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부산항 물류 꽉 막혔는데…요소수 품귀 겹쳐 마비 위기

신항·북항 컨테이너 장치율, 적정 비율인 70% 훌쩍 넘어

  • 권용휘 기자 real@kookje.co.kr
  •  |   입력 : 2021-11-08 22:16:06
  •  |   본지 3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화물차까지 멈춰서면 ‘대란’
- “일주일이면 차량 절반 스톱”

요소수 부족 사태로 화물차가 멈춰 설 위기에 처하면서 수출입 화물을 실어 나르는 컨테이너 차량도 직격탄을 맞게 돼 항만당국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수출입 물동량의 70%를 감당하는 부산항이 글로벌 물류난으로 컨테이너 적체가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컨테이너 차량까지 멈춰 선다면 부산항 전체가 마비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상황이 일주일 더 지속된다면 전국 컨테이너 차량의 절반 가량이 멈춰 설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컨테이너들이 빼곡히 쌓여있는 부산 신항. 국제신문DB
8일 항만업계에 따르면 경유 차량에 들어가는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현재까지는 부산항 수출입 물동량이나 환적 화물 처리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있다. 트랜스퍼 크레인과 야드 트랙터 등 부산항 북항이나 신항 등 컨테이너 부두에서 사용하는 장비 대부분은 최근 전기와 LNG로 바뀌면서 요소수가 필요 없는 상황이다. 2015년 이전 도입된 디젤 엔진 장비는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별도로 장착하면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부산항 북항 신선대·감만부두에는 디젤을 사용하는 트랜스퍼 크레인이 일부 있지만, 이 또한 전체 크레인의 10%가량이다. 부두 운영사인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관계자는 “1개월 정도 버틸 수 있는 요소수 여유분이 있다. 정부에서 요소수를 확보하고 있어 사태를 지켜보는 중이다”고 말했다.

문제는 터미널에 쌓인 수출입 화물을 실어나르는 컨테이너 차량이 요소수 부족 사태에 직격탄을 맞았다는 점이다. 컨테이너 터미널은 요소수 부족으로 당장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태가 길어지면 터미널 내 화물 반출입이 어려워져 물류난이 가중될 수 있다. 차량이 멈춰서면 터미널에 컨테이너가 쌓이기만 할 뿐 이를 빼낼 수가 없어 마치 동맥경화처럼 부산항이 마비되기 때문이다.

현재도 부산항은 포화상태로 물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다. 이날 부산항만공사(BPA)에 따르면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장치율은 신항과 북항이 각각 84%, 82%를 기록하고 있다. 장치율의 적정 비율인 70% 초반을 훨씬 넘어서면서 컨테이너를 넣고 빼기가 어렵다.

