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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운노조499명, BPA앞에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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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개장 예정인 부산 신항 서컨테이너부두(이하 서컨부두) 운영사 선정 이후 사측이 계획 중인 무인운송장비 도입에 대해 노조가 생존권 위협을 주장하며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5일 오전 부산항운노조가 부산 중구 부산항만공사 사옥 앞에서 부산항 신항 서컨부두 개장에 따른 항만근로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항운노조는 5일 오전 부산항만공사(BPA) 앞에서 노조원 499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항 신항 서컨부두 개장에 따른 항만근로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노조는 이날 집회에서 “신항 서컨부두 운영사가 항만 내 무인 운송장비인 AGV(Automated Guided Vehicle)를 도입하겠다고 나선 것은 노조원들의 대량실직 등 생존권을 무시하는 처사다”며 “사측은 운영사 선정 가계약 과정에서도 노조와 사전 협의조차 없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지난 2018년 부산항 노사정 협의회에서 AGV 대신 SC(스트래들 캐리어)를 도입키로 했는데 이를 지키지 않았다”면서 “게다가 BPA와 서컨부두 운영사가 고용승계를 100% 보장한다는 것은 정규직뿐이다. 현재 임시직도 10년 이상 일한 사람이 많은데 이들의 고용 보장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2018년 해양수산부와 BPA, 항만물류협회, 부산항운노조는 항만 자동화 도입의 타당성, 노동자 일자리 영향 및 고용안정 대책, 자동화 도입 대상 및 시기 등에 대해 논의하는 노사정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부산항운노조는 BPA와 서컨부두 운영사인 동원신항컨테이너터미널(DNCT) 컨소시엄 측이 운영사 선정과정에서 노조와 협의 없이 졸속으로 선정했다며 감사원과 해수부에 공익감사를 청구, 최근 감사원의 사전 조사가 시작됐다.

 DNCT 컨소시엄 측은 “AGV를 도입한다는 내용의 사업계획서로 입찰 심사를 통과해 운영사로 최종 선정됐고, 모든 사업 비용 등도 이에 근거해 짜여졌다”고 말했다. BPA 관계자는 “AGV 도입이 공식적으로 결정된 것은 아니다. 고용승계 부문을 노사가 원만히 해결하고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을 때 AGV 도입을 승인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임은정 기자 iej09@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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