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신항 남컨부두 운영사 통합 움직임 솔솔

5개 부두 터미널 21개 선석 운영

  • 임은정 기자 iej09@kookje.co.kr
  •  |   입력 : 2021-10-25 19:23:43
  •  |   본지 14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글로벌 경쟁력 강화 필요성 지적
- 운영 3개사, 큰 틀서 협력 논의
- 출범 땐 부산항 위상 올라갈 듯

내년부터 부산항 신항에 새 부두가 잇따라 개장하면서 운영사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신항 남측 컨테이너 부두 3개 운영사의 운영 통합 가능성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올해 초 신항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시도한 1단계 통합안이 표류하면서 새로운 통합안이 나오고 있다.
내년 4월 개장하는 부산항 신항 2-4단계 부두 운영사인 BCT(부산컨테이너터미널)가 최근 중국 ZPMC사에서 제작한 무인자동화 야드크레인(ARMG) 8기를 들여오는 모습. BCT제공
25일 항만업계에 따르면 부산항 신항의 남측 컨테이너 부두(이하 남컨부두) 운영사인 4부두(HPNT), 5부두(BNCT), 2-4부두(2022년 4월 개장 예정, BCT)가 통합 관련 논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HMM 관계자는 “남컨부두 통합과 관련해 3사가 큰 틀에서 협력해 나가자는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3개 운영사는 남측에 나란히 위치하고 있는 데다 운영사별로 지분 관계가 얽혀 있어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질 수 있는 여지가 크다.

4부두는 HMM·싱가포르 PSA가 각 50%씩의 지분을, 호주 맥쿼리가 대주주인 5부두는 현대산업개발이 지분 6.5%를 갖고 있다. 내년에 개장하는 BCT의 지분구조는 HMM의 대주주인 산업은행 40%, 현대산업개발 40%, HMM 5%로 돼 있다. 이에 신항 통합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남컨부두의 통합이 종종 거론돼 왔다. 실제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가 신항의 경쟁력을 위해 계획한 통합안에 1, 4부두와 다목적부두, 신항 서컨테이너부두(이하 서컨부두)와 3부두, 남컨부두 통합이 들어 있다.

