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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울릉도 해역 누빌 전용연구선 취항

KIOST ‘독도누리호’ 운항 시작

  • 권용휘 기자 real@kookje.co.kr
  •  |   입력 : 2022-04-21 19:02:12
  •  |   본지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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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음파유속계 등 첨단장비 탑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독도·울릉도 해상 연구를 전담할 ‘독도누리호1’이 본격적인 운항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최초의 독도 전용연구선인 독도누리호는 순수 한글 이름으로 ‘독도’를 온 세상처럼 ‘누비다’의 뜻을 담았다.
21일 포항 영일만 구항에 국내 첫 독도·울릉도 연구선인 독도누리호가 정박해 있다. 독도누리호에는 스크류와 키 없이 항해하는 워터제트 추진기가 탑재돼 울릉도-독도 간 운항 시간이 기존 왕복 7시간에서 4시간으로 단축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공
그동안 KIOST와 학자들은 독도 및 울릉도 해역을 연구하는 전용연구선이 없어 민간 어선을 활용해 왔다. 이 같은 선박은 연구장비를 탑재하는 데 한계가 있어 연구 자료의 수준을 높이기 어려웠으며, 연구인력이 사고를 당할 가능성도 높았다.

그러나 전용연구선인 독도누리호을 취항하면서 독도와 주변 해역의 해양생물 분포 및 해양환경 변화의 사계절 정밀 탐사가 가능하다. 알루미늄으로 건조된 독도누리호는 총톤수 41t, 최대속도 27노트(시속 약 50㎞)로 해역 연구에 최적화된 선박이다. 승선 최대 인원은 20명으로 고성능 산소충전기와 다이빙 사다리 등 다이빙 지원 장치, 정밀수심측정기 및 초음파유속계 등의 첨단 연구 장비를 탑재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며칠 동안 선내에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추가 연구 장비의 탑재가 가능하다.

KIOST 김웅서 원장은 “바다 탐사의 핵심 경쟁력은 ‘연구선’이다. 독도와 울릉도는 대한민국 최동단에 위치하며, 동해 해양 생태계의 오아시스로서 해양 생태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해양 영토로서의 큰 의미를 지닌다. 독도·울릉도 연구의 진일보를 이루고, 나아가 해양주권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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