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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기업 물류난에…미주항로 임시선박 증편

해상·항공 운임 급등 경영 악화…정부, 중소화주 선복량 늘리고 200억 원 규모 물류비 특별융자

  •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  |   입력 : 2021-06-07 19:24:02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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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수출기업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임시선박 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물류비 특별융자 제도를 신설하는 등 전방위적 지원에 나섰다.

7일 해양수산부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은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TF)’ 2차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해상·항공 운임 급등과 선복량 부족으로 인해 날로 심화하고 있는 수출기업 경영난을 완화하자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수출입물류종합대응센터가 최근 479건의 사례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 나라 기업은 선박공급 확대(39%), 운임 지원(33%), 컨테이너 확보 대책 마련(7%) 등을 정부에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정부는 국적선사 등과 협조해 미주 항로 선박 공급을 늘린다. 당분간 물류 초과수요와 고운임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어 선제적 대응이 필요해서다. 이에 따라 정부는 HMM에 다음 달부터 이 구간을 오가는 임시선박을 월 2회에서 월 4회로 증편하도록 했다. 또 철강과 석유화학 제품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7월 한 달 동안 한시적으로 다목적선을 임차해 미주항로에 투입할 계획이다.

중소·중견화주 전용 선복량도 대폭 확대된다. 정부는 내달부터 HMM의 미주 서안항로에 투입되는 임시선박의 경우 중소·중견화주를 위해 선복량 1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별도 배정한다. 이달 말부터는 SM상선의 미주 서안항로에 매주 30TEU가 신규 배정된다. 이럴 경우 SM상선의 중소·중견화주 전용 선복량은 주 400TEU에서 430TEU로 늘어난다.

정부는 이와 함께 무역진흥자금을 활용, 200억 원 규모의 물류비 특별융자를 통해 영세 수출기업을 돕는다. 융자 용도는 수출 이행에 필요한 해상·항공 물류비다.

기업 당 지원 내역은 최대 3000만 원이며 금리는 연 1.5%(2년 거치·1년 분할상환)로 책정됐다. 지원 대상은 전년도 수출실적 2000만 달러 이하 기업이다. 정부는 오는 25일까지 신청을 받은 뒤 적격 심사를 거쳐 7월 말부터 선정 기업에 대해 융자를 실행한다.

전재우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최근 우리 나라 수출액은 3개 월 연속 50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임시선박 투입과 중소·중견기업 선적공간 우선 제공 등과 같은 지원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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