BPA 물류정책실 관계자는 “아직까지 부산항을 오가는 화물차가 줄어드는 등의 변화는 뚜렷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장치율도 1년 넘게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면서도 “화물차가 멈추면 항만 물류에도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요소수 수급 현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도 호주 등에서 요소수와 원료를 수입해오는 등 대책 마련을 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물류 대란을 우려하고 있다. 부산 신항에서 컨테이너 차량을 운행하는 임광호 씨는 “요소수를 구하러 다니는 게 일이다. 주유소에서는 구하기 어려워 불법 노점에서 시중가보다 4, 5배 비싼 값에 팔아도 울며 겨자먹기로 산다. 이마저도 끊기면 차량 운행을 멈출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부산시화물운송사업자협회 이길영 트랙터분과위원장은 “전국에 3000대가 넘는 컨테이너 차량 중 20%가 요소수를 구하지 못해 멈춘 것으로 추산한다. 지금은 어렵게 요소수를 구해 차량 운행을 하고 있지만, 이런 상황이 일주일만 더 지속하면 차량 절반가량이 움직일 수 없게 된다”고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권용휘 기자 real@kookje.co.kr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근교산&그너머] <1317> 경남 양산 시명산~불광산
  2. 2가성비 넘어 ‘갓성비’…주머니 가볍게 가는 부전시장 맛집
  3. 3친윤에 반감, 총선 겨냥 중도확장…안철수 심상찮은 강세
  4. 4박형준 시장 "TK신공항특별법 ‘남부권 중추공항’ 명시 부적절"
  5. 5“공공기관 유치, 교육이 관건”…전국 톱클래스 부산형 명문고 추진
  6. 6부산도시철 차수판 96%가 기준 미달…올 여름 걱정된다
  7. 7[정가 백브리핑] 방송엔 보이는데 지역현안선 ‘실종’된 전재수
  8. 8부울경 메가시티 완전 폐기...역사 속으로
  9. 9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베이비스텝...파월 "두 차례 더 필요"
  10. 10갤럭시S23 '전용 퀄컴AP'로 발열 줄인다...카메라로 승부수
  1. 1친윤에 반감, 총선 겨냥 중도확장…안철수 심상찮은 강세
  2. 2[정가 백브리핑] 방송엔 보이는데 지역현안선 ‘실종’된 전재수
  3. 3巨野 상대로. TK 상대로 '나홀로 외로운 싸움' 하는 김도읍 최인호 의원
  4. 4국힘 전대 다자·양자대결 조사서 '안', '김'에 승..."'나'·'유' 표심 흡수"
  5. 5'천공' 관저 개입 논란 재점화, 대통령실 "전혀 사실 아냐"
  6. 6安 “가덕신공항 절차 앞서 TK와 동시추진 문제없다”
  7. 7장제원 "사무총장설은 음해, 차기 당지도부서 임명직 맡지 않겠다"
  8. 8北 "미 전략자산엔 핵, 연합훈련엔 전면대결" 엄포...정부 예의주시
  9. 9민주 2일 의총 이상민 탄핵 논의, 김건희 특검도 압박 ‘쌍끌이 역공’
  10. 10최인호-홍준표 가덕신공항 TK신공항 놓고 설전
  1. 1“공공기관 유치, 교육이 관건”…전국 톱클래스 부산형 명문고 추진
  2. 2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베이비스텝...파월 "두 차례 더 필요"
  3. 3갤럭시S23 '전용 퀄컴AP'로 발열 줄인다...카메라로 승부수
  4. 4지난해 부산~제주 간 여객선 승객 전년 대비 35.5% 늘어
  5. 5‘삼성 야심작’ 갤럭시S23 실물보니…‘왕눈이 카메라’ 한눈에
  6. 6주행거리 150km 미만 전기차, 올해부터 보조금 줄어든다
  7. 7공공요금發 부산 물가 폭등…도시가스 35%, 오징어 31%↑
  8. 8부산상의, 르노코리아자동차 문제 해결 나섰다
  9. 9부산상의, 르노코리아자동차 문제 해결 나섰다
  10. 10아이오닉5이 효자…현대차·기아, 美서 역대 1월 최다 판매
  1. 1박형준 시장 "TK신공항특별법 ‘남부권 중추공항’ 명시 부적절"
  2. 2부산도시철 차수판 96%가 기준 미달…올 여름 걱정된다
  3. 3부울경 메가시티 완전 폐기...역사 속으로
  4. 4지역대 지원예산 2조+α, 2025년부터 지자체장이 집행
  5. 5충청특별연합 속도 내는데…PK경제동맹 석 달째 구호만
  6. 6“백산 안희제 선생처럼…의령·부산에 공헌하고 싶다”
  7. 7통학 차량서 영유아는 마스크 착용 '권고'
  8. 8"오락가락 날씨" 오늘 아침 -7~1도...바람 강해 체감온도 2~4도↓
  9. 9이정주 부산보훈병원장 취임
  10. 10'연분홍 벚꽃 터널' 진해군항제 4년 만에 개최… 내달 24일 전야제
  1. 1새 안방마님 유강남의 자신감 “몸 상태 너무 좋아요”
  2. 2꼭두새벽 배웅 나온 팬들 “올해는 꼭 가을야구 가자”
  3. 3새로 온 선수만 8명…서튼의 목표는 ‘원팀’
  4. 4유럽축구 이적시장 쩐의 전쟁…첼시 4400억 썼다
  5. 5오일머니 등에 업은 아시안투어, LIV 스타 총출동
  6. 6연봉 1/4 후배 위해 기부, 배성근 따뜻한 작별 인사
  7. 7첼시 “1600억 줄게 엔조 다오”
  8. 8‘달려라 거인’ 스프링캠프 키워드는 러닝
  9. 9이강철호 체인지업 장인들, 호주 타선 가라앉혀라
  10. 10‘새해 첫 출전 우승’ 매킬로이, 세계 1위 굳건히
우리은행
엑스포…도시·삶의 질UP
엑스포를 빛낸 예술품
해양수산 전략 리포트
해양바이오社 33%가 매출 20억 미만…맞춤지원 확대해야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