‘역ㄷ’자 형태로 생긴 부산 신항은 현재 5개 부두 터미널이 21개 선석을 운영하고 있다. 북측 오른쪽부터 왼쪽 방향으로 1부두(PNIT, 싱가포르 PSA), 2부두(PNC, 아랍에미리트 DP월드), 3부두(HJNC, ㈜한진)가, 남측 오른쪽부터 4· 5부두, BCT가 위치하고 있으며, 다목적부두가 남북측 부두 사이에 끼여 있는 형태다. 다수 운영사가 3~6개 단위로 소규모로 쪼개 운영하다 보니 운영사 난립에 따른 하역료 덤핑 경쟁, 환적화물의 부두 간 운용(ITT) 등 발생으로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력이 약화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선정 시기에 맞물려 남컨부두 통합 논의가 재조명되고 있다. 내년 4월 BCT(3개 선석) 개장을 신호탄으로 오는 2023년 7월 서컨부두 2-5단계(3개 선석), 2026년 2-6단계(2개 선석) 등 모두 8개 선석이 2026년까지 새로 생긴다. 기존 신항 선석의 40%가 생기게 돼 운영사 간 물동량 확보 및 하역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무엇보다 지난해 서컨부두 운영사 우선협상대상자였던 HMM으로서는 4부두만으로는 소속 해운동맹인 ‘디얼라이언스’의 안정적인 물동량 처리와 확장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BCT도 기존 운영사와 글로벌 해운동맹이 장기 계약으로 묶여 있어 물동량 확보가 쉽지 않다. 남컨부두가 통합된다면 글로벌 3대 해운동맹 중 2개인 ‘디얼라이언스’와 ‘오션얼라이언스’의 원활한 물동량 처리가 가능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통합이 된다면 3개 운영사 모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구조다”면서도 “운영 통합을 넘어선 재무적 통합으로 가기 까지는 지분구조가 복잡해서 만만치 않은 작업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앞서 올 초 BPA는 신항의 1단계 통합안을 추진했으나 업계의 반발 등으로 논의가 중단된 바 있다. 임은정 기자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영상]킥보드, 자전거, 전기차까지...공유모빌리티 운영 잘 되고 있나
  2. 2'우승 후보' 브라질, 승부차기 끝 크로아티아에 져 8강 탈락
  3. 3아르헨, 남미 유일 4강행...메시, 동료 네이마르 대신 대기록 '초읽기'
  4. 4오늘~모레 기온 평년 수준이거나 상회...내일 오후 울산 비
  5. 5양산시 평산마을 문 전 대통령 사저 일대 7개월만 평온 되찾아
  6. 6"일일 확진, 전주보다 1만↑"...실내 마스크 해제 고려 그대로?
  7. 7부산형 급행철도(BuTX) 모델은…고속·수소전동차, 하이퍼루프 3파전
  8. 8동래구 명륜1번가 ‘제2회 W I T H 프리마켓’ 개최
  9. 9‘짓고도 못쓰는’ 자갈치아지매 시장 내후년 문 열까
  10. 10부산대병원장 임명 미루는 교육부, 배경엔 대통령실?
  1. 1여당몫 상임위원장 5명 교체…PK 3명
  2. 2속도내던 메가시티 해산, 브레이크 걸렸다
  3. 3김건희 여사 부산 방문해 깜짝 자원봉사
  4. 4김건희 여사 부산 금정구 몽실커피 깜짝 방문, 직원들 격려
  5. 5부산 온 안철수 "당 대표 되면 총선 170석 획득해 승리 견인"
  6. 6윤석열 지지율 5개월만에 40%대, 정당은 국힘이 역전
  7. 7세 과시한 친윤…공부모임 ‘국민공감’ 의원 71명 참석
  8. 8비명계 “이재명 100일, 방탄 빼고 뭐 했나”
  9. 9여야 예산안 협상 '벼랑끝 싸움'..."초당적 협조"VS"부자 감세"
  10. 10울컥한 尹"우리 국민에게는 여러분이 월드컵 우승팀", 주장 완장 채워준 손흥민(종합)
  1. 1‘짓고도 못쓰는’ 자갈치아지매 시장 내후년 문 열까
  2. 2대우조선도 에어부산도…산업은행장 손에 달린 PK 현안
  3. 3野 ‘안전운임 3년 연장’ 수용에도…정부 “타협없다, 복귀하라”
  4. 4화물연대 업무 복귀했으나 갈등의 불씨는 ‘여전’
  5. 5화물연대 파업 16일 만에 끝났다
  6. 6'한전법 개정안' 부결 파장…정부, 전기료 인상 조기 추진
  7. 7에어부산 32개월 만에 나리타 정기편 운항 재개
  8. 8창업기업 지원 ‘BIGS’ 매출·고용 목표치 껑충
  9. 9수산식품산업 현재와 미래, 부산서 찾는다
  10. 10따뜻했던 11월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늘었다
  1. 1[영상]킥보드, 자전거, 전기차까지...공유모빌리티 운영 잘 되고 있나
  2. 2오늘~모레 기온 평년 수준이거나 상회...내일 오후 울산 비
  3. 3양산시 평산마을 문 전 대통령 사저 일대 7개월만 평온 되찾아
  4. 4"일일 확진, 전주보다 1만↑"...실내 마스크 해제 고려 그대로?
  5. 5부산형 급행철도(BuTX) 모델은…고속·수소전동차, 하이퍼루프 3파전
  6. 6동래구 명륜1번가 ‘제2회 W I T H 프리마켓’ 개최
  7. 7부산대병원장 임명 미루는 교육부, 배경엔 대통령실?
  8. 8연 10% 적금에 1277억 몰려…남해축협 해지 읍소(종합)
  9. 9유치원 찾아 삼만리…대단지 아파트 입주민 발동동
  10. 10화물연대 파업 부산은 해산 결정, 갑자기 왜?
  1. 1'우승 후보' 브라질, 승부차기 끝 크로아티아에 져 8강 탈락
  2. 2아르헨, 남미 유일 4강행...메시, 동료 네이마르 대신 대기록 '초읽기'
  3. 3기다려! 유럽 빅리그…내가 접수하러 간다
  4. 4토트넘 한솥밥 케인-요리스 ‘맞짱’
  5. 5PK의 저주…키커 탓인가, 골키퍼 덕인가
  6. 6벤치 수모 호날두, 실내훈련 나왔다
  7. 7[카드뉴스]월드컵 상금 얼마일까?
  8. 8슈퍼컴은 “네이마르의 브라질 우승”
  9. 9무적함대도 못 뚫었다…다 막은 ‘야신’
  10. 10거를 경기 없다…8강 10일 킥오프
우리은행
한국마사회
엑스포…도시·삶의 질UP
도시재생 북항 닮은꼴…첨단 경전철 등 깔려 국제도시 도약
부산 이끌 연구개발 중심 기업
복지용구 플랫폼 선도업체…8조 재가서비스 시장도 노린다
  • 신춘문예공모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