  8. 8‘10-10 클럽’ 도전 손흥민, 화려한 피날레 장식할까
  9. 9사브르 ‘뉴 어펜저스’ 3연속 올림픽 단체전 金 노린다
  10. 10‘축구 추락 책임론’ 정몽규 협회장, AFC 집행위원 선출
우리은행
아하! 어린이 금융상식
물건 만들고 일자리 창출…우리 삶 윤택하게 만들어요
2024 해양수산 전략리포트
“어촌형 기회발전특구, 부산은 신항 남측 배후부지가 적합”
  • 국제크루즈아카데미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